학습/코칭

[에듀칼럼] 중간고사 대비 기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공부코치 윤태황의 공부 편지⑤ 시험 기간 효율적인 공부방법
드디어 새 학년 신학기, 첫 중간고사가 눈 으로 다가왔어. 시험이 10일 앞으로 다가온 학교도 있고, 2-3주 남은 학교들도 있지? 새 학년 첫 시험을 어떻게 공부하면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까? ‘효과 만점 시험 대비 공부법’ 3가지를 알려줄게. 

○ 제1법칙 : 모르는 것을 공부하라 

성적이 올라가는 원리는 간단해. 지난 번 편지 내용 기억하니? 

1) 아는 것을 반복 공부한다 
2) 모르는 것을 보충 공부한다 

성적이 올라가는 방법은 몇 번이었지?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학습코칭 교실>에서도 밝힌 바가 있지만, 성적이 올라가는 공부방법은 2번 ‘모르는 것을 보충 공부’하는 거야. 우리가 역사 공부를 하는데 70%를 알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쎈수학 문제집을 푸는데 70%는 풀 수 있다고 생각해봐. 70%를 반복해서 공부하면 어떻게 될까? 70%는 여전히 풀 수 있고 아는 내용이지만, 나머지 30%는 여전히 풀 수 없고 모르는 내용으로 남게 되겠지? 이런 상태로 학교 시험을 보러 가면, 자연스럽게 70점을 받게 될거야. 

반대로 모르고 있던 30% 중 20%를 보충 공부하고 시험을 보러 가면 어떻게 될까? 원래 70%를 알고 있었고 모르고 있던 30% 중 20%를 새롭게 알게 되었으니, 학교 시험에서 90점을 받게 되겠지.

모르고 있던 내용을 새롭게 암기하거나 틀렸던 수학 문제를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은 힘들고 귀찮을 수 있어. 그러나, 무언가를 새롭게 보충 공부해야만 나의 실력이 업그레이드된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 해.

알고 있던 내용은 시간이 지나도 계속 머리 속에 남아 있어. 몰랐던 내용은 새롭게 공부해 주지 않으면, 영원히 머리 속에 들어오지 않지. 누가 더 새로운 내용을 많이 알고 시험을 보러 가느냐! 이것이 성적을 잘 받고 못 받고의 차이라는 걸 명심하길 바라. 

○ 제2법칙 : 수업에 집중하라 

새 학년 신학기는 선생님들도 학생들에게 적응하느라 수업 진도를 많이 나가지 못하고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그러다 보니 시험이 다가올수록 진도를 급하게 나가는 경우도 생기게 되지. 이럴 때일수록 수업에 집중을 해야 해. 왜냐하면 급하게 진도를 나가는 수업일수록 선생님께서 아주 중요한 내용들, 엑기스들만 설명하시고 넘어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야.  

내신 시험의 출제자는 누구지? 내신 시험의 출제자는 학교 선생님이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시험이 그렇지만, 시험 출제자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거든! 출제자가 수업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시험 문제이기 때문이지. 시험이 다가올수록 학교 수업에 귀 기울이기 바라. 시험 출제자가 시험 문제를 곳곳에서 말하고 있을지 모르니까. 

○ 제3법칙 : 주말을 잘 활용하라 

우리는 흔히 주중 5일을 열심히 공부하면, 주말 2일은 쉬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그러나 우리가 주중에 확보할 수 있는 공부 시간이 매일 저녁 4시간 정도인 것에 비해, 주말은 하루 동안 무려 10시간 이상을 확보할 수 있거든? 

- 주중 : 4시간 X 5일 = 20시간 
- 주말 : 10시간 X 2일 = 20시간 

이렇듯 기간이 정해져 있는 내신 시험 대비는 주말 시간 활용이 무엇보다 매우매우매우! 중요해. 그러니, 주말에도 집중해서 알차게 공부할 수 있는 공부 계획을 세워야 하며, 주중 5일에 끝낼 분량과 주말 2일에 끝낼 분량을 같도록 조율하는 센스가 필요하지. 주말 2일은 주중 5일과 같다는 것을 꼭 기억하면서 내신 시험을 대비하기 바라.  

○ 제1, 2, 3 법칙 정리 

공부코치가 알려주는 시험 대비 효율적인 공부방법! 다시 한번 정리해 볼까?

첫째! 모르는 것을 공부하라! 
둘째! 수업 시간에 집중하라! 
셋째! 시험대비 기간은 주말을 잘 활용하라!  

여러분 모두 파이팅해서 시험 기간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성과 있기를 기원할게. ‘꿈은 꾸는 만큼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노력하고 정진하길 바라.



▶공덕에듀플렉스 원장 윤태황 
에듀플렉스 학습법연구회 회장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저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