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뉴스

수시 모집요강 복잡하다?… ‘대입용어’만 알아도 제대로 읽을 수 있다

수시모집 관련 대입 용어 정리



다가오는 5월이면 각 대학의 수시모집 요강이 모두 공개된다. 2019학년도 대입은 전체 모집인원의 76.2%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모집정원의 과반이 넘는 인원이 수시로 선발되지만 아무런 전략 없이 무턱대고 지원했다가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수시에는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 △실기 등 다양한 전형유형이 존재하고, 같은 전형이라고 해도 대학마다 평가하는 방식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따라서 수시 지원 전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들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비교,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대입을 처음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모집요강은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존재. 특히 모집요강 속 딱딱한 입시용어는 ‘외계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올해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가 모집요강을 좀 더 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난해 경희대, 서울여대, 연세대, 중앙대가 공동 제작한 ‘대학입학 용어사전’을 바탕으로 주요 대입 용어를 정리해보았다.  


○ 수시모집 전형과 관련된 일반 용어 

▼전형  
:대학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평가하여 선발여부를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전형요소 
: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려되는 요소를 의미하며 △학생부 교과 △비교과 △서류평가성적 △면접평가성적 △수능성적 △논술고사성적 △외국어능력 △실기능력 등이 해당된다. 

•학생부 교과: 학생들이 각 교과목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얻은 학업성취의 수준

•학생부 비교과: 학생들이 교육과정 중에서 경험한 모든 활동 내용 

•내신: 정확하게는 지원자의 출신 학교에서 학업 성적, 품행 등을 적어 보낸 성적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는 교과성적의 의미로 활용됨 

▼자기소개서 
:자신을 소개하기 위한 글로 대입전형의 주요 평가자료로 활용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모든 대학이 공통적으로 활용하는 3개 문항과, 개별대학이 자체적으로 개발·활용하는 1개의 자율문항으로 구성된다.

▼학생부위주전형 
:학생부를 주된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전형 유형을 말함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 교과성적을 중심으로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하는 전형 

▼논술위주전형 
:논술고사를 주된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전형 유형을 말함 

▼ 고른기회전형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는 전형으로 농어촌 학생 등 법률상 보장되는 정원외 특별전형과 대학 독자적 기준에 따른 보상 및 배려 차원의 전형 내 특별전형이 있다. 고른기회전형은 기회균등전형, 정원외 전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단계별전형 
:입학 전형 과정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을 말하며 유사한 용어로는 다단계전형, 단계별사정 등이 있다. 

▼일괄합산전형 
:전형이 단계로 나누어지지 않고, 일괄적인 성적 처리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형을 의미한다.

▼충원합격 
:합격자가 등록을 하지 않아 결원이 생겼을 때 해당 대학의 예비합격자를 추가로 합격시키는 것을 말한다.

  
○ 평가관련 용어 

▼정량평가 
:객관적으로 수량화가 가능한 자료를 사용하는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부성적을 바탕으로 지원자를 평가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이 정량평가를 실시하는 전형에 해당한다.

▼정성평가  
:전형자료를 토대로 평가자가 그 의미를 찾고 해석하는 평가방법을 말한다. 자기소개서, 학생부, 면접 등 다양한 전형자료를 바탕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성평가를 실시하는 전형유형에 속한다.

▼평가요소  
:지원자를 평가하는 기준과 내용을 뜻한다.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논리력 △수리력 등이 해당된다. 

▼평가항목 
:평가 시 고려되는 평가요소의 세부 항목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학업역량의 경우 학생부의 등급, 원점수, 수상경력 등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인성의 경우 리더십, 공동체의식, 나눔과 배려, 학생부의 출결사항, 창의적체험활동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다. 

▼대학별 고사 
:대학이 지원자의 학업성적이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으로 △논술 △면접 △적성 △실기 고사 등이 있다.  

•심층면접: 지원자의 자질과 역량을 보다 세밀하고 심층적으로 살피는 면접. 통상 인성뿐만 아니라 수학능력, 창의력, 전공 적합성, 자질, 기본상식 등을 심층적으로 평가 

•인성면접: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는 면접 

•학업역량면접: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수준 등을 평가하는 면접 

•인·적성면접: 지원자의 인성과 전공에 대한 적성을 평가하는 면접. 교직 인·적성면접, 의대 인·적성면접이 대표적 

•구술면접: 말로 하는 시험. 특정 문제를 출제하여 그에 대한 답변을 통해 확인하는 면접 유형

•서류확인면접: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 

•출제문항면접: 대학이 사전에 출제한 문항을 통해 지원자를 평가하는 면접

▼명목반영비율 
:전형요소별(학생부, 서류, 면접, 논술 등) 반영되는 점수로 기재되어 있는 그대로의 비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모집요강에 기재된 ‘논술 70% + 학생부 30%’와 같은 내용이 이에 해당한다. 

▼실질반영비율 
:전형요소별(학생부, 서류, 면접, 논술 등)로 전형총점에 대해 미치는 실제적인 비율을 의미한다. 현재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전형요소별 반영점수 및 실질반영 비율을 함께 기재하고 있다.

 
○ 기타 

▼미등록 충원 
:합격자가 등록을 하지 않아 결원이 생겼을 때 해당 대학의 예비합격자를 추가로 등록시키는 것을 말한다. 비슷하게 통용되는 용어로는 미등록 결원 보충, 미충원 인원 선발, 후보 충원 등이 있다.

▼교차지원 
:자연계열 학생이 인문계열에, 인문계열 학생이 자연계열에 지원하는 등 본인의 계열과는 다른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대학 전형에 따라 교차지원 가능여부가 다르므로 모집요강이나 대학 입학처에 확인해야 한다.  

▼복수지원 
:수시모집은 각 대학에 최대 6개 전형 이내로 지원할 수 있는데, 이것을 복수지원이라고 한다. 지원하는 대학에서 별도로 금지하지 않을 경우, 동일 대학 내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중복지원 금지 
:동일한 전형 내에서 2개 이상의 모집단위를 중복하여 지원할 수 없음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한 전형 내에서는 영문과, 경영학과를 동시에 지원할 수 없다. 또한 동일대학 내에서 전형 간 중복지원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원 시 해당 대학 모집요강이나 입학처에 확인해야 한다. 

▼이중등록 
:한 학생이 동시에 2개 이상의 대학에 등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중등록은 입학 취소 사유가 되므로 반드시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