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

세종시교육청, 디지털교과서 수업 역량 강화

가상·증강현실 실감형 콘텐츠 활용 등 전국 최고 수준 인프라 구축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승복 부교육감이 5월 1일과 10일, 도담초등학교(교장 김태환, 이하 도담초)와 고운중학교(교장 황병진, 이하 고운중)를 방문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참관하고, 현장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디지털교과서란 초등 3∼5학년과 중등 1학년의 사회·과학·영어의 서책형 교과 내용에 가상(VR)·증강(AR) 현실 등의 실감형 콘텐츠를 비롯해 용어사전, 멀티미디어자료, 평가 문항, 보충·심화 학습 자료 등을 추가하고 외부자료와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발한 교과용 도서다.

이번 방문은 올해부터 온라인으로 보급하고 있는 초등학교 과학 과목과 중학교 사회 과목의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실제 수업을 참관하고 학생과 교원 등 현장의 소리를 듣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에 참관한 도담초 5학년 과학 수업은 태양계 구성 행성 탐사 스토리를 만든 후 ▲솔라워크 앱(Solar walk app) ▲NASA 3D VIEW ▲VR/AR 콘텐츠 등을 활용해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직접 행성을 탐사하며 배운 내용을 모둠별로 정리해 발표하는 협동 학습수업으로 진행됐다.

도담초 이민영 교사는 “디지털교과서 프로그램의 설치와 사전 회원가입 안내 등으로 학년 초에는 교원의 업무가 많지만 다양한 교육자료를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어서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준비가 편리하다”고 말했다.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도 디지털교과서는 증강·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어서 재미있고 집에서도 자신의 수준에 맞는 보충 학습이나 심화 학습을 할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이다.

두 번째로 참관한 중학교 1학년 사회 수업은 세계 기후에 대한 교과지식을 바탕으로 추리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학습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이 스마트패드를 활용해 온라인 커뮤니티 위두랑에 수업 소감을 직접 탑재하고 상호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운중 이경숙 수석교사는 “디지털교과서는 스마트기기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데 교육청의 스마트교육 맞춤형 연수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우수수업 사례 개발 및 공유를 위한 다양한 연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승복 부교육감은 “현재 세종시는 다른 시·도와 달리 모든 학교에 스마트교실과 무선인프라의 첨단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어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에 최적의 조건이다. 학습자 맞춤형으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교실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교사학습 공동체, 교과연구회 등을 활성화해 교사들이 수업나눔과 전문성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