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에듀칼럼]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공부시간을 확보하라.

매주 월, 수, 금 4시간씩 수학학원, 화, 목, 토 3시간씩 영어학원, 일요일 4시간 국어학원에 다니는 학생은 몇 시간의 자기주도학습을 했을까? 시간만 보면 25시간 공부한 것처럼 보이지만 스스로 공부한 시간은 0시간이다. 0시간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학원에서 강의를 듣는 만큼 스스로 공부를 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시간은 배우는 ‘학’의 시간이지 스스로 내용을 다시 정리하며 익히는 ‘습’의 시간으로 볼 수는 없다. 학원을 많이 다니면 공부를 많이 한 것 같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다. 복습을 통해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으니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이다.

보통 최상위권 학생들의 학기 중 자가학습시간은 평일 기준 4~5시간정도 된다. 자가학습시간을 측정할 때는 학원, 과외, 인강 등 배우는 시간을 제외한다. 이들은 주말이나 방학에는 평소보다 두 배 정도 많은 자가학습시간을 확보하여 자기주도학습을 한다. 

일반 학생들의 경우, 자가학습시간은 보통 하루 2시간 미만이다. 일반 학생 중 일부도 최상위권과 비슷한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나 학원, 과외, 인강 등 ‘배우는 시간’이 ‘익히는 시간’보다 절대적으로 많다. 결국, 스스로 복습하는 시간이 상위권 학생과 일반 학생을 가르게 된다. 

우리는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고 운영해야 할까? 첫째, 계획한 공부 시간은 꼭 지켜야 한다. 시간은 유한하다. 정해진 시간 동안에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처음에는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다 보면 기쁘고, 슬프고, 화가 나도 자연스레 정해진 시간에 공부하는 나를 발견 할 수 있다. 

둘째,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내게 주어진 자투리 시간을 파악하고 그 시간의 특징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학습해야 한다. 시간은 학생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씩 공평하게 주어진다. 이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가는 학생 본인의 몫이다. 

자투리 시간 활용 방법의 몇 가지를 살펴보자. 통학시간 영어단어 암기하기, 학교 쉬는 시간 수업 예습, 복습, 수업리뷰하기, 시끄러워 집중이 힘든 시간 수학문제풀기 등이 있다. 

셋째, 주말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주말 동안 대책 없이 놀면 평소의 공부 리듬이 깨지고 주중 공부를 정리할 시간이 없다. 하지만 주말을 공부시간으로 활용하면 평소 공부습관을 유지할 수 있고, 부족한 공부를 정리할 수 있다. 시간은 많고 놀고 싶은 주말에는 평소 보다는 공부량이 적더라도 부족하거나 취약한 부분을 집중 공략한다는 생각으로 휴식과 공부시간을 알맞게 배분하는 것이 좋다. 


 에듀플렉스 학습법연구회 연구위원 
<공부 트리거를 찾아라> 저자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