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 인재 선발 이렇게 한다!

특기자·학종·교과전형 등 전형 다양, 모집요강 꼼꼼한 점검 필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 최근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미래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미래 자동화 사회의 핵심 기술인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인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고자 교육부는 2015 교육과정을 적용 받는 2018년 중학생부터 34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고등학교에서는 정보 과목을 심화선택 과목에서 일반선택과목으로 변경하도록 했다.

더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소프트웨어 관련 미래 핵심인력을 육성하고자 2015년부터 매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선정하고 예산을 지원한다. 2018년 현재까지 총 25개 대학이 선정됐으며, 2019년까지 총 30개 대학 이상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다만 2018년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강원대, 건국대, 숭실대, 한림대, 한양대(에리카) 5개 대학의 학부모집 적용 시기는 대학마다 차이가 있다.

숭실대, 한림대, 한양대(에리카)의 경우 2019학년도부터 소프트웨어 관련 모집단위의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나, 강원대는 2020학년도부터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반면 일부 대학에서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과 관련한 인원을 학부에서는 모집하지 않기도 한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대학마다의 전형 방법, 적용 시기 등을 고려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 다음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서는 어떻게 학생을 선발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특기자 전형 선발 대학

소프트웨어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특기자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11곳이다. 대부분의 경우 1단계 서류평가 후 2단계 면접을 통해 선발하지만, 일부 대학은 일괄전형으로 진행한다. 동국대는 학생부 교과성적과 출결, 봉사 및 실기고사를 통해 일괄 선발하며, 성균관대는 서류 100%으로 진행된다.

부산대와 아주대 특기자 지원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해 두 대학은 수시에서 특기자 전형을 실시했으나, 2019학년도에는 정시 선발만 진행한다. 정시 선발을 진행하더라도 수능 성적이 반영되는 것은 아니며, 서류와 면접 평가를 중심으로 선발한다.

■ 2019학년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특기자 전형 전형방법

*2019학년도 수시모집요강 기준(2018.05.04.)
*부산대와 아주대는 수시 선발을 하지 않아 2019학년도 전형계획 내용 기준으로 작성

그 외 전형 선발 대학

가천대 등 11개 대학에서는 특기자 전형 외에도 학생부종합전형, 교과전형 등의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인재를 선발한다.

■ 2019학년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특기자 전형 외 전형방법

*2019학년도 수시 모집요강 기준(2018.05.04)

기타 사항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학과를 앞서 살펴본 전형으로만 입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려대 컴퓨터학과의 경우 특기자전형으로 18명을 선발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전형으로 해당 모집단위의 학생을 선발한다.

■ 2019학년도 고려대 정보대학(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전형별 모집인원

*2019학년도 수시 모집요강 기준(2018.05.04)

다만 특정 전형으로 입학 시 혜택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경희대 K-소프트웨어인재전형으로 입학하는 학생은 장학금 수혜 혜택이 있다. 충남대 소프트웨어인재전형으로 입학하는 학생은 해외연수와 장학금 지원 등을 받을 수 있으며 한동대의 경우 등록금 감면, 해외인턴 및 연수 등 학생 대상 사업 참여 순위 가산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반면 고려대, 중앙대 등 일부 대학의 선발 전형은 학생을 선발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이므로 특별한 혜택을 부여하지 않는다.

진학사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의 학생 선발 시 지원하는 전형마다 지원자격, 제출서류, 면접 내용 등의 차이가 있다. 국민대 소프트웨어특기자의 경우 전국 규모 대회의 수상실적이 있어야 하지만, 동국대 실기 소프트웨어전형에서는 별도의 지원자격이나 제출서류가 필요 없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해당 대학 지원 전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 꼼꼼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