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진로 고민 Q&A] 미래를 위해 제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을 찾고 싶어요

적성검사를 토대로 흥미가 있는 직업군을 찾아보자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저는 제주에서 인문계고등학교를 다니는 고3 학생입니다. 현재까지의 제가 생각해왔던 꿈은 행정공무원이었습니다. 사실 흥미, 적성보다는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수단으로 행정공무원이라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3이 다가오면서 제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게 됐는데 과연 흥미가 있는지도 적성이 맞는지도 모르는 직업을 선택해서 제가 행복할 수 있겠느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미래를 위해 제 적성과 흥미에 맞을 만한 일을 한 번 찾아보고 싶은데 다양한 직업 중 내게 맞는 직업을 찾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이 들어 도움을 얻고자 상담 신청합니다. 제 검사 결과를 보고, 제 적성에 맞을만한 직업을 추천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현재까지 생각해온 꿈은 행정공무원이고, 행정공무원은 안정적인 삶을 살기에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했군요. 고3이 되면서 좀 더 폭넓게 자신에게 맞을 만한 다양한 직업에 관심이 생겼고, OO님의 미래를 위해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더 알고 싶어서 상담을 신청한 거군요.


청소년기에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은 굉장히 정상적인 일이고, 또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비로소 자신만의 진로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는 본인의 능력에 적합한 직업과 학문 분야를 안내해주기 위한 검사입니다. OO님은 적성요인별 검사점수를 보면 집중능력, 추리능력, 공간 능력이 다른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부모님이 바라는 직업이 초등학교 교사이고, 본인도 일반사무원이나 광고·조사·컨설팅 전문가를 희망직업으로 생각하고, 관련 진학 전공도 경영·행정·회계학을 우선순위로 고려하고 있군요.


OO님이 희망하는 전공과 적성검사에서 학업 판정분야 추천한 수학과, 응용통계학, 경제학, 문헌정보학, 경영·행정·회계학 등이 잘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적성검사 결과표에 나와 있는 직업분야 판정에서 우선 추천 직업과 고려해 볼 수 있는 직업 중 자신이 흥미가 있는 직업들을 ‛워크넷 ▶ 직업정보 검색 ▶ 키워드로 찾기’로 직업들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로를 선택할 때 직업가치는 직업선택의 나침반 역할을 하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OO님은 직업가치 중 안정성에 우선을 두고 진로를 생각하시는 분인 것 같습니다. OO님이 안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먼저 왜 본인에게 안정성이 그렇게 중요한지 생각해보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안정성을 우선으로 두고, 자신의 전공 안에서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보면 어떨까요?


또한 ‘안정성 외에 자신이 원하는 가치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 를 직업 가치관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직업가치는 성취, 봉사, 영향력발휘, 개별활동, 직업안정, 변화지향, 몸과 마음의 여유, 지식추구, 애국, 자율,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 활동 등이 있답니다. 올 한해 열심히 노력해서 OO님이 생각하는 전공학과에 합격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