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4개 사관학교 공동 입시설명회 인천서 열려… 참석 못해 아쉽다면?

장광원 DEOLUX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의 ‘결정적 코치-사관학교’



2019학년도 4개 사관학교(△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동 입시 설명회가 인천시교육청 주관으로 2일 인하대학교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사관학교 공동 입시설명회는 한 자리에서 4개 사관학교의 입학전형 주요사항과 특징을 모두 접할 수 있어 매년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된다. 하지만 특정 지역에서 진행되다 보니 사관학교에 관심을 가지는 전국의 학생, 학부모들이 모두 참여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

만약 4개 사관학교의 공동 입시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해 아쉬움을 가진 학생, 학부모라면 주목하자. 장광원 DEOLUX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4개 사관학교의 2019학년도 입학전형 특징과 주요 사항을 총 정리했다.

○ 육군사관학교, 고른기회전형 신설 

[표] 전형 일정


[표] 전형별 모집 인원 및 선발 방법


※ 고교학교장추천 전형의 경우 고교별 재교생 2명, 졸업생 1명 이내 추천이 가능하다. 
일반우선 선발의 경우 내신이 미반영 되며, 우선선발 및 특별전형 선발은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이 미반영된다.
 


※ 교과 성적인 국어·영어·수학·탐구(사탐 또는 과탐) 교과목 중 이수과목을 반영한다.
(재학생은 3학년 1학기, 졸업생의 경우 교과과목 개편 전 과목 반영)



육군사관학교의 올해 입학전형 특징으로는 고른기회전형이 신설됐다는 점이다. 남녀 각 10명씩 모집인원이 확대되어 전년보다 20명 늘어난 남자 290명, 여자 40명 합산 총 330명을 모집한다. 문·이과 선발 비율은 남자 [문과(50%):이과(50%)], 여자 [문과(60%):이과(40%)]의 비율로 전년과 동일하다.

고교학교장추천 전형의 선발 인원이 33명에서 66명으로 전년대비 2배가량 선발비율이 늘고, 정시 선발 비중은 약 30% 줄었다. 또 재외국민자녀 전형 외 농어촌학생 전형 등의 특별전형으로 모집 정원의 5%인 18명 내외를 선발한다. 1단계 합격자의 경우에 남자는 모집 정원의 4배수를, 여학생은 6배수를 선발한다.

우선선발, 특별전형, 정시 선발로 선발하며 우선선발은 고교학교장추천, 군적성우수, 일반우선 전형으로 구분된다. 일반전형 지원자 중 고교학교장추천 전형에 선발되지 않은 인원과 학교장 추천을 받지 못한 학생은 군적성우수 전형의 선발대상이 되며, 이에 선발되지 않은 학생은 일반우선 전형의 선발대상, 일반우선 전형에서도 선발되지 않은 학생 중 2차 시험 합격자는 정시 선발의 대상이 된다. 

2차 시험은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1박2일 일정으로 서울에 있는 육군사관학교에서 실시된다. 신체검사는 신장/체중으로 구성된 신체등위와 내과 피부과 등 11개 종목 신체검사로 구분해 실시된다. 면접시험은 집단토론 구술면접 학교생활 자기소개 외적자세 심리검사 종합판정 등 총 7개 분야이다. 체력검정은 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로 3개 분야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이 있는 경우 면접 가산점(최대 3점)을 받을 수 있다.  

○ 해군사관학교, 2차 시험은 진해에서 2~3일간 실시 

[표] 전형 일정


[표] 전형별 모집 인원 및 선발 방법


※ 고교학교장추천은 고교 학교장 추천(학교당 2명 이내. 졸업생 포함)이 필요하며 잠재역량평가와 비교과가 반영된다. 
재외국민자녀 전형의 경우 학생부가 미반영 되며, 우선선발의 모든 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이 미반영된다. 
정시 선발에서만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이 반영된다. 어학우수자는 일반우선 전형방법과 비슷하지만 합·불을 가리는 구술평가를 추가로 실시한다.



※ 교과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도덕, 사회, 과학 전 교과를 반영하며 학년별 반영비율이 다르다.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로 반영하며 재학생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생은 3학년 2학기까지 모두 반영한다. 
조기 졸업생일 경우 1학년 40%, 2학년 60%로 반영한다.
 


※ 문과는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 한국사, 이과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한국사에 응시하면 된다. 탐구는 2과목 선택이다.​​



해군사관학교는 남자 150명(88%), 여자 20명(12%)을 선발한다. 문·이과 선발 비율은 남자 [문과(45% 내외):이과(55% 내외)], 여자 [문과(60% 내외):이과(40% 내외)]의 비율로 전년과 동일하다. 고른기회가 신설돼 농어촌학생, 저소득계층 학생으로 구분하며 총 4명까지 선발한다. 기존에 ‘우대입학’의 이름으로 선발하던 독립/국가유공자, 어학우수자는 별도의 특별전형으로 모집인원을 설정해 각 2명씩 선발한다. 1단계 합격자의 경우에 남자는 모집 정원의 4배수를, 여학생은 8배수를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고교학교장추천과 일반우선 전형으로 구분 된다. 일반전형 지원자 중 고교학교장추천 전형에 선발되지 않은 인원은 일반우선 전형의 선발대상이 되며, 이에 선발되지 않은 학생은 정시 선발 전형의 대상이 된다.

2차 시험은 진해에 위치한 해군사관학교에서 전형에 따라 개인별 2~3일간 실시한다.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을 공통으로 실시하며 고교학교장추천 지원자는 잠재역량평가를 어학우수자 지원자는 구술평가를 추가로 실시한다. 신체검사는 합·불만을 판정한다. 체력검정은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오래달리기로 종목이 나뉜다.

면접은 국가관/역사관/안보관, 군인 기본자세, 주제토론, 적응력, 종합평가 등의 5개영역에 대해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고교학교장추천에 한해 실시하는 잠재역량평가는 응시자의 생활 전반에 대해 근접 관찰하며, 논술/스피치/토론/단체경기나 과제 수행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리더십/공동체의식/성실성 등을 평가한다. 비교과 영역은 학교장 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기초로 평가한다. 

체력검정 가산점이 신설되어 최대 3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전 종목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경우, 태권도 3단 또는 유도/검도 2단 이상인 경우, 수상인명구조자격을 보유한 경우 각 1점씩 받을 수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가산점은 최대 4점까지 부여 된다(정시선발은 제외)  

○ 공군사관학교, 신체검사 중 안과 기준 높으므로 주의 

[표] 전형 일정


[표] 전형별 모집 인원 및 선발 방법


※ 모든 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이 반영되지 않는다. 다른 사관학교들과 달리 2차 시험에서 논술시험을 실시한다. 
어학우수자 및 재외국민자녀 전형의 경우 학생부 미반영 대신 어학능력평가를 실시한다.



※ 학생부는 국어 영어 수학을 공통으로 반영하며 추가로 인문계열은 사회, 자연계열은 과학을 반영해 산출한다. 
재학생은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생은 3학년 2학기까지 전 이수과목을 평가한다.​
  
공군사관학교는 올해 남자 185명 내외, 여자 20명 내외로 총 205명을 선발한다. 문·이과 선발 비율은 남자 [문과(45% 내외):이과(55% 내외)], 여자 [문과(50% 내외):이과(50% 내외)]의 비율로 전년과 동일하다. 선발인원은 전년도와 차이가 없지만 1단계 합격자의 경우에 남자는 모집정원의 5배수를, 여학생 인문 14배수, 여학생 자연 18배수를 선발하여 여학생의 1단계 통과 대상자가 전년도 6배수에서 크게 늘어났다.

일반전형은 1차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1차시험 성적, 2차시험 성적, 학생부, 한국사능력 가산점(최대 10점)을 합산하여 선발하게 된다. 2차 시험은 청주에 있는 공군사관학교에서 1박2일로 진행된다. 신체검사, 역사/안보관 논술, 체력검정, 면접으로 나눠 진행한다.  

신체검사는 학교 특성상 다른 사관학교에 비해 안과 등의 기준이 높은 편 이므로 지원 시 공군 공중근무자 신체검사 기준에 대한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역사/안보관 논술은 우리나라 역사와 국가안보 관련 지문을 읽고 그에 대한 수험생의 견해를 논술하는 문제로 30분 동안 1문제 출제된다.

체력검정은 지난해까지 실시하던 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3개 영역으로만 평가한다. 면접은 품성 가치관 책임감 국가/안보관 학교생활 자소서 가정/성장환경 지원동기 용모/태도 등 9개 평가항목 및 심리/인성검사를 실시한다.  

○ 국군간호사관학교, 독립유공자 등 위해 특별전형 신설 

[표] 전형 일정


[표] 전형별 모집 인원 및 선발 방법


※ 우선 선발의 경우 학교당 2명까지 추천서를 제출할 수 있다.
(우선선발의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미반영, 우선 선발을 제외한 전형의 경우 1차 시험 성적 미반영)


 
※ 학생부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탐, 과탐에 해당하는 전 이수과목 점수를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25%, 2학년 35%, 3학년 40%로 3학년의 비중이 높다. 
3학년 재학생일 경우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생은 3학년 전 학기 점수를 반영한다(조기졸업생일 경우 1학년 40%, 2학년 60%를 반영)

 

국군간호사관학교는 남자 7명 내외, 여자 72명 내외로 총85명(특별전형 6명 포함)을 선발한다. 올해 신설된 특별전형은 독립유공자 손자녀 및 국가유공자 자녀, 고른기회, 재외국민자녀로 각 2명씩 총 6명을 모집한다.

특별전형을 제외한 문·이과 선발 비율은 남자 [문과(43% 내외):이과(57% 내외)], 여자 [문과(40% 내외):이과(60% 내외)]의 비율로 작년과 모집인원 및 비율이 동일하다. 1단계 합격자의 경우에 작년과 동일하게 모집정원 기준 남·여 4배수를 선발한다. 일발전형은 우선선발과 정시선발로 구분되어 있으며, 우선선발 전형에 선발되지 않은 인원은 정시선발의 대상이 된다.  

2차 시험은 군군간호사관학교에서 2박3일간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으로 진행된다. 신체검사는 합불 기준으로만 활용하며 배점으로 활용되는 항목은 체력검정과 면접이다. 다면적 인성검사와 역사안보관 약술도 실시하지만 배점에는 포함하지 않는다. 체력검정은 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로 진행한다. 면접은 내적영역 대인관계 영역 외적영역/역사(안보)관으로 나눠 평가한다.  
  
*지원 시 최종 모집요강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