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진로 고민 Q&A] 의사, 간호사 같은 연구원이 되고 싶은데 어떤 역량을 키우면 되나요?

진로목표 설정 후 이를 실현해가는 과정 설계하면 도움돼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저는 17살이고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저는 생물공학연구원, 의사, 간호사 등 연구하는 직업을 가지고 싶은데 제가 언어력뿐만 아니라 다른 역량들이 부족해서 어떻게 해야 할 지 걱정입니다. 저는 이과이고, 위와 같은 직업을 가지고 싶습니다. 이런 직업을 가지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고, 공부는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어떤 대학교가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A. 진지한 고민이 담긴 상담 글과 청소년 적성검사 결과지 잘 보았습니다. 생물학, 의학, 간호학 관련 학업과 직업을 목표로 가지고 있으시군요. 적성검사 결과 자신의 부족한 적성능력을 개발하고 구체적인 진로를 설계해가고자 하는 OO님의 적극적이고 진지한 진로태도에 큰 박수를 보내드려요.

검사결과를 함께 보면서 구체적인 진로이야기를 나누어 볼게요. 청소년적성검사는 OO님이 어떠한 직업과 학문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를 10개의 적성 요인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결과지의 그래프는 또래의 적성분포와 비교해 제시돼 있지만, 자신의 강점능력을 파악해 장래직업을 선택하는데 참고하고, 부족한 적성능력을 보완하고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OO님은 집중능력, 수리능력, 추리능력, 색채능력과 사고능력, 협응능력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적합한 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성특징상 54개의 직업군이 모두 추천직업에 속해 있으며, 원하는 학업분야 역시 본 결과상의 추천 학업 상위에 올라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적성능력에 비해 언어능력에서 낮은 점수를 얻어 걱정이 됐나 봅니다. 그러나 추리력·집중력·사고력 등 OO님의 희망직업분야에서 요구하는 중요 적성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모든 적성분야를 골고루 만족하게 하기 보다는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할 때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랍니다.

또한, 현재의 적성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와 노력으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OO님은 추리능력, 사고능력, 집중능력 등 자신의 강점을 언어능력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관심이 있는 생물학과 의료 관련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독서활동이 언어능력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이후 이 분야의 학업과 직업에서 활동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입시를 준비해야 하는 입장에서 얼마나 공부해야 하는지, 대학은 어디가 좋은지 무척 궁금하겠지요. 그러나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처한 상황이 다르고, 구체적으로 원하는 바가 같지 않으며, 대학 입학전형 역시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지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학교와 다양한 전공분야, 그리고 전형방법 등을 접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입시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 사이트를 통해 개별적인 온라인 입시상담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확고한 꿈을 가지고 열정을 키워나가면서도 신중하게 자신을 돌아볼 줄 아는 OO님의 성숙한 진로태도에 큰 박수를 보내드리며, 자신의 이러한 강점에 자신감을 가지고 조급한 마음보다는 긴 안목으로 진로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해가는 과정을 설계하기를 바랍니다. OO님의 꿈과 의지를 응원합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부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