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책, 어떻게 읽어야 ‘잘’ 읽는걸까

[박은경의 책상(冊想)]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책 읽기’의 중요성은 두 말하면 입이 아프다. 고입·대입에서 ‘독서활동’이 면접의 단골 소재로 등장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시대가 독서를 가리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융·복합 인재는 독서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 깊이 있는 해석과 통찰, 그리고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적 사고는 독서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교육현장도 이에 공감한다. 실제로 올해부터 도입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등이 주요 정책으로 등장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의 독서실태는 정반대의 행보를 걷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고교생은 연간 평균 8.8권, 중학생은 18.5권의 책을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에 겨우 1~2권의 책을 읽는 셈이다. 이는 ‘책을 읽어야 한다’고는 말하지만 ‘책을 왜 읽어야하고, 어떻게 읽고, 읽으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는 설명해주지 않는 상황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에 본 기획에서는 박은경 파워독서 원장의 도움을 받아 △독서를 왜 해야 하는지 △좋은 책이란 무엇인지 △책은 어떻게 읽어야하는지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책을 읽는 법’에 대해 들어봤다.》

며칠 전, 수필집을 한 권 읽었다. ‘처음 가진 열쇠’와 ‘마당을 나온 암탉’의 작가 황선미의 ‘가끔, 오늘이 참 놀라워서’였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책에 관한 내 생각을 쓰는데 딱딱한 글을 쓰지 않고 싶은 내 나름의 계획 때문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수필에 드러난 황선미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궁금했다. 
 
책장을 덮으며 감성이 충만해짐을 느껴 ‘뭔가 잘 쓸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정말 내 생각이 옳은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고 자꾸만 뒤가 켕기는 느낌이어서 단 한 줄도 쓸 수가 없었다. 내 생각의 근거를 찾아보기 위해 십여 권의 책을 읽게 되었는데 각각의 책들이 주는 수많은 이야기로 혼란스럽기 그지없었고 내 생각과 다른 생각이 부딪쳐 어지러울 지경이었다. 심지어 어떤 책은 자신의 단편적인 생각을 일반화시키는 오류를 범하며 독자를 거칠게 몰아세우는 듯한 느낌이 드는 책을 만나기도 했다. 또 어떤 책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한 권의 책을 분석하듯 하나하나 문제를 지적하고 비판이 아닌 비난의 화살을 던지는 듯한 어투로 시종일관 싸움을 걸 듯 써내려간 책도 있었다. 비난을 받은 책의 저자와 마주친다면 차 한 잔 같이 마시기도 쉽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리고 또 어떤 책은 지나치게 어려운 말들을 나열하고 있어서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모를 뿐 아니라 누군가를 가르치려드는 느낌이 드는 책도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천재성을 드러내는 사람들의 독서법만을 이야기하거나 죽음을 각오해야 할 만큼의 비장함을 강조하는 내용을 만날 때는 숨이 막혔다. 

그러다가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읽게 되었는데 독서법에 관한 장을 읽고 위로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그는 독서법에 관한 장을 쓸 때 일종의 모범답안을 만들고 싶어서 수백 권의 책을 조사하고 복사한 자료만도 천장에 닿을 정도의 분량을 수집했는데도 불구하고 한 줄도 쓸 수 없었다고 한다. 독서광으로 소문난 그가 이런 마음이었으니 평범한 내가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모범답안은 없으므로 지나친 부담을 갖지 말자는 생각을 하니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용기까지 생겼다. 내가 말하는 것이 독서의 모든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에게 공감을 얻을 수는 더 더욱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오히려 편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없으나 그래도 내가 아이들과 책으로 만난 지 20년이 다 되어가는 시간을 되짚어보며 그동안의 경험과 새롭게 거듭 나고 싶은 욕심으로 몇 자 정리해 볼까한다.

책을 읽는 것은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얻는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어떻게 읽어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을까? 우선 ‘다독(多讀)하자’고 말하고 싶다. 여기서의 다독은 여러 권을 읽자는 뜻이 아니라 한 권을 여러 번 읽자는 말이다. 공자는 40대 중반부터 ‘주역’에 집중했다. 5년 동안 수천 번, 수만 번 반복하여 읽느라 죽간을 묶은 가죽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 유명한 위편삼절(韋編三絶)이라는 고사가 탄생된다. 

그뿐이랴. 다독하면 세종을 빼놓을 수 없을듯하다. 청년시절의 세종은 중국 송나라의 구양수와 북송의 문신 소동파가 주고받은 편지를 모은 책 ‘구소수간(歐蘇手簡)’을 1000번이나 읽었다고 한다. 어떤 책에서는 1000번이 아니라 1100번이라고도 하는데 어찌 되었건 나는 죽을 때 까지 한 권의 책을 이렇게 많이 읽을 자신이 없다. 나도 못하는 일을 이렇게 하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이렇게 까지 읽을 수는 없더라도 천천히 생각을 숙성시킬 수 있게 최소한 두 번은 읽자는 말을 하고 싶다. 공자나 세종이 이렇게 하나에 몰입하는 끈기가 있었기 때문에 특별한 능력을 갖추게 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현실적으로는 학생들의 경우 책 한 권을 두 번이나 세 번 읽는 것도 쉽지 않다. 나는 대부분 책 한 권을 두 번 수업한다. 한 번은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위주로 하고 두 번째 수업을 할 때는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감상문쓰기를 한다. 그런데 2차시에 꼭 다시 읽어오라고 말하지만 다시 읽지 못하고 그냥 오는 학생들이 더러 있다. 그럼 나는 용케도 다시 읽었는지 읽지 않았는지를 알아낸다. 하지만 다시 읽었을 수도 있으므로 아이에게 말로 폭력을 가하는 불상사가 생길까봐 조심스럽게 다시 읽었는지를 물어본다. 나는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려고 이 때 만큼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최대한 부드럽게 물어본다. 아이들은 다시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를 가려내는 나를 점쟁이쯤으로 여기지만 내가 뭘 알아서가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서 숙성시킨 생각이 없으니 그 아이는 제대로 쓸 수가 없기 때문에 알아차리는 것뿐이다. 

두 번째로는 ‘엮어 읽기를 하자’고 말하고 싶다. 주제가 같거나 정 반대의 이야기 또는 유명한 작가여서 또 다른 좋은 작품이 있다면 순서를 정한 후 비교하며 읽으면 생각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을 읽을 때 브렌다 하우겐이 쓴 ‘권력의 늪에 빠진 실패한 혁명가 스탈린’과 ‘혼돈의 시대가 낳은 위험한 영웅 히틀러’를 먼저 읽고 ‘동물농장’을 읽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동물농장’이 러시아와 스탈린을 풍자하는 책이고 동시대를 살던 스탈린과 히틀러가 국제정세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황제를 내쫓은 러시아인들이 스탈린의 독재에 맞서지 않은 이유와 민주적인 투표로 선출한 지도자 히틀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그래서 두 권의 책으로 좀 더 넓은 지식과 생각할 거리를 만든 후 ‘동물농장’을 읽으면 스탈린과 히틀러가 권력을 잡는 방식과 ‘동물농장’의 독재자 나폴레옹의 유사성을 발견하기가 한층 쉬워진다. 이러한 방법은 문학작품과 세계사를 연결 지어 볼 수 있으니 매우 좋은 독서법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과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 김소진의 소설‘자전거 도둑’에서 중요한 소재가 되는 1948년에 제작 된 이탈리아 영화 ‘자전거도둑’은 같은 제목이지만 표현 양식뿐 아니라 시대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모두 다른 작품이어서 함께 보면 매우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다. 차례차례 책을 읽고 영화까지 보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작가와 감독이 말하고 싶어 하는 메시지를 비교해 보는 것도 매우 흥미 있는 일이다. 이런 방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지식은 체에 걸러지듯 조금씩 빠져나가도 지혜는 남아있기 때문이며,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생각하는 힘을 키우지 못하는 독서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는 ‘밑줄 긋고 메모하고 줄거리를 다섯 문장으로 요약’하며 읽었으면 좋겠다. 다섯 문장으로 요약하라는 이유는 소설의 경우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로 전개되므로 줄거리를 요약하며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학생들에게 자기 책인 경우는 밑줄을 그으며 읽고, 빌린 책인 경우에는 포스트잍을 붙여오라고 했더니 한아이가 자신은 밑줄을 그어올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 이유가 뭐냐고 물었더니 부모님께서 책에다 절대로 줄을 긋거나 글을 쓰지 말라고 하셨다는 것이다. 아이에게 부모님의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말하기도 조심스럽고 그렇다고 넌 밑줄을 긋지 않아도 된다고 말할 수도 없어서 매우 난감했던 기억이 난다. 책을 소중히 여기고 조심해서 다루기를 바라는 마음은 알겠지만 신주단지 모셔두듯 하며 아무것도 못하는 것보다는 저자의 생각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비판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서는 중요한 내용을 찾아보며 읽는 것이 중요하다.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읽어보면 정조는 주자의 말 가운데 “맹자가 내 안에 들어앉게 하려면 수백 수천 번 읽으면 된다. 그러면 저절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을 독서 좌우명으로 삼았다고 한다. 그래서 정조가 ‘맹자’와 ‘주자절요’를 읽을 때 수십 번 반복해서 읽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뽑아서 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어렸을 때 집이 너무 가난해서 책을 살 수 없었던 링컨은 책을 빌려서 한 번 읽은 다음 공책에 베낀 후 돌려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것을 실로 묶어 가지고 다니며 수시로 읽고 읽은 내용에 대한 느낌을 누구나 알기 쉽게 고쳐 썼다. 정조도 링컨도 여러 번 읽고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고 자기 것으로 만든 덕분에 훌륭한 리더가 되었을 것이다. 100권의 책을 읽기만 하는 사람보다 50권을 읽고 50번 글을 써보는 사람이 자신의 생각으로 가득 찬 넓고 깊은 우물을 팔 수 있음을 기억했으면 한다.  

네 번째로는 ‘부모도 함께 읽자’고 말하고 싶다. 부모의 책 읽는 모습만큼 아이들에게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책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기까지는 아이 자신은 물론이고 부모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전집으로 거실과 아이의 방을 가득 채우고 TV도 치워버리고 집안을 마치 도서관처럼 만드는 집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런데 정작 아이는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 물론 전집도 필요하다. 하지만 한 권 한 권 읽고 새 책을 사면서 책꽂이를 채워나가면 아이가 숙제를 떠안은 것 같은 부담을 느끼지 않을 텐데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아이에게 책을 읽으라고 하면서 부모는 거실에서 TV를 켜고 드라마를 본다면 아이는 독서가 즐거운 것이 아니라 ‘나 혼자만 왜 이렇게 힘든 일을 해야 하는 걸까?’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책 읽는 일이 즐거운 일로 자리 잡히기까지는 부모가 동지가 되어 주어야 한다. 누구나 혼자라고 느낄 때 더욱 힘들어지는 법이다.

우리나라의 학자 중 책을 가장 많이 쓴 사람은 정약용이다. 나는 그가 문학, 철학, 정치, 경제, 역사, 지리, 의학, 과학 등 다방면의 책을 500권이나 썼다는 사실과 그의 형제들이 모두 훌륭한 데에는 남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대체로 훌륭한 사람 뒤에는 훌륭한 어머니가 계시기 때문에 정약용의 어머니는 어떤 사람일까 궁금했었다. 그런데 정약용의 어머니는 그가 아홉 살 때 세상을 떠나셨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나를 당황스럽게 했다. 그렇다면 분명 그의 아버지가 범상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예상대로 그의 아버지 정재원은 남다른 데가 있는 사람이었다. 정약용이 열 살 무렵부터 아버지는 관직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아들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했다. 이른바 정약용을 위한 ‘홈스쿨링’을 한 것이다.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정약용의 학자로서의 역량과 실천력은 그의 가정교육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구운몽’과 ‘사씨남정기’로 한글소설의 새로운 장을 연 김만중은 유복자로 태어나 평탄치 않은 유년기를 보낸다. 그의 어머니 윤씨는 시집 간 지 오래지 않아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남편 김익겸은 강화도로 내려가 성을 지키는 임무를 맡았는데 적과의 싸움에서 패배하고 말았다. 적에게 포로가 될 위기에 처한 김만중의 아버지는 결국 분신자살을 하고 말았다. 21살에 남편을 잃고 홀로 아들을 키워야 했으나 가난한 살림 속에서도 두 아들에게 직접 글공부를 가르치며 교육에 전념한다. 책 살 돈이 없을 때는 책을 빌려 필사한 후 돌려주기도 하며 자식교육에 열과 성을 다 했다. 김만중이 귀양을 가 있을 때 이렇듯 자식을 위해 헌신한 어머니가 병이 깊어졌다는 소식을 듣고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구운몽’을 썼다. 안데르센의 아버지는 가난한 구두장이였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저녁마다 옛날이야기를 해주거나 책을 읽어주었다. 아마도 그가 동화의 아버지로 불리게 된 것은 안데르센의 아버지가 저녁마다 들려주셨던 옛날이야기와 책읽어준 것이 그 근원일 것이라고 믿는다. 

어떻게 책을 읽을 것인가를 생각해보며 나 자신도 좀 더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함을 뼈저리게 느꼈다. 그러나 책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배워야하는 모든 일이 어디 책만으로 다 되겠는가. 다만 책을 통해 호기심을 키울 첫 단추를 찾고 의문을 가질 때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세상으로 나갈 준비를 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세상 모든 어른들이 세상 모든 아이들을 앞장서서 끌고 가는 사람이 아니라 뒤에서 지켜봐주는 사람이 되어 아이가 불안한 마음에 가끔 뒤를 돌아다보더라도 괜찮다고 너는 잘할 수 있다고 눈빛으로 말해 주는 사람이길 바라본다. 그러한 나의 마음을 담아 서홍관 시인의 시 ‘민들레와 개나리’를 함께 읽었으면 한다.


민들레와 개나리  
            서홍관 
 
어떤 엄마가 
영재교육 그림책을 펴놓고 
아이를 가르치고 있다. 
“이건 민들레!” “이건 개나리!” 

의자 바로 밑에는 
민들레가 피어 있는데. 
저기 담장 옆에는  
개나리가 피어 있는데. 

아카시아 향기를 맡으며 
아카시아껌 냄새가 난다고 하는 
이야기가 이렇게 시작되었던가? 


▶박은경 박은경의파워독서 원장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