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수시 경쟁력 상승… 6월 모의평가 ‘약점’ 극복에 달렸다

2018 6월 모의평가 이후 학습전략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이하 모평)가 7일(목) 종료됐다. 오는 28일(목) 채점결과가 공개되면, 수험생들은 본격적으로 수시 대비 모드에 돌입할 터. 하지만 수시 지원에 앞서 수험생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 한 가지 있다. 바로 6월 모의평가로 드러난 자신의 약점을 점검·극복하는 일이다.
 
6월 모평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수시의 경쟁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은 6월 모평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확인한 뒤 수시 지원 대학 범위를 설정한다. 또한 이번 시험 성적과 추후 성적의 향상 정도를 고려해 지원하고자하는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을 체크해야 한다. 그런데 만약 6월 모평에서 드러난 약점을 극복하지 않은 채 수시 전략 세우기 및 자소서 작성으로 분주한 나날을 보낼 경우 9월 모평에서 성적이 급락해 수시 지원 전략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하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

6월 모의평가를 마친 수험생들을 위해 모의고사 각 영역별 학습전략을 안내한다.

○ [국어] 다소 쉬웠던 국어… 지문 난도 상승에 유의하라 
 
다수의 입시업체의 평가에 따르면 이번 6월 모평 국어 영역은 대체로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입시업체의 평가와 달리 시험을 마치고 나온 수험생들은 국어 영역의 난도가 만만치 않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6월 모평이 수능을 5개월여 앞두고 진행되는 시험이라는 점에서 수험생들의 준비가 다소 미흡했던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입시업체 분석을 종합해보면 이번 6월 국어 시험에서는 눈에 띄는 유형 변화는 없었다. 다만, 지난해 수능 국어 영역 문학 파트에서 고전시가와 수필을 묶은 복합지문이 이번 시험에서는 현대시가와 수필복합 지문으로 엮였으며, 최근 문학 작품과 함께 제시되던 문학 이론 제재가 출제되지 않은 점 등이 특이사항으로 꼽혔다. 그러나 9월 모평에서는 기존의 출제유형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수험생들은 남은 기간 동안 국어 영역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 

먼저, 수험생들은 9월 모평 국어 영역의 난도 상승에 유의해야 한다. 평가원은 6월, 9월 모평을 통해 수능의 난도를 조절한다. 이번 시험이 다소 쉽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평가원이 9월 시험의 난도를 올려 수험생들의 실력을 점검할 가능성이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이번 6월 모의평가는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독서지문의 난도가 낮았다”며 “하지만 실제 수능에서는 지문의 난도 또한 상승할 수 있으므로 다소 어렵게 출제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학습상태를 조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상돈 메가스터디 국어영역 강사는 “이번 시험에서 맞히지 못한 문제뿐만 아니라 자신이 보완해야 할 점까지 총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며 “답을 확인하는 정도에 그치지 말고, 어떤 요인 때문에 그 문제를 맞히지 못했는지 출제한 의도를 생각해가며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강사는 덧붙여 “지난해부터 독서 제재의 문항이 4개에서 3개로 줄며 평균 4.5개이던 문단 수가 5~7문단으로 길어졌다”며 “이번 6월 모평에서는 인문 7문단, 사회 6문단, 기술 5문단으로 구성돼 총 18문단이 출제됐으며, 인문 제재와 기술제재는 정보량이 많은 편이었다. 따라서 분량이 길고 정보량이 많은 지문에 대해 익숙해지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수학] 중하위권은 ‘기본 개념’ 학습 중심으로… 상위권은 ‘고난도 문항’에 익숙해져야 

6월 수학영역은 가형과 나형에 대한 평가가 엇갈렸다. 대부분의 입시업체는 가형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고 분석한 반면, 나형은 지난해 수능과 평이한 수준을 보이거나 다소 쉬웠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수학 가형의 경우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체감하는 난도가 다를 것으로 보인다. 메가스터디교육 남윤곤 소장은 “정적분의 심화 계산력을 요하는 30번 문항의 경우 변별력을 갖추었으나 21번, 29번 문항의 난도가 지난해 6월에 비해 다소 쉽게 출제돼 최상위권 학생들에게는 문제풀이에 다소 부담이 적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계산이 복잡한 문항이 다수 출제돼 중상위권 학생들에게는 문제풀이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스터디교육 성기우 수학 영역 강사는 “고난도 문항은 공간도형, 벡터, 미분, 적분 단원에서 주로 출제되므로 최상위권 수험생은 해당 단원의 고난도 문항까지 자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하위권 수험생의 경우 수능까지 충분한 시간이 남아있으므로 개념서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것이 좋으며, 쉬운 단계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선별해 단원별로 풀어보는 방법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수학 나형의 경우 전반적인 출제 경향은 지난해 수능과 유사했다. 기본적인 개념 이해를 평가하는 평이한 수준의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으며, 신유형 문항은 보이지 않았다. 다만, 기존에 어려운 문제는 어렵게, 쉬운 문제는 매우 쉽게 출제되던 경향이 이번 시험에서는 쉬운 문제도 다소 난도 있게 출제되면서 당황스러움을 느낀 수험생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용효진 비상교육 수학과 수석연구원은 “지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6월 모평에서 틀린 문항을 다시 풀어보는 일”이라며 “자신이 틀린 문항을 다시 풀며 개념, 공식 등을 잊었다면 그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풀이 방법을 점검하면서 ‘왜’ 틀렸는지를 명확히 알고 이 부분을 확실히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상위권 수험생의 경우 EBS 연계 교재 외에도 다양한 교재를 풀어보는 것이 좋으며, 단순히 많은 문항을 풀기 보다는 다양한 접근방식을 고민해보는 등 깊이 사고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영어] 출제경향 변화·난도 높아진 지문 등장에 유의해야 

이번 6월 모평 직후 수험생들 사이에서 가장 논란이 된 과목은 영어 영역으로 보인다. 실제로 시험이 끝난 직후 온라인 수험생 커뮤니티에서는 “지문의 내용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다” “1등급에서 3등급으로 수직 낙하했다” 등의 반응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 남윤곤 소장은 “대학 전공서적에서 발췌된 고난도 지문이 많아 수험생들이 문제를 풀이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결과를 내놓았다.  

또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사항은 ‘신 유형’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은 “일반적으로 어휘를 묻는 29번 문항이 이번 시험에서는 글의 흐름상 적절한 어휘의 의미를 묻는 신유형으로 출제됐다”고 말하며 “42번 문항은 빈칸추론 대신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추론하는 문항이 출제됐다. 수험생들이 긴 지문을 읽은 뒤 글의 흐름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골라야 해 문제풀이에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즉, 수험생들은 이번 6월 모평 영어 시험을 통해 영어 학습에 소홀할 경우 1등급을 받기 쉽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지난해 수능 영어 영역이 절대평가로 전환되며 상당수 수험생이 영어 학습량을 줄인 상황에서 시험이 조금만 어렵게 출제돼도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은 등급이 크게 하락할 수 있다. 

조헌섭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 영어영역 수석연구원은 “상위권 수험생들은 비중이 높은 과목에 학습시간을 집중하다가 영어 학습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경우 수능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이미 기본기가 갖춰졌다면 빠른 속도로 꼼꼼히 복습하며 최종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 좋으며, 별다른 약점이 없다면 고난도 유형인 △무관한 문장 고르기 △순서배열 △문장삽입 △빈칸추론 등의 문제를 집중 훈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덧붙여 “중위권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 유형을 파악해 강점 유형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철저하게 막아야 하며, 하위권 학생들은 기본 어휘 암기, 구문 파악 능력, 문제 유형별 풀이법 숙지 여부, 숙지된 풀이법 활용의 능숙도 등을 점검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