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미국을 움직이는 인재들의 집합소! 예일대학교

52명의 노벨상 수상자 배출한 미 명문, 예일대



미국 동부의 8개 명문 사립대학을 칭하는 아이비리그를 알고 있나요? 하버드, 스탠포드, 브라운대 등 세계최고의 명문으로 손꼽히는 대학들이죠! 오늘은 아이비리그 대학들 중 하버드의 라이벌로 불리는 ‘예일대학교’를 소개합니다.

이 학교는 개교 이래 무려 5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어마어마한 이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미국의 대통령 중 27대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 41대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43대 조지 워커 부시까지 배출해낸 명문이랍니다. 1701년 목사들이 세운 칼리지 스쿨에서 시작된 예일대는 미국이 독립전쟁을 벌이던 1775년에도 건재했어요. 수백 년 명문 대학의 전통을 이어온 예일대는 과연 어떤 학교일지, 함께 알아봐요!

“우리가 예일이다!” 예일대 학생들의 공동체생활
예일대는 코네티컷 주의 뉴헤이븐에 있는 사립종합대학교에요. 매년 2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지원서를 보내지만, 등록하는 학생은 2천명 미만으로 입학 경쟁이 치열하죠. 크게 학부 과정의 예일칼리지(Yale College)와, 문리대학원(Graduate School of Arts and Sciences) 그리고 13개의 전문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어요. 특히 예일칼리지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과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걸로 유명해요.

특이한 점은 예일대는 전교생이 학교 기숙사 생활을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1학년 때는 모두 같은 건물에 살며 친목을 다지고, 2학년부터는 자유로이 건물을 배정받는다고 해요. 학생들은 4년 동안 학교의 식당, 학습실, 도서관 등을 오가며 예일 대학이라는 공동체로 묶여 공부하고, 흥미진진한 미래를 기획한답니다.

“우리가 예일이다!” 예일대 학생들의 공동체생활



예일대는 코네티컷 주의 뉴헤이븐에 있는 사립종합대학교에요. 매년 2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지원서를 보내지만, 등록하는 학생은 2천명 미만으로 입학 경쟁이 치열하죠. 크게 학부 과정의 예일칼리지(Yale College)와, 문리대학원(Graduate School of Arts and Sciences) 그리고 13개의 전문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어요.

특히 예일칼리지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과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걸로 유명해요.특이한 점은 예일대는 전교생이 학교 기숙사 생활을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1학년 때는 모두 같은 건물에 살며 친목을 다지고, 2학년부터는 자유로이 건물을 배정받는다고 해요. 학생들은 4년 동안 학교의 식당, 학습실, 도서관 등을 오가며 예일 대학이라는 공동체로 묶여 공부하고, 흥미진진한 미래를 기획한답니다.

도서관, 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고흐!



예일대는 엄청난 규모의 도서관과 전문적인 미술관으로도 유명해서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요. 예일대는 여러 도서관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센트럴 캠퍼스 중심에 위치한 스털링 메모리얼 도서관은 16층의 규모에 약 4백만 권의 책을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도서관은 1889년에 성당 건축가 제임스 겜블 로저스(James Gamble Rogers)가 지어 18세기 유럽 고딕양식의 대성당과 비슷한 모양새를 하고 있어요.

예일대의 또 다른 도서관인 바이네케 도서관에는 세계의 희귀본 도서가 한 자리에 모여 있어요.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에 고대 이집트인들이 발명한 파피루스를 비롯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구텐베르크 성경까지 67만권이 넘는 희귀본 도서를 접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언제나 열려있는 미술관은 단순히 학생들의 졸업 작품을 모아두는 공간이 아니에요! 이곳은 고대 미술부터 피카소, 마네, 마그리트 그리고 반 고흐 등 세계적인 화가들의 작품들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그림을 매일 볼 수 있는 예일대 학생들은 얼마나 행복할까요?

미국 최고 대학을 겨루자! 예일 VS 하버드



하버드와 예일은 백년이 넘는 시간동안 매년 두 가지 스포츠를 겨뤄왔어요. 하나는 조정 경기로 ‘더 레이스(The Race)’라 부르고, 또 하나는 미식축구 경기로 ‘더 게임(The Game)’이라고 불러요.

조정은 8명의 선수들이 한 줄로 앉아 노를 젓는 레이스 보트 경기인데요. 1859년 이후 매년 5, 6월 중에 개최되는 이 경기는 미국 대학 사이의 경기 중에서 가장 오래된 종목이랍니다.

미식축구 경기인 더 게임은 1팀당 11명의 선수들이 팀이 되어 타원형 공을 지키며 수비팀의 골대를 공략하는 경기에요.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는 경기로 미국 청소년 영화에도 자주 등장하지요.

더 게임은 아이비리그에서 열리지만 예일과 하버드의 라이벌전은 특히 주목받는 빅매치로 꼽히며 매년 추수감사절 전 주말에 열리고 있지요. 더게임도 더레이스와 마찬가지로 1875년 이후 매년 이어져오고 있는데요. 지난해에는 예일대가 하버드를 물리치고 1980년 이후 처음으로 아이비리그 타이틀을 차지했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