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일반학생도 수시로 체대 지원할 수 있다!

비선수 출신, 입·수상 실적 없어도 지원 가능한 대학 및 전형 소개



- 비선수 출신, 입·수상 실적 없어도 지원 가능한 대학 및 전형 소개

최근 손흥민, 류현진 선수 등의 활약으로 프리미어리그, 메이저리그 등 국내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학생들이 체육 혹은 스포츠 관련 학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의 수시 전형에서는 입상 또는 수상 실적 등의 제한을 두고 있어 직접 선수로 활동하지 않은 학생들이 관련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2019학년도 대학별 수시 전형 분석을 통해 체육관련학과 중 일반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 및 전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체육교육과

체육관련 학과 중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곳이 체육교육과이다. 체육교육과가 개설돼 있는 대학은 전국 27개로 많지 않은 편이다. ‘어디가’ 기준 체육교육과가 개설된 대학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은 7개 대학(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 숙명여대, 연세대, 중앙대), 충북은 3개(서원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인천, 경기, 전북, 경남, 강원 2개, 경북, 충남, 제주, 광주, 부산, 대구, 대전 각 1개 등이다.

서울 일부 대학 중 수시 지원 시 경기 입상실적이나 상비군 등의 지원자격 제한이 없는 대학은 동국대, 서울대, 숙명여대, 중앙대이다. 세부 전형 방법은 다음과 같다. 

■ 2019학년도 입·수상 실적 자격제한 없는 서울 일부 대학 체육교육과 전형 방법



다만 동국대, 숙명여대의 경우 실기고사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 외 체육관련 학과

경희대의 스포츠의학과, 성균관대의 스포츠과학부, 한양대의 스포츠산업학과 등 최근 대학에서는 ‘체육학과 또는 체육교육학과’외에도 다양한 전공분야를 모집하고 있다. 자격조건이 제한되지 않는 체육관련학과의 전형방법은 다음과 같다.

■ 2019학년도 입·수상 실적 자격제한 없는 서울 일부 대학 체육관련학과 전형 방법

 

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전형에 지원하려는 학생이라면 해당 모집단위의 커리큘럼, 졸업 후 진로 등을 세밀히 살펴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진학사 “일부 학생들은 체육교육학과는 없지만 인지도가 높은 대학에 진학해 교직이수를 통해 체육교사가 되고자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학별로 해당학과에서 교직이수가 가능한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낭패보지 않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
한울타리대안학교는 도서관에 비치할 책을 기부 받습니다. 초·중·고생에게 유익한 도서라면 어떤 분야든 무방합니다. 주소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463-29(우편번호 23061)입니다.
관련 문의: 한울타리대안학교(032-937-9360~1)
----------------------------------------------------------------------------------------------------------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