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10.9℃
  • 흐림강릉 9.2℃
  • 흐림서울 12.4℃
  • 흐림대전 10.9℃
  • 흐림대구 10.8℃
  • 흐림울산 10.3℃
  • 흐림광주 13.2℃
  • 흐림부산 11.5℃
  • 흐림고창 13.3℃
  • 구름많음제주 15.1℃
  • 흐림강화 11.3℃
  • 흐림보은 10.6℃
  • 흐림금산 10.5℃
  • 흐림강진군 12.4℃
  • 흐림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2℃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진로 고민 Q&A] 제 적성과 하고 싶은 일이 달라서 고민돼요

자신감과 역량을 키우고, 약점을 보완해 꿈에 한 발짝 다가가보세요


   
- 자신감과 역량을 키우고, 약점을 보완해 꿈에 한 발짝 다가가보세요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

Q.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현재 디자인과에 다니고 있고 내년이면 18살이 돼 2학년이 되죠. 저는 중3 겨울방학 시절 때 회계를 처음 접하게 돼 묘하게 회계에 재미를 느꼈고, 지금 다른 교과목보다 신경써서 생각하는 과목 중 하나가 됐습니다. 그래서 디자인과 임에도 불구하고 또래 평균보다는 좀 더 많은 회계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 교내의 회계 기능반에 소속돼서 회계 공부를 더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 느끼는 게 제가 희망하는 회사가 4곳으로 압축된 듯한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와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그리고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입니다. 특히 요즘 유심히 살펴보는 곳은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인데요. 적성검사의 결과를 보면 이 직장과는 딱히 연관성이 없어 보여 고민이 됩니다.

제 적성을 찾아보고 싶어서 이 검사를 하게 됐는데 제가 평소 생각하던 것과는 거리가 약간 있는 것 같아서 혼란스러운 마음에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이렇게 검사 결과와 본인의 생각이 다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애매한 상담신청이지만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A.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을 마치며 이제 본격적으로 진로를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를 맞아 진로설계에 도움을 받고자 적성검사를 실시하셨군요. 그런데 도리어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결과를 받게 돼 당황하셨나 봅니다.

OO님은 혼란스럽고 답답하시겠지만 저는 지금 OO님의 모습에 큰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어요. 디자인이라는 특성화된 전공분야에 있으면서 회계라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 심화 수업에 참여하기도 하고, 자격증을 따는 등 자신의 흥미분야에 전문성을 키워가며, 졸업 후 지원하고자 하는 직장까지 미리 꼼꼼히 챙겨보는 등 매우 성숙한 진로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진로는 평생을 통해 찾아가고 완성해나가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스스로 찾아가겠다고 하는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의지와 간절함이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OO님은 이미 진로설계의 절반을 이룬 것이나 다름없답니다.

그럼 적성검사 결과지를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진로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청소년적성검사는 10개의 적성요인을 통해 자신의 강점능력을 알아보고, 적성능력에 적합한 직업과 학문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검사입니다.

본 결과지의 그래프는 또래의 적성분포와 비교해 제시되고 있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의 여러 적성능력 중 강점이 되는 능력을 파악해 장래직업을 선택하는데 참고하고, 부족한 적성능력을 보완하고 계발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검사결과 OO님은 집중능력과 언어능력에 최상의 적성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리능력과 색채능력에 약점을 가지고 있으시군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OO님이 자신의 적성을 발휘해 높은 성취를 올릴 수 있는 직업과 학업분야가 다양하게 추천돼 있습니다.

본 검사 실시과정에서 장래희망직업을 세무사·공인회계사로 기록하셨는데, 검사결과 공교롭게도 추천직업에서 제외돼 있어서 당황하셨겠어요. 세무회계분야의 직업은 다양한 적성능력 중 수리 능력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그런데 검사결과 OO님의 다양한 적성능력 중 수리능력이 다른 적성능력에 비해 낮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추천직업에서 제외된 것이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가 OO님이 세무회계분야의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성능력은 필요 때문에, 혹은 환경에 의해 얼마든지 변화하고 계발될 수 있는 것이랍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을 활용해 약점을 보완하고 계발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 본 검사의 본래 목적이기도 하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약점에 집중하기보다는 자신이 강점을 먼저 인정하고, 이를 활용하고 강화하는 것을 통해 약점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지요.

특히 OO님이 최상의 적성능력으로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과 집중능력은 많은 직업과 학업 분야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적성능력으로써 수리능력, 사고능력 등 필요한 적성능력을 계발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성 능력입니다.

수리능력은 수학적 계산능력뿐 아니라 통계, 논리적 분석력과 문제해결력 등 학업과 직업활동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적성능력이며, 언어능력, 집중능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활동과 문제해결 활동을 통해 충분히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OO님은 이미 학교 공부를 통해서나 회계 기능반 활동 중에 수리능 력을 계발할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으므로 지금처럼 꾸준히 활동해 나가신다면 본 적성검사 결과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고능력 또한 좀 더 계발해나간다면 희망직업분야에서 높은 성취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의 탁월한 언어능력을 활용해, 좀 더 개방적이고 융통성있는 사고의 훈련과 다양한 독서활동,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사고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진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본 적성검사만으로 자신의 성향을 단정 짓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답니다. 적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흥미와 가치관이지요. 자신의 진로성향에 대해 좀 더 깊은 이해를 원하신다면 워크넷 청소년직업흥 미검사와 직업가치관검사를 실시해보세요.

적성이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를 가늠하는 것이라면 흥미검사는 흥미와 관심을 지속해서 유지하며 얼마나 즐겁게 일할 수 있는가를, 그리고 가치관검사는 직업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OO님의 개인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어떤 검사 결과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활동을 통한 OO님의 경험과 거기서 얻어지는 자신감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현재 OO님이 관심이 있는 분야,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분야, 힘들어도 참고 나아가는 것이 보람된 분야가 있다면 그것이 그 어떤 검사 결과보다 우선임이 틀림없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구체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워크넷 직업정보검색 메뉴를 활용하시면 다양한 직업들에 대한 흥미, 적성, 자격 등의 요구조건, 업무환경과 보수, 미래전망 등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확신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진로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한편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진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해가는 OO님 의 진지한 진로태도에 깊은 신뢰와 응원을 보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더욱 강화해 나가면서 약점을 보듬어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꼭 멋진 꿈을 이루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