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특목·자사고 중하위권에게도 역전의 기회 있다

국내 최상위 대학 학종 입학길 열어주는 한울타리 ‘S 클래스 과정’



한울타리대안학교의 2학기 신입생 모집 공고가 나간 뒤로 학부모들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 한울타리대안학교에 진학하면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국내 최상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소문을 탄 까닭이다.

지금까지 대안학교 출신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정시 수능전형을 노리거나, 수시전형에 지원할 경우 일부 중하위권 대학에서 운영하는 검정고시 특별전형을 택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한울타리대안학교는 미국 고교들과 손잡고 학생들이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해 당당히 합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한울타리대안학교는 6월 5일 미국 고교 3곳과 함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과정’ 설치에 관한 협약을 맺었다. 한울타리에서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미국 고교에 12학년으로 전학 시, 미국 고교 재학생과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한울타리에서 중3, 고1, 고2 과정을 수료한 다음 12학년 과정을 1년간 미국 고교에서 수료하면, 국내 검정고시에 응시할 필요 없이 국내 대학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한울타리에서 중3, 고1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고교에서 11, 12학년 과정을 수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
미국 고교가 인정한 한울타리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이 궁금하다면 클릭! [기사 보기]
--------------------------------------------------------------------------------------------------------

미인가 대안학교 학생이 국내 대학 학종에 어떻게 지원 가능하지? 

한울타리대안학교 진학을 가장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기는 미국 학제로 9학년이 되는 중학교 3학년 시기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한울타리에서 학업을 시작한 학생은 고2 때까지 3년간 한울타리에서 수학한 후, 미국 고교에 12학년(한국의 고3)으로 전학하게 된다.

그때 자신의 성장 과정이 담긴 중3, 고1, 고2 3년 동안의 한울타리 학생부 내용이 오롯이 미국 고교 학생부에 기록된다. 이것이 한울타리의 3+1년제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과정’이다.

미국 고교 졸업 후 국내 대학의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한울타리 학생은 한울타리의 학생부 전체 기록과 미국 고교의 학생부 1~2년 기록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과정을 거친 한울타리 학생들은 교육과정과 대입전형의 미스매치를 겪지 않고 대학 진학에 성공할 수 있다.

이밖에도 중3과 고1 시기를 한울타리에서 보내고, 고2~3 과정을 미국 고등학교에서 마치는 2+2년제 과정도 가능하다. 쉽게 말해 미국 고교의 9~10학년 과정을 한울타리에서 수료하고 11~12학년 과정을 미국 고교에서 수료하면 미국 고교의 정규 졸업자격을 얻을 수 있다.

물론 고1, 고2 학생들이라고 해서 한울타리대안학교에 진학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입학 후 2년 이상 한울타리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해야 미국 고교로 전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이들에게는 자퇴 전 다니던 중고교의 학생부 기록이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한울타리에서는 이전 중·고등학교 성적과 활동을 한울타리대안학교 내부 기준에 따라 평가 환산해, 이를 한울타리 학생부에 기록한다. 이후 미국 고교로 전학할 때 이 기록을 포함한 한울타리 학생부 기록 전체를 미국 고교에 송부한다.

‘S 클래스 과정’ 이수하면 조기졸업도 가능 

이처럼 한울타리대안학교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은 2+1년 혹은 3+1년 학제가 기본이다. 한울타리에서 2년 이상을 수료하고 미국 고교에서 1년 과정을 수료해야 미국 고교로부터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을 받게 된다.

하지만 이 기준이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학업역량이 뛰어나고 발전가능성이 높으며 한울타리가 정한 일정 조건을 충족한 학생들은 또 다른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바로 ‘S 클래스 과정’이다.

‘S 클래스 과정’은 한울타리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 중의 하나로, 한울타리대안학교의 학생 역량평가와 내부 심사 등 S 클래스 과정 자격심사를 통과한 우수 학생에 한해, 학제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특별 과정을 말한다.

중3 학생 중 역량이 뛰어난 학생들은 S 클래스 과정을 통해 1년 조기졸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중3 학생이 S 클래스 과정 자격심사에 합격할 경우, 2+1년제 과정을 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학생은 2년 동안 한울타리에서 공부하고 1년간 미국 고교 12학년 과정을 마치면 졸업자격을 얻게 된다.

또한 고1 학생이 S 클래스 과정에 등록할 경우 1+1년제 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 역시 1년 조기졸업이 가능하다. 1년 동안 한울타리에서 공부한 다음 미국 고교 12학년 과정을 수료하면 미국 고교 졸업자격이 주어진다.

고2 학생이 학생 역량평가와 내부 심사를 통과하는 경우에도 S 클래스 과정 등록을 허가한다. 이 학생들은 1+1년제를 수료하면 미국 고교 졸업자격을 얻을 수 있다.

S 클래스 과정, 특목·자사고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역전의 기회

한울타리의 S 클래스 과정에 특히 주목해야 할 이들이 있다. 바로 특목·자사고 1~2학년 중 내신 중·하위권 성적대 학생들이다.

일반적으로 이 학생들은 내신은 낮지만 높은 학업역량과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학생부 교과성적이 낮기 때문에,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경우 목표 대학을 하향해 잡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들이 한울타리대안학교에 진학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S 클래스 과정 자격심사에 합격해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전 학교 학생부와 현재의 학업역량을 기초로 한울타리의 내부 기준에 따라 지난 학년도 학생부 기록을 새롭게 구성해준다.

이들이 S 클래스 과정에 등록해 1+1 학제나 2+1 학제를 마치면 미국 고교 졸업자격을 얻게 돼, 국내 최상위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이나 해외 유수 대학에 입학할수 있다.

지금도 많은 학생들이 영어능력 향상을 위해 장기간 해외 어학 연수를 나가는 상황에서, 단순한 어학 연수가 아니라 미국 고교에 전학해 정규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흔치 않은 기회다.

한울타리대안학교의 영어 교육과정을 2년 이상 성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실용영어 능력이 밑받침돼 있기 때문에, 언어 문제로 인한 부적응을 우려할 필요도 없다.

진정한 학업능력을 키워주는 교육, 그리고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상위권 대학으로의 진학을 기대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한울타리대안학교는 최선의 선택지라 할 만하다.

한울타리대안학교, 초등 4학년 이상 대상 2학기 신입생 모집

한울타리대안학교는 6월부터 초등 4학년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한울타리대안학교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일반과정'과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과정'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학업역량이 뛰어나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의 경우는 'S 클래스 과정' 지원도 가능하다. 원서 접수 후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학기 개강일은 8월 27일이다. 

한울타리 대안학교 주소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463-29 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울타리대안학교(전화 032-937-9360~1)로 문의하면 된다. 

---------------------------------------------------------------------------------------------------------
한울타리대안학교는 도서관에 비치할 책을 기부받습니다. 초·중·고생에게 유익한 도서라면 어떤 분야든 무방합니다. 주소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463-29(우편번호 23061)입니다. 관련 문의: 한울타리대안학교(032-937-9360~1) 
​---------------------------------------------------------------------------------------------------------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