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입

기말고사, 주요 과목을 잡으면 ‘성적 상승’이 보인다

허유나 수박씨닷컴 이러닝학습기획과 연구원이 전하는 중등 기말고사 학습법



지난 중간고사에서 만족할만한 성적을 얻지 못했다면, 이번 기말고사 시험에서 만회해야 한다. 하지만 기말고사는 중간고사보다 과목 수가 많아 학습할 범위에 대한 부담이 큰 게 사실이다. 기말고사에서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하는 중학생들을 위한 국어, 수학, 영어 주요 과목별 학습 전략을 정리해 보았다.
 
○ [국어] 교과서를 통째로 삼켜라 

국어 시험에서 출제되는 지문은 교과서를 벗어나지 않는다. 교과서의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한다면 시험에서 만족할만한 성적을 받을 수 있다. 자습서,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과서를 충분히 학습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렇다면, 국어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 TIP: 국어 공부법 

① 단원 별 학습 목표를 확인하여 교과서 이해의 틀을 만든다.  

② 교과서 정독을 반복하면서 글의 유형에 따른 핵심 원리를 이해한다. 

③ 학교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떠올리며 학습하고, 교과서 본문 직후에 등장하는 학습 활동, 적용 문제 등으로 지문별 핵심을 파악한다. 

④ 모르는 단어나 어구, 이해가 부족한 문장, 학교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내용을 노트에 정리한다. 문법이나 표현 기법처럼 암기해야 하는 내용도 정리해두고 반복하여 학습한다.   


○ [수학] 유형별 풀이로 약점을 파악하라 

수학 시험은 결국 ‘많은 문제를 맞히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 내용을 충분히 학습한 뒤,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때에는 유형별 문제 풀이로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험을 앞둔 이때에는, 시험에 출제되는 다양한 유형을 접해보고 문제 풀이로 교과 개념을 복습하고 철저히 점검하는 것으로 학습을 마무리해야 한다.
 
※ TIP: 수학 공부법 

① 교과서에 나온 모든 문제를 ‘서술형 문제’를 풀 듯 풀이 과정을 꼼꼼히 작성하며 풀어본다.

② 채점하며 학교 선생님의 풀이 방법, 해설지의 풀이방법과 나의 풀이 방법을 비교해보며 ‘나의 문제 풀이의 문제점’을 점검한다.  

③ 틀린 문제, 어려웠던 문제 유형을 확인하고 ‘왜 틀렸는지(어려워했는지)’ 스스로 확인한다. 개념 이해가 부족했다면 개념 복습을, 문제 풀이에서의 어려움이 있었다면 해설지 등을 활용해 문제 풀이의 원리를 확인하고 복습한다.

④ 자습서, 문제집에서 유사 유형 문제를 찾아 반복하여 풀어보며 약점을 극복한다.


○ [영어] 교과서 수준을 뛰어넘는 실력을 완성하라 

혹자는 중학교 영어 시험은 ‘본문만 암기하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본문에 등장하는 어휘, 주요 문법이나 구문을 완벽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문제를 풀어낼 수 있어야 완벽히 시험을 대비할 수 있다. 교과서 문법 원리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교과서 이상의 실력’이 갖춰진다면 내신 만점도 문제없다.

※ TIP: 영어 공부법 

① 교과서에 등장하는 새로운 영어 단어를 완벽히 외워 익힌다. 

② 교과서의 단원별 주요 영문법을 이해한다. 문법을 지나치게 깊게 공부하거나 암기하기보다는 전반적인 내용을 익히고 교과서 예문에서의 쓰임새를 확인한다.  

③ 교과서의 단원별 대화문, 지문을 숙지한다. 상황과 장면을 연상하며 교과서 지문을 한 문장씩, 한 단락씩 반복하며 읽고, 쓰고, 말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④ 어렵거나 중요한 문장은 구조와 문법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노트에 정리해둔다.

⑤ 교과서의 대화문, 지문과 비슷한 구조의 문장을 작문해보며 교과서의 핵심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오답률이 높은 ‘빈칸 채우기 유형’이나 ‘서술형’에도 대비한다.​ 


▶허유나 수박씨닷컴 이러닝학습기획과 연구원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