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입

한울타리대안학교, 학종으로 ‘SKY'대 가는 길 열었다

초4 이상부터 입학 가능…면접·평가로 최종 합격자 선발


한울타리, 국내 상위권 대학의 ‘학종’ 진학길 열었다 

한울타리대안학교에서는 미국 고교와의 협약을 통해 한울타리에서 2년 이상 수학한 학생들을 고2나 고3 시기에 미국 고교에 전학하게 해주는 방식으로 국내·외 유수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한울타리대안학교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한국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서강대, 경희대, 이화여대, 건국대 등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해외고 졸업생을 선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울타리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을 밟는 학생들은 최종 12학년 과정을 미국 고교에서 이수하면 미국 고교 졸업 자격을 얻게 돼, 수시 학종으로 이들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서울 상위권 대학의 경우 전체 모집 인원의 절반 정도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종을 빼고는 상위권 대학 진학을 논하기 힘든 이유다. 따라서 한울타리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은 국내 미인가 대안학교 학생이 학종으로 국내 상위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유일한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3배수에서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 면접으로 최종 합격생을 선발한다. 제출서류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또는 추천서로 엄격히 제한되는 국내고 학생과 달리, 해외고 졸업생의 경우 고교 성적표와 함께 활동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해외고 졸업생이 제출할 수 있는 서류로는 GPA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증빙 서류와 학업능력 검증 시험인 SAT, ACT, IB, AP 등의 시험성적표 등이 있다. 단 토플, 토익 등 공인어학성적은 제출 할 수 없다.


따라서 높은 학업역량을 갖추고 활동과 참여 중심 교육과정을 이수한 한울타리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전형이다.


-------------------------------------------------------------------


*한울타리의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대입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서울·수도권 대학은? 


건국대 / 경희대 / 고려대 / 서강대 / 서울대 / 성균관대 / 연세대 / 이화여대 / 중앙대 / 한국외국어대 / 한양대 / 중앙대 안성 / 한경대 / 한국항공대 등 


*지원 자격 :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영어특기자전형도 기회 

한울타리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 학생들은 수시 학종 외에도 수시 영어특기자전형, 정시 수능전형 등에 지원할 수 있다. 한울타리 ‘일반 과정’ 학생들은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합격한 뒤 정시 수능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영어특기자전형은 일반적으로 해외고 졸업생들이 한국 대학에 진학할 때 가장 많이 준비하는 전형이다. 영어특기자전형의 선발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서류평가전형, 에세이평가전형(한양대), 그리고 토플, 토익 등의 공인어학성적평가전형 등이다.


서류평가전형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경희대, 한국외대 등 상위권 대학 중심으로 실시하는데, 주로 국제학부(국제학과) 학생을 선발하는 방법으로 활용한다. 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면접평가로 진행된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생부종합전형과 유사하며, 추가적으로 어학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토플, 토익 및 제2외국어 성적을 제출할 수 있다. 


에세이평가전형은 2019학년도 대입 기준으로 한양대만 채택하고 있다. 학교성적이나 공인어학성적은 전혀 반영하지 않고 오직 에세이와 면접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2019학년도부터 2단계 면접평가 시 학생부 평가를 도입해 면접 60%와 학생부 40%로 최종 합격생을 선발한다. 해외고 졸업생의 경, 1단계 에세이 점수로 비교점수를 산출해 학생부 성적을 대체한다.


영어특기자전형의 세번째 선발방법은 공인어학성적으로 선발하는 공인어학성적평가전형이다. 국민대, 성신여대, 서경대, 부산외대 등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선발은 보통 2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는 공인어학성적 100%, 2단계는 면접이다. 2단계 면접에서는 국내 학생들의 경우 교과성적을 평가에 반영하지만, 해외고 졸업생은 면접 점수로 비교점수를 산출해 대체한다.


한울타리대안학교는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을 이수한 학생 중 국내 대학 수시 영어특기자전형 지원자에게는 SAT, ACT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국내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에게는 면접, 자소서, 추천서 등을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한울타리 학생들의 미국 대학 진학 방법은?


한울타리 학생들은 국내 대학과 미국 대학 진학 중 한 가지를 택해 대입을 준비할 수 있다.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 과정을 이수하는 경우, 미국 대학 지원시 별도로 검정고시를 치르지 않아도 된다.


대개 학생부 등 서류평가와 토플 성적이 미국 대학 진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국 대학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토플 시험을 별도로 준비하게 해준다.


토플 성적이 120점 만점에 115점 정도를 기록하면 아이비리그 진학이 가능하고, 90점 이상이면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 뉴욕주립대학, 캔사스주립대학 등에 진학할 수 있다.


학생이 학업에 열정을 보이고 교과·비교과 활동에 성실히 임한다면 한울타리와 미국 고교에서 활동과 활동 증빙 서류, 학생부 등을 충실히 관리해 준다. 따라서 서류에서 불합격할 일은 거의 없다.


또한 2년 이상의 한울타리 교육과정을 통해 얻은 영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토대 위에 1~2년간의 미국 고교 생활 경험이 더해지므로, 영어능력을 키우기 위해 따로 어학연수를 할 필요 없이 바로 미국 대학에 진학해 학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한울타리대안학교는 6월 11일부터 초등학교 4학년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일반과정과 미국 고교 교육과정 인정과정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원서 접수 후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학기 수업은 8월 27일부터 시작한다.


한울타리 대안학교 주소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463-29 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울타리대안학교(전화 032-937-9360~1)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