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글알못 이과생이라 어려운 자소서?… ‘팩트’ 나열만으로도 충분하다

김대원 아토즈 수리논술 대표강사가 전하는 2019 학종 자연계 자소서 작성방법
 

 
2019학년도 대입은 역대 최대 규모의 수시 선발이 예고됐다. 수시모집 인원은 4년제 대학 전체 모집인원의 76.2% 비율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도 86.2%는 이른바 ‘학생부중심전형’으로 선발된다. 학생부중심전형은 세부적으로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으로 나뉘며 상위권 대학에서는 ‘학종’의 비율이 매우 높다. 학종은 대학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는 면접, 자소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유무가 구분을 가르는 핵심요소다. 그중에서 자소서는 서류전형과 학생부 평가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최종평가에서도 중요도가 높은 전형요소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수필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글쓰기에 부담을 느끼는 자연계 학생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2019 입시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 문항에 대해 알아보고, 자기소개서에서 평가하고자하는 평가요소와 이를 잘 담을 수 있는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 대입자소서 평가 항목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서류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등을 평가하고자 한다. 대입 자소 및 학생부 서류 평가를 통한 평가 항목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대학은 위와 같은 항목들을 평가하기 위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한다. 따라서 학생은 학생부에 기술된 것을 바탕으로 학생부에 적혀있지 않은 디테일한 과정들을 서술하여 위의 평가 요소들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지 학생부에 기술된 사실을 그대로 확인시켜주는 나열식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이므로 사실상 의미 없는 서류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 2019 대입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자소서 공통 문항 1번]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1번 문항에서 입학사정관은 학업에 대한 성취와 경험을 평가하고자 한다. 평가요소를 통해 살펴본다면, △학업능력 △지적성취 △지적호기심 △전공적합성 △창의성 △성실성 △자기주도성 등을 드러낼 수 있다. 학업적 성취를 드러내는 활동을 통해 성실함, 열정 등도 드러낼 수도 있다. 만약 기재한 활동이 동아리나 단체 실험 등이라면 공동체의식이나 리더십 등도 담을 수 있다. 수험생들은 보통 한 가지 활동으로 1000자를 채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수필식의 감상을 빼고 사실 위주로 기술하되, 2개의 활동을 활용해 500자정도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자소서 공통 문항 2번​]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 
  
1번 문항과 다른 점은 분야가 학업에 국한 되지 않아 자유롭다는 것이다. 1500자의 분량에는 적어도 2개의 활동, 많게는 3개의 활동으로 작성하는 것이 균형적이다. 2번 문항에는 적어도 1가지 활동은 동아리/공동체활동 등을 작성해서 리더십이나 대인관계, 사회의식 등이 나타내게 작성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학업 역량과 관련 있는 부분을 작성하는 것도 좋다. 다만, 1, 2번을 합쳐서 종합적으로 평가했을 때, 너무 한 분야로 치우치는 것은 다양성이라는 평가요소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이 때문에 1번에서 전공과 관련된 학업 역량을 강조 했다면, 2번에서 학업 요소는 전공과는 거리가 있더라도 학생의 넓은 견문과 다양한 경험 등을 보여 줄 수 있는 부분을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소서 공통 문항 3번​]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공통문항 3번은 봉사활동과 관련된 부분을 기술할 수 있는 항목이다. 1000자 중 500자 정도는 봉사활동을 통해 배려, 나눔, 공동체의식, 리더십 등이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는 동아리 활동이나 반 내, 학교 내 활동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해도 무방하다. 1, 2번 문항에서 리더십 역량을 드러내지 못했다면 해당 문항을 통해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을 강조해보자.

 
4번 문항은 대학 자율문항이다. 위 <그림>에서 2019년도 대학별 자율 문항을 확인 할 수 있다. 학교별로 문항이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전공 선택의 이유와 준비과정에서의 노력, 입학이후 학업계획과 진로 계획에 대해 묻는다. 따라서 희망 전공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 학생부에 기록 사항과 진로계획을 잘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대학교에 경우 특이하게 독서활동에 대하여 기술하게 하고 있다. 독서 감상평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은 동기와 평가, 영향을 묻는 것임에 유의해야 한다. 

○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자연계 학생들은 유독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문장력이 뛰어나 보이기 위해 좋은 표현을 마구 넣다보니 결국 일기 형식의 글을 작성해버리는 것이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렵지 않다. 간단하게 말하면 ‘팩트’의 나열이고, 그 ‘팩트’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팩트’의 나열은 미사여구로 포장할 필요 없이 정말 있었던 일을 사실대로 기술하는 것이며, 표현은 단정적으로 있었던 일을 기술하면 된다. ‘구체적으로 기술’의 의미는 ‘열심히 했다’ ‘노력했다’ 같은 추상적인 표현이 아니라, ‘실험 결과를 1시간 간격으로 체크해야 했기 때문에, 실험이 진행되는 일주일에 2번은 늦은 시간까지 남아(중략)’와 같이 구체적으로 기술해서, 노력과 성실성 등을 표현하는 것 이다. 따라서 이처럼 팩트를 이용해 구체적으로 서술하기 위해서는 학생부 활동들을 구체적 사실에 따라 분류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1) 활동 정리 표 만들기 

필자는 자소서 작성을 지도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첫 과정으로 아래와 같은 <표>를 작성하게 한다. 학생부에 기술된 내용을 바탕으로 ‘활동-주요내용-담을 수 있는 평가요소’로 재정리한 표다. 학생부에 있는 모든 활동들을 아래와 같이 작성해 오도록 한다. 아래는 필자가 지도한 학생의 활동 1개의 예이다. 보통 학생부 전체를 정리하면 10-20개의 표를 얻을 수 있다.  

 
(2) 정리된 표를 문항에 배치하기  

학생부에 기술된 모든 활동을 ‘활동-주요내용-담을 수 있는 평가요소’로 정리한 다음에는 각 활동을 1, 2, 3, 4번 문항에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이 때, 모든 평가 요소들이 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활동을 배치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활동으로 한 단락을 작성할 수 도 있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 학업 관련 부분은 1학년-2학년-3학년의 활동 3가지가 연속되고 발전되는 형태로 작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1학년 때 동아리에서 진행한 실험에서 의문점이 발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선생님의 도움을 얻어 새로운 것을 심화학습하고, 2학년에 그를 이용한 새로운 실험, 문제 제기, 공부를 하고, 3학년 때 새로운 실험 및 발견 등으로 활동을 기재하는 것. 단, 모든 과정이 자기주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기술되는 것이 좋다. 물론 대부분의 학생이 이렇게 작성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하나의 활동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심화 학습하는 형태로 작성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3) (2)의 결과를 글로 작성한다.  

자연계 학생들의 경우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2)의 정리가 끝나면, 글쓰기를 간단히 끝낼 수 있다. 쓰는 방법은 큰 줄기인 주요 내용이 들어가고, 평가 요소에 강조할 것들을 디테일한 사실로 한 문장씩 넣는다. 예를 들어보자. 아래 <그림> 자료는 필자의 제자가 작성한 표와 그를 근거로 작성한 글이다. 


문장 별로 뜯어서 분석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보면 알겠지만 모든 문장은 ‘팩트’로 기술되어 있다. 또한 상황 모두가 구체적으로 기술 되어있다. 추상적인 표현, 미사여구 등은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 참고로 위 단락은 자소서 공통문항 2번의 분량 3분의 1을 차지하는 한 가지 활동을 소개한 것이다. 이 학생은 2번 문항 사례를 이와 같이 3가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한 가지 활동을 위와 같이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면 활동 하나를 글로 옮기는 것이 결코 복잡한 과정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즉, 누구나 좋은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  

4) 검토 

자연계 학생의 자소서에는 실험이나 학업에 관련된 부분이 기술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관련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점검 받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공적합성이나 4번 문항의 학업계획 등에서, 세부 내용을 잘 알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기술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내용적으로 문제되는 부분이 없는지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가진 사람에게 확인을 받은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비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필자가 자소서를 작성하는 자연계 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자기소개서는 결코 문장력을 겨루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학생부에 간략하게 기술되어 나타나지 않은 나의 소양을 나타내기 위한 실제 있었던 일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대학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의 소양을 갖추었음을 실례(實例)로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소양을 요구하는지 평가요소를 살펴보고 이해하고, 자신의 학생부 활동에서 그러한 소양을 드러낼 수 있는 활동과 실례를 찾아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어려운 작업이 아니다. 

필자가 이렇게 글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고교 3년간 정말 열심히 다양한 활동을 하고서도 그것을 잘 표현하지 못해 대입에 실패하는 안타까운 학생들을 여럿 보았기 때문이다. 물론 실제 작성에서는 활동이 부족하기도 하고, 배치나 정리도 쉬운 작업은 아니기 때문에 이 글에서 언급한 기본적인 설명만으로 어려울지도 모르나, 이 글의 방법처럼 정리하고 배치하고 글로 옮기는 과정을 거치면 분명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