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자소서 작성, 여름방학 43.2%, 작성 기간 한 달 이상 42.4%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어떤 활동을 쓰는 것이 유리한지 모르기 때문


유웨이중앙교육은 2018년 6월 28일부터 7월 9일까지 수험생 23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 다수가 여름방학부터 시작해 한 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자기소개서 작성은 언제부터 시작할 지’ 묻는 질문에 ‘여름방학부터’ 43.2%, ‘기말고사 직후’ 30.5%, ‘기말고사 이전 이미 작성을 시작함’ 19.5%, ‘수시 원서접수 전’ 6.8%로 나타났다. 예상대로 대다수의 학생이 여름방학부터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 지’ 예상하는 질문에 ‘한 달 이상’ 42.4%, ‘한 달 미만’ 23.7%, ‘2주일 미만’ 17.0%, ‘1주일 미만’ 10.2%, ‘3주일 미만’ 6.8% 순으로 나타났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어려움을 겪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어떤 활동을 쓰는 것이 유리한지 몰라서(소재 추출의 어려움)’46.6%, ‘글쓰기 자체가 힘들어서’ 17.8%, ‘학생부 교과/비교과 스펙이 부족해서’ 15.2%, ‘수능 준비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할 시간이 부족해서’ 11.9%, ‘도움 받을 곳이 없어서’ 8.5% 순으로 나타났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문항’을 묻는 질문에 ‘공통문항 1번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 기술)’ 33.1%,  ‘공통문항 3번(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기술)’ 27.1%, ‘4번 문항 (학교별 자율 문항)’ 22.0%, ‘공통문항 2번(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기술)’ 17.8% 순으로 나타났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수시에서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많은 수험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작성 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현실이나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조언했다.

또한 이 소장은 “여름방학 동안 3개년의 학생부 및 학교 생활을 짚어보면서 어떤 소재를 쓸 지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작성은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강조했다. 또 ‘무작정 전문업체를 찾기보다는 본인 스스로 낭독을 통해 글의 흐름을 살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