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8℃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3.3℃
  • 맑음대전 3.6℃
  • 맑음대구 3.9℃
  • 맑음울산 4.4℃
  • 맑음광주 4.3℃
  • 맑음부산 4.1℃
  • 맑음고창 3.9℃
  • 맑음제주 8.0℃
  • 맑음강화 2.8℃
  • 맑음보은 1.0℃
  • 맑음금산 1.1℃
  • 맑음강진군 4.9℃
  • 맑음경주시 4.2℃
  • 맑음거제 5.2℃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2022 대입개편 향방은?] 자소서 글자수 축소로 ‘학종’ 공정성 확보 가능할까?

‘공론화 미포함 과제’ 검토안이 2022 대입에 반영될 경우 어떤 변화가?



《현 중3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을 결정하기 위한 논의가 한창입니다. 이번 대입 개편안은 크게 두 축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첫 번째 축은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 소속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가 선정한 ‘550명의 시민참여단’입니다. 시민참여단은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수능 위주 전형)의 적정 비율, 절대·상대평가와 같은 수능의 평가 방법 등을 결정합니다. 지난 14일(토)~15일(일) 1차 권역별 숙의 토론회를 마쳤으며, 이제 온·오프라인 숙의자료 학습 및 마지막 2박 3일 일정의 숙의 토론회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또 다른 축은 ‘교육부’입니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 미포함 과제’로 분류한 △수능 과목 구조 개편 △학종 공정성 제고 방안 △지필고사(적성) 축소·폐지 △면접·구술고사 개선 △EBS 연계율 개선 등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놓습니다. 이들 사항에 대해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5월 말, ‘기술적․전문적 성격이 높은 사항’이라며 교육부 결정을 요구했기 때문이지요. 교육부는 바람직한 대입제도안을 만들기 위해 국민의 의견을 듣고자 지난해 연말부터 제1~4차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해왔습니다. 또 지난 6월 말 제5차 대입정책포럼을 열어 수능 과목 구조에 대해 의논했습니다. 지난 13일에는 제6차 대입정책포럼을 열고 ‘국가교육회의 공론화 미포함 과제’에 대한 검토안을 내놓았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자기소개서 개선과 EBS 교재 연계율 등 수험생들이 변화를 직접적으로 체감하기 쉬운 사안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뤄 특히 이목을 끌었습니다.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 최종안은 위의 내용을 종합해 오는 8월 중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개편안 확정 과정에 일반 시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만큼, 이번에 새로이 발표된 ‘공론화 미포함 과제’ 검토안을 면밀히 뜯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토안이 현실화될 경우 2022학년도 대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개편안 확정 과정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지요. 

이에 에듀동아는 [2022 대입개편 향방은?]] 기획을 통해 각 의제가 현실화될 경우 2022학년도 대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정리해봅니다. 핵심 쟁점 사항인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제고 방안과 정시 전형과 연관성이 높은 EBS 연계율과 관련된 의제를 중심으로, 총 2편이 게재됩니다.》

13일, 교육부가 주최한 ‘6차 대입정책포럼’에서는 강기수 동아대 교육학과 교수가 발제자로 참가해 ‘공론화 미포함 과제’ 검토안을 발표했다. 강 교수의 발제는 교육부가 지난달 초 발주한 정책연구 결과로서, 사실상 이날 강 교수가 발표한 내용은 교육부 안이라는 것이 교육부 측의 설명이다.
  
검토안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진 사항은 ‘학생부종합전형 (이하 학종) 공정성 제고 방안’으로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글자수 축소 △교사추천서 폐지 △학종 합격자 모범사례 및 지역·고교 유형별 합격자 데이터 공개 △입학사정관 다수 평가제, 회피·제척 제도 의무화 △입시 부정·비리 적발 시 합격 취소 및 대학 행·재정 제재 등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검토안은 대학 및 교육청, 온라인 의견을 수렴한 뒤 수정·보완을 거쳐 8월 중에 확정되는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상황에 따라 교육부의 검토안이 그대로 대입개편안에 반영될 수도, 아니면 아예 삭제될 수도 있는 것. 학종은 최근 대입에서 가장 핵심적인 전형으로 손꼽히는 만큼, 이번 검토안이 현실화될 경우 2022학년도 대입에 미치는 파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단순화의 역설… “전형자료 줄수록 공정성 저하될 위험 높아”

이번 검토안에서 수험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단연 ‘자소서 글자수 축소’다. 현행 대입체제에서 자소서는 위조 및 대필 문제로 학종의 공정성을 저해하고,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소로 지적돼왔기 때문. 이에 자소서를 폐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이어져왔다. 

하지만 교욱부는 학생의 자기표현 기회를 보장하고, 대학의 학생 평가를 위한 자료 확보를 고려해 자소서의 글자수를 축소하는 방향의 개선안을 내놓았다. 교육부가 제시한 방안은 현재 문항 당 1000자~1500자에 달하는 글자수를 문항 별로 500~800자 수준으로 줄이고, 사실 기록 중심의 개조식 서술로 변경하자는 것. 이 방안이 현실화되면 자소서에서 문장력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감소하며, 자소서 작성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대다수 대입 전문가들은 자소서 글자수 축소와 학종의 공정성 제고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지적한다. 도리어 글자수 축소로 인해 학종의 공정성이 저해될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았다. 대학이 학생을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줄어들수록 대학이 학생을 평가하는 기준이 모호해진다는 지적이다.

이재하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수석대표는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통해 논의된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 시안이 지난주 목요일(12일) 발표됐는데, 수상 및 자율동아리 기록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결정됐다”며 “정책숙려제에 참가한 고등학생 및 초·중·고교 학부모, 교사, 대학생 등은 학종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내역을 줄이는 것이 도리어 공정성을 저해한다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자소서 또한 마찬가지다. 글자수를 줄일 경우 대학은 학생 평가에 어려움을 느끼고 학종의 공정성이 훼손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교사추천서 또한 학생 평가에 유의미한 전형자료 활용되므로 폐지여부는 대학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도 밝혔다.

○ 자소서 축소의 풍선효과는?… 내신·면접 중요도↑ 

자소서 글자수가 축소되더라도 학종 대비에 따른 부담은 여전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평가요소가 줄어들수록 대학은 지원자 변별을 위해 다른 전형요소에 무게를 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른바 ‘풍선효과’가 발생하는 것. 

학종은 교과전형과 달리 ‘정성평가’를 실시한다. 그런데 평가할 전형요소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학생들의 역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 즉, 내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자소서가 폐지된 것은 아니나 비중이 다소 줄어들면서 학종의 무게중심이 ‘내신’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내신뿐만 아니라 면접고사도 강화될 수 있다. 특히 ‘구술고사’ 도입을 검토하는 대학이 증가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임진택 경희대 책임입학사정관은 “공론화 미포함 과제 검토안 가운데, 고교 교육과정 범위를 지키는 수준에서 구술고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방안이 있는 만큼 일부 대학은 구술고사 활용을 진지하게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대입 전문가 “자소서 글자수 축소보다는 ‘문항 개선’에 초점을”

전문가들은 학종의 공정성을 높이면서도, 자소서 작성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려면 자소서 문항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현행 자소서 틀을 유지하는 가운데 글자수를 줄이는 것은 학종의 타당성을 훼손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문항수를 다소 늘리되 글자수는 줄이고 사실 기록 중심으로 작성 방법을 변경해 학종의 공정성과 타당성을 모두 갖추자는 것.  

우연철 진학사입시전략연구소 평가팀장은 “학생부기재방식 개선 방안에 따라 학생부가 차츰 개선되는 만큼 자소서 항목의 변화도 수반되어야 한다”며 “글자수 줄이기만 논의할 것이 아니라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과 적절한 문항 수에 대한 논의 과정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임진택 책임입학사정관은 “글자수 축소와 함께 평가 문항 또한 개선되어야 공정성과 타당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국의 경우 최근 10년간 주요 활동 10가지를 250자 분량으로 요약 기술하는 형태의 대입 자소서 공통문항을 운영해왔다. 이 정도 수준으로 문항수를 늘리지는 않더라도 학생들의 부담을 완화하면서도 자소서의 제 기능을 유지하는 방향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지역·고교 유형 공개는 OK… ‘모범사례’ 공개는 신중해야 

한편, 대입 전문가들은 학종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를 공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한다’는 의견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각 지역·고교 유형별 합격자 유형을 공개할 경우 특정 지역·고교 유형에 서열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지만, 공개에 따른 실익이 더 크다고 본 것이다.  

임진택 책임입학사정관은 “지역별, 고교 유형별 합격자 현황을 공개하는 것에 동의하며, 국가장학금 수혜 유형까지도 공개해야 한다고 본다”며 “고교 서열화 등의 문제가 제기되지만, 이러한 데이터가 공개 될수록 대학은 학생 선발에 있어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학종 합격자의 ‘모범사례’를 공개하는 안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우연철 평가팀장은 “학종의 평가 방식이 ‘정성평가’로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며, ‘평균의 함정’도 주의해야 한다”며 “어떤 학생은 발전가능성에, 또 다른 학생은 학업역량에, 나머지 학생은 인성에 특장점이 있어 선발됐을 가능성이 있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학생의 합격 결과를 종합해 그 평균을 데이터로 공개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