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진로 고민 Q&A] 꿈이 없습니다. 지루하고 보람 없는 직업을 갖게 될 것 같아요.

어떤 일을 하면 행복할지 진중하게 고민해 보고 역량을 키워보세요.



-어떤 일을 하면 행복할지 진중하게 고민해 보고 역량을 키워보세요. 

Q. 꿈이 없네요. 돈만 쫓아가는 것 같고, 부모님이 의사시고 하시다 보니 병원 관련된 일만 자꾸 하게 되는데, 저한텐 너무 즐겁지 않고 단지 돈을 목표로 삼고 하는데 보람이 없고 행복이 없어요. 그래도 조금의 보람이 있다면 좋겠는데요.

휴학을 하고 다시 복학해서 이제 다시 4학년이 되는데 저와 정말 맞지 않는 공부를 하고 있고 관심도 없습니다. 경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저 어머니 말씀대로만 하면 된다......, 이렇게 살아가고 돈을 쫓아가고......, 그런데 친구는 이제 취업하는데 보람있는 일들을 하고 꽤 보람 있게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을 보니 저는 무엇을 위해 청구심사를 하려고 하나 싶기도 하고요 암울하고 또 암울해요. 이젠 원하는 꿈이 아닌 현실에서 할 수 있는 걸 해야 하기에, 그리고 원하는 가수, 배우가 된 다 해도 관심을 받길 원하고요.

저는 무엇을 해야 행복과 보람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저에게 정말 잘 맞는 직업은 무엇일까요? 지금은 어떤 소리도 안 들릴 것 같지만 참 희망조차 없는 게 더욱 슬프네요. 지금껏 공부하는 것도 없고 할 수 있는 게 그나마 심사청구 쪽이 저랑 맞을 거란 어머님의 말씀에 이제 시작하려 하는데 막상 되고 나서도 보람조차 없을 것 같고 지루하기만 할 것 같고 그냥 앞날이 캄캄하고 암울하네요.

A.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온라인 상담실에 올려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직업의 선택은 매우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또한,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에 맞는 일을 탐색하는 것은 행복한 직업인으로서의 출발에 매우 중요한 활동이므로 직업 적성검사를 시행하고 상담신청을 해주신 OO님께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젊은이가 꿈이 없다는 것은 참 슬픈 일입니다. 그러나 OO님은 배우, 가수가 되고 싶다고 하셨으니 꿈이 없는 것은 아니었네요. 꿈만 있고 계획과 실행이 없으면 비전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꿈을 이루려면 비전이 있어야 해요. 휴학한 동안 하고 싶은 일을 원 없이 했다면 아마도 후회가 남지는 않았을 것 입니다. 항상 후회는 늦다고 하죠? 그러나 무엇이든 원하는 것이 있다면 지금 도전하세요. 직접 해봐야 이 길인지 아닌 지 확신이 듭니다.

아마도 휴학한 동안에 병원비 심사, 청구하는 일과 관련된 일을 했었나요? ‘지루할 것 같고~.’ 라고 한 것으로 보아 심사, 청구하는 일은 아니고 병원의 일반 사무업무를 하면서 그 일을 옆에서 바라봤나요? 어머님께서 추천해 주신 직업은 미래 전망과 수입 등 어머니의 가치관에 부합되는 직업일 가능성 높으나 따님의 흥미, 적성, 성격 등 모든 것을 무시하고 정하지는 않으셨을 겁니다. 그러나 직업의 선택은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좋으니 부모님의 조언도 참고하여 스스로 합리적인 진로 선택을 하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취업한 친구들이 보람을 느끼면서 일하는 것을 보니 OO님도 경제적 이득보다는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직업가치관이 더 확고해진 것 같습니다. 직업 흥미, 적성 못지않게 직업가치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행복한 직업인이 되려면 직업적 만족이 높아야 하고 이는 직업가치관과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희망이 없고 암울하다고 하셨는데 지금부터 다시 시작한다 생각하고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과 매칭이 잘 되는 직무, 직업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세워보세요. 희망이 있습니다. 암울하지 않습니다.

진로란 한 개인이 평생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치는 모든 체험, 또는 우리가 살아가는 평생 동안 삶에서 생계를 유지하거나 우리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해서 해나가야 하는 모든 일을 의미합니다. 한국 사람들은 한 해에 약 2,000시간을 일하게 되는데, 우리의 일상생활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앞으로 평균 70세가 넘어서야 실제로 은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거의 평생을 일과 함께한답니다. 매우 중요한 의미지요.

그러므로 행복한 직업인으로 오랫동안 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의 흥미, 적성,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일을 선택해야합니다. 그러므로 OO님이 어떤 일을 하면 행복할지 지금부터 진중하게 고민해 보시고 역량을 키워보세요. 적성은 개인의 어떤 특성 분야, 직업, 활동 등에 필요한 능력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가를 알아내어 미래 수행가능성을 예측합니다.
 
검사 결과, OO님의 적성요인별 점수를 살펴보면 집중력, 협응 능력, 공간지각력이 다른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OO님의 최적합 직업군은 산업공학 기술자, 보건 기술 준전문가, 보석감정사 입니다. 적합 직업군은 전통공예인, 화가와 만화가 입니다.

그러나 이 결과는 개인의 능력요인만 고려한 것이므로 개인이 좋아하는 활동이나 흥미와 맞지 않는 직업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된 분야들은 향후 직무수행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 분야, 잘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해석되어야 하며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와 혼동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추천된 직업 중 관심 있거나 되고 싶은 직업이 있다면 직업정보를 검색해보세요.

‘워크넷 ▶ 직업, 진로 ▶ 직업정보검색 ▶ 키워드로 직종 찾기 ▶ 직업명’을 검색하시면 자세한 직업정보가 제공됩니다.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임금/직업만족도/전망, 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관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을 선택하기 이전에 자기탐색의 시간을 깊이 있게 가져보기를 권합니다. OO님의 자기탐색, 직업탐색을 돕기 위해 몇 가지 직업심리검사를 추천해 드립니다. 특정 영역에서의 성공 가능성 예측력 향상을 위해서는 적성 이외에 성격, 동기, 개인의 선호 등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있어 흥미, 성격, 생활사를 알아볼 수 있는 직업선호도 검사(L)형과 직업만족도를 예측할 수 있는 직업가치관검사를 추천합니다. 검사를 시행하고 상담 신청을 하실 때 상담내용에 자신의 전공과 일 경험, 각 검사 결과의 요약, 그리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면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진로 탐색 계속해 봐요. 그리고 희망을 만들어 가요. 힘내요!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사진 설명: 기말고사 기간을 맞은 동국대 중앙도서관 모습 [사진 제공=동국대 경주캠퍼스]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