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나의 내신 등급으로 어느 전형에 지원할까?

[반드시 합격하는 수시 지원 전략] 내신 활용의 지원전략 세우기 ①



《2019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의 시곗바늘이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한달여 뒤인 9월 10일~14일, 전국 각 대학의 2019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것이지요. 2019학년도 4년제 대학 입시에서 수시모집이 차지하는 비중은 또 한번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전형위원회는 최근 전국 198개 4년제 대학의 ‘2019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주요사항’을 발표했는데, 수시모집의 비중이 무려 76.2%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2.2%포인트 높아진 수치입니다.  

2019학년도 대입 전체 모집인원 34만 7478명 가운데, 26만 4691명을 수시로 선발할 정도로 수시의 비중이 절대적인 상황. 이제 수험생들에게 수시지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수시모집에서 불합격한다면 좁디 좁은 정시모집 문틈만 바라볼 수 없는 탓에 올해 수시모집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신중한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에듀동아는 수시 지원을 앞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을 고3 수험생들을 위해 ‘반드시 합격하는 수시 지원 전략’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해당 시리즈는 종로학원하늘교육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입시 데이터를 에듀동아 기자들이 분석해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기사들로 채워집니다. 시리즈는 △내신 활용해 지원 전략 세우기 △모의고사 성적 활용해 지원 전략 세우기 △실전! 대학별 수시 지원 △수시 전형별 전형 요소 대비전략 △지원서 접수 전 체크포인트 등으로 챕터를 나눠 보다 구체적이고도 다채로운 수시 지원 정보들이 제공될 것입니다. 에듀동아의 ‘반드시 합격하는 수시 지원 전략’ 시리즈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수시 지원 전략을 수립해보길 바랍니다.》   

수시모집에 지원하려는 수험생인가요? 수시모집에 지원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떤 학생들은 현재 입시에서 차지하는 수시모집의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수시모집 지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해 지원을 결정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2019학년도 기준 전체 대입에서 수시모집이 차지하는 비중은 76.2%에 달할 정도로 높은 만큼 수시 지원을 빼놓고 대입을 생각할 순 없는 노릇이겠지요. 

또 다른 경우 “나는 수시모집을 바라보고 고교 3년간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런 활동 내역을 활용할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려고 한다” “나는 논술고사에 자신이 있어서 논술전형 지원을 결심하게 됐다” “나는 내신 등급이 높아 학생부교과전형을 선택할 것이다”와 같이 저마다의 이유를 늘어놓겠지요.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 성적의 반영비율이 높은 전형입니다. 그럼 내신 성적이 높은 내신 1등급대 학생들은 모조리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해야 할까요?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그렇게 하고 있을까요? 또 다른 질문을 해보죠.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는 전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신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지원하기에 유리한 전형이라는 추측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럴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수험생들의 보편적인 추측과 예상과는 180도 다르게 의외로 학생부종합전형은 좋은 내신 등급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이, 학생부교과전형은 그보다는 낮은 내신 등급대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지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이 같은 사실을 모르고, 즉 나와 비슷한 내신 등급대를 갖춘 학생들이 어느 전형에 지원하는지를 모르고 해당 전형에 대해 수험생 자신이 갖고 있는 보편적인 생각들만을 바탕으로 지원을 결정했다면 이번 수시모집에선 낭패를 볼 것이 불 보듯 뻔합니다. 과거에 축적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선배들의 수시 지원 경향을 파악해보는 일은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 것이지요. 이번 장에선 내신 등급대별로 지원자들이 주로 어떤 전형에 지원하고, 지원 대학 수준은 어떤지를 살펴보면서 수시 지원 전략 수립의 기준을 마련해보겠습니다.  

○ 학종은 최상위권, 논술은 중상위권, 교과는 두루두루 

‘내신이 좋은 학생들은 학생부교과전형에 주로 지원할 것이다.’, ‘내신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내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는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에 주로 지원할 것이다.’ 수험생들이 갖고 있는 이런 보편적인 인식을 깨뜨려줄 자료 하나를 보겠습니다.  


[표1]을 보면 내신 성적 1등급대를 갖고 있는 학생 중 전체의 69.6%가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고 있다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내신 2등급대인 학생들에게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등급대로 들어서면서 논술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을 미세한 차로 역전합니다. 하지만 오차범위 내 수치로 3등급대에선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전형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즉 3등급대 내신을 갖고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논술전형 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지요. 4등급대에서 드디어 학생부교과전형이 유의미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여전히 이 등급대에서도 논술전형이 강세이긴 하지만 그래도 4등급대 내신 성적을 보유하고 있는 학생중 30%를 넘는 학생들이 교과전형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지요. 교과전형은 4등급대부터 8등급대까지의 학생들이 많이 선호하는 전형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어떤가요? 학생부교과전형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들은 대부분 지원자의 고교 3년간의 내신 성적만을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상과 달리 내신 등급대가 낮은 학생들이 해당 전형에 많이 지원하고 있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자료 하나를 더 보겠습니다. 


학생 1인당 수시모집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는 총 6번 주어집니다. 즉 학생은 총 6개의 대학 전형에 수시모집 카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하지만 [표2]의 전체 지원횟수 평균이 4.4인 점을 통해 추측해보면 지원자들은 수시모집 지원 카드 6개를 다 활용하고 있진 않아 보입니다. 평균 4.4개의 지원기회를 활용하고 있는 셈인데, 1등급대 학생들은 그 중 3.3개의 지원카드를 학생부종합전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1]에서 살펴본 것과 비슷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결국 최상위권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많은 지원기회를 활용하고 있는 것과 달리 중상위권대 학생들은 논술전형에 많은 카드를, 중하위권대 학생들은 학생부교과전형에 많은 카드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날까요? 이는 대학들의 선발 비중 차이에서 기인합니다. 최상위권 학생들의 지원이 쏠리는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등 최상위권 대학들을 비롯해 서울 주요 대학 대부분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많은 수의 학생을 선발하고, 그 외의 수도권 소재 및 지방소재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에 높은 비중을 할애해 전형을 운영하고 있는 것에서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실제로 서울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 선발 인원 2498명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만 선발합니다. 고려대는 일반전형 1207명, 고교추천Ⅱ전형 1100명 등 수시모집 인원 3196명 중 2357명을 학생부종합전형 방식으로 선발하는데, 전체 수시 모집인원의 73.7%에 이를 정도로 그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연세대는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형과 활동우수형을 합해 총 971명을 뽑습니다. 고려대나 서울대에 비해서는 적은 인원을 선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연세대는 전년도 대비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인원을 237명이나 늘렸을만큼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려고 있습니다. 그 외 주요대학이 적게는 500명에서 많게는 1000명이 넘는 인원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합니다.  

최상위권 및 주요대학 선발 비중이 학생부종합전형에 편중되어 있는 탓에 학생부종합전형이 내신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1등급~3등급대 상위권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많이 지원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런 상위권 학생들은 높은 내신성적 만큼 남다른 교과 활동 및 비교과 활동으로 무장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아무리 학생부종합전형이 내신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는 전형이라 할지라도, 그리고 수시지원이 아무리 상향 지원이 추세라고 할지라도 내신 4등급대 이하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해 우수한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한 지원자들이 만든 결과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죠. 소중한 수시 지원 카드를 날려버리기보다는 지원 경향을 뜯어보며 보다 현명하게 수시 지원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 등 서류 준비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고, 심지어 수능 전에 구술면접을 실시하는 대학들도 여럿 있습니다. 이에 중위권 이하 학생들이 무리하게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했다가 수능이나 논술고사 대비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들을 날려버릴 수도 있는 것이지요.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려는 학생이라면 자신의 학생부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좀 더 꼼꼼하게 뜯어보고, 현재 자기소개서 완성도 등도 면밀히 살펴보면서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 잊지 말아야 할 것! “학생부교과전형은 운신의 폭이 좁은 전형”  

이렇듯 주요대학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큰 비중을 할애하는 것과 달리 중상위권 이하 대학 및 지방소재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을 통해 많은 인원을 선발합니다. 이에 따라 당연히 지원자들의 내신 성적대도 중상위권 이하인 경우가 많은 것이지요. 이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내신 등급대별 지원 대학 수준을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전형 지원 경향차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표3]과 [표4]를 서로 교차 검토하며 비교해보길 바랍니다. 우선 최상위권 대학으로 분류되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의 비중은 나중에 살펴보기로 하고 서울 주요 10개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어떤 지원 경향을 보이는지를 살펴봅시다. 인문계열부터 보자면 1등급대 내신 성적을 보유하고 있는 학생 중 36.9%의 학생이 서울 주요 10개대학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등급대에서도 그 비중이 30%를 넘을 정도로 적지 않은 학생들이 주요 10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자연계열에선 2등급대에서 그 비중이 인문계열보단 적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같은 항목의 [표4]를 보세요. 일단 자연계열에서 내신 1등급대를 갖고 있는 학생들 중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주요 10개 대학에 지원하는 비중은 21.1%에 불과합니다. 앞서 [표3]에서 살펴본 것처럼 같은 항목 학생부종합전형에선 40%에 달했던 비중이 거의 반토막 난 것이죠. 2등급대에선 그 차이가 더욱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내신 2등급대를 보유하고 있는 수험생 중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최상위권 대학이나 서울 주요 10개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90%가 넘는 인원들이 서울 및 수도권 대학이나 지방 소재 대학에 지원하고 있는 패턴을 보이고 있지요.  

이 같은 결과는 단순히 지원자 개개인의 결정이 모여진 우연의 결과라고 보기 힘듭니다. 그보다는 서울 최상위권 대학을 비롯한 주요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의 비중을 적게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반면 그밖의 서울 및 수도권 대학 또는 지방소재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의 비중도 종합전형과 유사한 비중으로 유지하고 있는 까닭이지요. 

[표4]의 자연계열 부분을 주목해보세요. 내신 1등급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주요 10개 대학에 지원하는 비율보다 그밖의 서울 및 수도권 대학에 지원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이 같은 결과를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 요소 차이를 비교해봅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고교 3년간의 내신이 주요 전형 요소입니다. 일부 대학은 내신 성적만 100% 반영해 학생을 선발하는 경우도 적지 않지요. 반면 학생부종합전형은 어떤가요? 학생부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 다양한 서류를 1단계에서 정성평가 합니다. 2단계에서는 서류 기반 면접이나 제시문 기반 면접 등을 치르기도 하지요. 이뿐만 아니라 주요 대학들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할지라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전형요소가 4~5개에 이르는 학생부종합전형과 전형요소가 내신과 수능 1~2개뿐인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1단계를 통과한 다른 지원자들보다 점수가 다소 밀리더라도 2단계에서 만회해서 합격증을 거머쥘 수 있는 반면, 내신 성적을 정량평가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은 다른 지원자와의 내신 경쟁에서 1점, 아니 0.1점이라도 밀려버리면 바로 불합격이 될 수 밖에 없으므로 그만큼 수험생의 운신의 폭이 좁아지는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울 주요대학과 최상위권 대학에서 주로 선발하고, 학생부교과전형은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또는 지방소재 대학에서 선발하는 입시 구조 외에 이런 전형요소의 특징에 따른 지원자가 느끼는 심리적 압박 등이 앞에서 우리가 살펴본 것과 같은 지원 경향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수험생들이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시 신중해지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표5]를 보겠습니다.


[표5]에 제시된 4개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 합격선 모두 1등급대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서울 주요대학의 문을 넘고자 한다면 내신 성적이 ‘매우’ 높아야 하는 것이지요. 특히 주목해야 할점은 이들 대학의 합격선이 소수점 첫째자리, 즉 0.1점 단위로 합격선 차이가 날뿐이라는 점입니다. 수시 지원을 앞둔 고3 수험생은 반드시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신이 판단했을 때 ‘이 정도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학생부교과전형은 신중히 따지고 따져봐야 한다는 말입니다. 만약 고교 3년간 양질의 교과 및 비교과 활동 내역이 부족한데, 내신 성적만은 훌륭하다고 하는 학생이라면 선택의 여지 없이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해야겠지요. 물론 이 경우 일지라도 정시모집으로 합격 기회를 뒤로 미뤄 놓을 가능성도 배제해선 안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고교 3년간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학생부를 풍성하게 만들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던 지원자라고 판단된다면, 굳이 무리해서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 기회 하나를 써버리는 모험은 하지 말길 바랍니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A라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성적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A대학보다 상향해서 지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험생이 자신의 단점을 만회할 여지가 교과전형보다는 큰 탓이지요.  

특히 서울 소재 주요대학에 지원하려는 학생이라면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시 따져보고 또 따져보길 바랍니다. 서울 주요 10개 대학(△경희대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을 기준으로 학생부교과전형의 선발비중이 단 5.4%(2575명)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인원이 적으면 경쟁률은 높아지고, 자연히 내신 합격선도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 논술전형, 상향지원자+내신 경쟁서 밀린 특목고생 골고루 분포

내신 등급에 따른 학생부위주전형의 지원 패턴을 살펴봤으니 수시모집을 대표하는 또 다른 전형인 논술전형에 대해서도 살펴봅시다. 앞서 [표1]에서 살펴본 것처럼 논술전형은 1, 2등급대 학생보다 3등급대의 중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전형으로 파악한바 있죠? [표6]을 통해 다시 한번 복습해보겠습니다.


일단 서울대, 고려대는 논술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서연고 항목에서 순수 연세대만 포함되어 있는 비중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논술전형의 경우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을 막론하고 1등급대부터 6등급대까지 골고루 주요 10개대에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소재 대학은 그 비중이 다소 낮은데 아무래도 논술전형을 시행하고 있는 대학들이 서울 소재 대학들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논술전형이 위에서 보듯 1등급대~6등급대 학생들이 골고루 지원하는 전형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 등에 지원하고 남는 카드를 논술전형에 할애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수능 이후에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에 지원해 만에 하나 수능 성적이 예상만큼 나오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자는 취지로 지원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지요. 실제로 자연계열 논술전형은 수능보다 다소 난도가 높은 수학 과학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는 경우도 많아 학업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과 교과전형을 보완할 수 있는 후보전형으로 활용할 가치가 높은 전형이라고 할 수 있지요. 

4등급 미만 학생들이 논술전형에 지원하는 원인은 아무래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도, 학생부교과전형으로도 수시전형 합격을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3년간 꾸준히 학생부를 관리해야 지원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논술전형은 그러한 준비과정 없이도 지원할 수 있다는 인식 탓에 다소 상향지원을 하는 부류가 한쪽을 차지한다면 또 다른 한쪽은 특목고 출신 지원자들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학고, 외국어고와 같은 특목 또는 자사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우수한 학업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고교의 치열한 내신경쟁에서 밀려나 4~5등급대 성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학생부위주전형으로 희망 대학에 지원할 수 없다고 판단해 논술전형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지요. 특히 이런 학생들은 탄탄한 학업역량을 기반으로 논술전형에서 요구하는 까다로운 문제를 맞출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논술전형을 선호할 것입니다.  

따라서 논술전형에 지원하려는 상위권 학생이라면 지원자들의 내신 등급 분포 그 이면에 특목․자사고 지원자들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서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중하위권이라면 부족한 내신 성적을 논술고사를 통해 만회할 수 있도록 논술고사 대비에 더욱 신경써야 합격의 기쁨을 맛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세요.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