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꼭 기억해야 하는 망각곡선

망각곡선을 이용한 복습기록표를 활용해보세요!

아이를 영어학원에 보내본 적이 있나요? 일부 영어학원에서는 하루에 단어를 100개씩 외우도록 합니다. 그런데 정말 100개의 단어가 머리에 남아있을까요?

 
아쉽게도 우리의 뇌는 컴퓨터와 같지 않습니다. 입력한 직후부터 우리의 뇌는 ‘잊어버리기’ 시작합니다.

 
망각의 속도와 정도를 연구한 에빙하우스는 20분 후의 기억률은 58%, 1시간 후에는 44%, 9시간 후에는 36%, 6일 후에는 25%. 31일 후에는 21%임을 밝혔습니다.

지금 영어 단어 100개를 외운다면 20분 후에 머리에 남는 단어는 58개, 1시간 후에는 44개로 고작 1시간이 지난 후에는 반 이상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기억률을 높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들은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에 실망하지 않고 이를 거꾸로 생각해보았습니다.
20분, 1시간, 9시간, 6일, 31일에 맞춰 복습을 한다면 기억률이 100%로 올라가고,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복습기록표를 사용한 학습자들은 자신의 복습 기록을 게임처럼 생각하며 즐거워하였습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복습기록표를 만들어 활용해보세요. 좀 더 체계적이고 즐거운 복습이 가능할 것 입니다!

Tip! 헤르만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아요.

에빙하우스(H.Ebbinghaus)는 인간의 기억을 처음으로 연구한 사람입니다. 에빙하우스는 처음 학습한 내용만큼을 다시 학습하여 기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복습은 학습 직후가 가장 효율적임을 밝혔는데요. 망각곡선 그래프를 보면 망각은 학습한 하루 사이에 가장 급격하게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습은 학습한 하루 내에 하는 것이 가장 좋지요.
 


---------------------------------------------------
 
임한규 저자의 『책상위치만 바꿔도 아이성적이 달라진다』는 평소에 궁금해하던 공부환경과 관련된 궁금증을 현실적인 내용과 재미있는 삽화를 통해 풀어주고, 학습환경을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성적을 향상시키고 공부습관을 바꿔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전한다.

저자 임한규는 창직교육센터 대표로서 아이들에게 미래 새로운 직업을 통한 진로탐색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수 만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경험했으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신직업을 파악하고 찾아가고 있다.
----------------------------------------------------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