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실패에 지친 중고생 위한 ‘공부 바이블’

초등 고학년부터 공부가 진짜 하고 싶은 모든 이를 위한 필독서



- 초등 고학년부터 공부가 진짜 하고 싶은 모든 이를 위한 필독서 

학생들은 평소 ‘공부 많이 해라, 수업 시간에 제발 열심히 들어라, 책상에 오래 앉아 버텨야 한다, 잠자는 시간도 줄여서 공부해라, 혼자 조용히 공부해라!’ 등 학습과 관련한 잔소리를 끊임없이 듣는다. 당연히 책상에 바른 자세로 가만히 앉아 조용히 혼자서, 밤잠을 줄여가며 공부하는 것이 공부의 정도로 생각한다. 하지만 충격적인 사실은 그 모든 공부법이 잘못된 방법이었다는 것이다.

아무리 공부해도 원하는 성적을 올리지 못했던 학생들이라면 지금까지의 공부법은 잊어도 좋다. 시험 성적을 쑥 올리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이 원하는 인재가 될 수 있는 혁명의 공부법이 있기 때문이다. EBS 대표 학습 전문 교사와 초등 학습 전문 수석교사가 단행본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를 통해 공부법의 상식을 깬 '진짜 공부'의 비법을 소개한다.

지금까지의 공부법은 잊어라! 공부법의 상식을 깨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사교육 시장 규모는 약 16조 8,000억 원이었다. 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는데도 사교육비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중이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교육열은 뜨겁다 못해 활활 타오르는 용광로다. 그런데 아무리 공부해도 원하는 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아 학생들은 그저 답답하다.

특히 여름방학은 많은 학생들에게 학습과 성적의 터닝 포인트가 되는 중요한 시기다. 중·고생의 경우 더더욱 그렇다. 그러니 올 여름방학에는 그동안 내가 공부가 안됐던 진짜 이유를 알아보고 제대로 된 공부법을 통해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책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를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은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고민인 학생들, 공부를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 보다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 나만의 공부법을 찾고 싶은 학생들에게 빛을 밝혀주는 길라잡이가 되어준다.

책에서는 그동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다양한 공부법의 오류를 바로잡아준다. 통계 자료와 연구 결과, 실험 결과 등 신뢰할 수 있는 방대한 국내외 자료를 근거로 공부가 잘되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 여기에 학생들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깔끔한 마무리 학습법까지 팁으로 제공한다. 편안한 마음으로 가볍게 책을 읽으며 어렵지 않은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 자신만의 학습법을 찾아보자.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로 나만의 학습법을 찾아라!

책은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뇌는 쉬지 않고 학습한 내용을 더 잘 저장하기 위해 움직이며,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온몸을 움직이며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학습 시간이 많다고 공부를 잘 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학습 방향을 잡아야 하며, 혼자 조용히 공부하는 것보다는 함께 다소 소란스럽게 공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란 사실도 알려준다.

또한 노는 실력이 좋아야 공부도 잘하고, 학습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운동 시간을 줄이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이 없다고 강조한다. 몸을 움직인 후 공부를 하면 암기력이 훨씬 좋아진다는 생생한 실험 결과가 그 사실을 뒷받침해준다.

이 책은 무엇보다 중요한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시간을 활용하고 스스로 학습 계획을 짜는 방법과 실천 방법을 세세히 알려주는 것은 물론, 각 과목별 공부법과 따라해볼 만한 기발한 아이디어의 학습법까지 싣고 있다. 그 중에서 취사선택해 실천하다 보면 분명 자신만의 학습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공부는 나를 알아가는 길…자신에게 맞는 공부법 찾기가 중요한 이유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가 중요한 이유는 다양한 학습법과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법,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법, 지식을 지혜로 발전시켜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저자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왜 중요할까? 성적을 높이기 위해서? 맞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가장 유익한 공부법은 성적 향상, 휴식, 취미 생활, 자아실현, 정체성 향상 등이 골고루 실현될 수 있는 공부법이다. 왜냐하면 공부 때문에, 미래 때문에 가장 빛나야 할 10대 시절을 희생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기 때문이다. 즐거운 10대 시절이 있어야 행복한 20대가 있고, 보람찬 30대가 있는 것이다. 학생들이 공부를 통해서 얻어야 하는 것은 성적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나를 알아가는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공부법에 관한 모든 내용을 집대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출간을 두고 교육 전문가들의 ‘강력 추천’도 이어지고 있다.

정동섭 한국교총 사무총장은 “노력하는 사람이 즐기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는 말이 있지만 공부의 세계에서만은 노력이 우선일 것이다. 그러나 노력도 무작정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 책은 노력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소개서다. “놀듯이 공부하고 공부하듯이 놀아라”고 한 것처럼 모든 학생이 이 책을 통해 즐거운 공부를 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류성우 EBS 대외협력국장은 “이 책은 하루하루 학업과 입시 스트레스 속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최적의 생활 습관과 학습법을 제공해줄 것이라 확신한다.”며 “최근 2년간 EBS 전속 교사로서 전국을 누비며 효과적인 학습법을 전파했던 선생님의 열정을 책 속에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저는 가장 먼저 현재 고등학교 재학 중인 제 딸에게 일독을 권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저자 소개 | 

정동완 
교육부 인가 사단법인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을 맡고 있다. EBS 학습법·진로진학 대표 강사로 500회 이상의 강의를 한 김해 율하고등학교 영어교사다. 2018 E-러닝 교육부장관 표창(EBS 수능 강의 부문) 외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다. 출간 도서로는 <중학생활백서> <대입 혁명 1981> <학종혁명> <학생부종합 전형 고교백서> 등이 있다. 또한 <색시한 수능영어> 시리즈 25권, <초등 1·2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초등 3·4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초등 5·6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등의 총괄 기획 저자다. 

문주호 
춘천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속초 교동초등학교 수석교사로 아이들의 건강과 체력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종류의 생활 체육 관련 강사로 활동 중이다. 대한민국플라잉디스크연맹(KFDF) 이사를 맡고 있다. 교육부 주최 ‘2017 학교예술교육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출간 도서로는 <초등 5·6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옆집 아이 성적의 비밀, 건강에 있다> <초등교사를 위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 12가지 TIP> 등이 있고, <둘리를 찾아라>의 감수에 참여했다.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목차 

PART 1 공부 많이 해라? 
“공부는 한꺼번에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다”
PART 2 수업 시간에 열심히 들어라?
“수업은 듣는 것이 아니라 집중해서 참여하는 것이다”
PART 3 많이 읽고 많이 봐라? 
“시각뿐 아니라 오감각을 활용하여 공부하라” 
PART 4 외워서 머리에 저장하라? 
“좋은 감정과 기억을 떠올려 공부 호르몬을 활성화시켜라”
PART 5 내적 동기부여를 우선하라? 
“인정 욕구와 외적 동기부여를 통한 워밍업이 먼저다”
PART 6 시간 날 때마다 공부해라? 
“정해진 시간에 한 번의 학습에 집중하라”
PART 7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다? 
“공부는 혼자보다 함께할 때 효과가 더 크다”
PART 8 무조건 공부가 우선이다? 
“선택과 집중으로 공부의 방향을 수정하라”
PART 9 책상에 앉아 조용히 공부하라? 
“몸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법과 모든 감각이 배움의 무기다”
PART 10 사당오락! 잠을 아껴가며 공부하라? 
“충분한 잠은 장기기억과 집중력을 위한 연료다”

* 사진 설명: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표지. 2018년 7월 27일 출간, 값 16,800원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