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미래형 신직업] 건축/주택관리/도시재생 관련 신직업

매매주택연출가 및 도시재생전문가



건축/주택관리/도시재생 관련 신직업

매매주택연출가
주택판매자들이 좀 더 용이하게 집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가구를 재배치하고, 벽을 페인팅하거나 정리하여 깔끔하게 보이도록 한다. 식물이나 꽃을 두어 좀 더 안락한 환경으로 꾸미는 등 집이 최대한 빨리, 높은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돕는다.

도시재생전문가
도시(혹은 마을)의 정체성(역사성, 문화성, 기존 거주자들의 특성 등)을 보존하면서 거주민들의 거주환경과 공동체로서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하고 기획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복지주거환경 코디네이터
배리어프리(BarrierFree) 주택의 신축이나 개축을 하고 싶은 고객의 상담에 응대하고, 케어매니저로부터 조언을 받거나 인테리어전문점에 지시를 하는 등 코디네이팅한다.

BIM 디자이너
BIM은 가상공간, 즉 컴퓨터상 시설물의 모든 정보를 3차원적으로 구현하면서 실무에 필요한 산출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뜻한다. 건축 설계, 시공, 유지관리단계에서 BIM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시설물을 구현한다.
 
그린빌딩 인증평가전문가 (녹색건축전문가)
그린빌딩인증평가전문가는 건물이나 주택의 에너지 효율성을 평가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조언해준다. 또한 건축주가 제시한 각종 서류를 검토하여 그린빌딩인증 기준에 부합하는지 평가한다.

주택진단사 (건물하자평가사)
부동산 거래 시, 해당건축물(주로 주택)의 구조나 지붕, 벽, 냉난방 및 배수시설 등에 문제점이 있는지를 조사하여 일반인(주택구입자 등)이 자칫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세밀하게 점검해 주는 직무를 수행한다.

빈집코디네이터
빈 집 대책 조언, 빈집 정보, 소유자 의향 파악 지원, 빈 집 소유자에게 제안할 구체적인 활용 방법 작성 등 빈 집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한다.

건설원가관리사
건설원가관리사는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사업 예산을 작성하고, 프로젝트 소용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절차를 수립·운영한다. 이 과정에서 투입되는 비용을 모니터링·분석하여 초기 예산과 비교·검토를 통해 전반적으로 비용이 증가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일을 한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