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수강’ 내일배움카드, 여성인력개발센터, NCS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고용노동부 HRD-Net의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직업훈련,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자기개발 프로그램, 공기업 NCS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에게 스펙업, 직업능력강화, 취업범위확대 등에 도움되는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교육수강료를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전액 무료지원 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지원은 최대 3과정까지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신청방법은 PC와 스마트폰 등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완료할 경우 자동으로 강의가 무료오픈된다. 교재와 예상문답 또한 결제없이 무료제공된다. 

무료지원 대상은 학력과 연령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심리학과 비전공자, 고졸취업준비생, 전업주부, 실버교육 희망생 등 누구나 무료지원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와 큐넷의 국가공인 전문기술자격증, 사이버대학교와 학점은행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봉사활동(1365자원봉사센터, VMS), 외국어점수(토익, HSK, JLPT) 등에 관심있는 대상도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무료지원 신청을 해도 좋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내일배움카드란 직무능력, 취업역량 등을 위한 교육훈련에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카드이다.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등 대상별 카드종류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정부에서는 내일배움카드 외에도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 청년일자리를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교육, 직업상담, 취업훈련 등을 하는 기관이다. 서초, 종로, 고양, 춘천 등 전국적으로 여성인력개발센터가 분포되어 있으며, 바리스타, 방과후아동지도, 색채심리상담, 독서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NCS의 뜻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며, 직종별 필요한 능력에 대해 자세하게 분류하고 있다. 최근 NCS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기초능력 검사가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에서 사용되고 있어, 공공기관(근로복지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코레일 등) 취업에 관심있는 대상들이 NCS교재와 기출문제를 공부하면서 기타 자격증 취득을 통해 스펙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는 원격평생교육원이다. 자격증 종류별 4~6주 동안 100% 인터넷으로 교육과정이 진행되어 전국 어디서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생, 직장인, 워킹맘,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시니어 등 누구나 일, 학습 병행이 가능한 교육커리큘럼이 운영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른 민간자격 기준을 준수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상담, 교육, 취업 등에 사용이 가능하다. 주로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시설과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치매상담콜센터 등 상담시설에서 활용되며, 어린이집, 대안학교, 홈스쿨링 및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운영과 강사직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교육 중인 자격증의 종류에는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및 방과후지도사,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인성지도사 등이 있다. 상담이론과 심리학의 기초를 토대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법과 아동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우울증, 불면증 등 심리증상의 감정코칭을 비롯하여 진로컨설팅, 학습카운셀러, 교육멘토링, 금연상담, HRD인사담당, 리더십교육 등에도 사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습자들의 취업을 돕고자 홈페이지 내에 취업정보센터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는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이 우대되는 자세한 일자리정보가 게시되어 있으며,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각 종 취업정보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모아 매일같이 업데이트하여 학습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상담능력과 교육지도와 연관성이 높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종사자와 자격증 관심자들이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많이 취득 중이며, 내일배움카드, 여성인력개발센터, NCS 등에 관심있는 취업관심자들도 스펙업을 위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며,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이들을 위해 이번 무료지원을 마련했으니 부담없이 신청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에듀동아 김지연 기자 jiyeon0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