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진로 고민 Q&A] 내가 어떤 일을 원하는지,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여가생활의 경험들을 정리해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로 완성해보세요.



- 지금까지 여가생활의 경험들을 정리해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로 완성해보세요.

Q. 이제 졸업이 코앞인데 무얼 하며 살아야 할지 아직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에는 똑똑하다 공부 잘한다는 소리 들으면서 부모님 기대에 부응하며 살아 왔는데 졸업이 다가오는 어느 순간부터 이렇다 할 자격증도 없고 토익점수도 고만고 만하고 학점도 3.7 정도입니다. 

일전에는 홍보대행사에서 상품이나 브랜드를 알리는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확신이 서질 않습니다. 국문과에서 수학하면서 작가가 되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는데 글을 잘 쓴다는 소리를 듣는 편은 아니고,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영화보기, 여행가기 등도 그냥 다른 사람들도 좋아하는 소일 거리에 불과한 듯합니다.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두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대학 한 학기 남겨놓고 계시는군요? 지금까지 학교생활 동안 학업에 대한 성취가 와닿지 않아, 지금은 어떤 일을 원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는 말씀이시군요.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있고, 작가에 대한 열망 및 카피라이터에 대한 희망을 갖고 계시는군요. 또한, 이전 일 경력으로 홍보대행사에서 상품이나 브랜드를 알리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셨네요. 경력을 쌓았다고 할 수 있고, 가장 안전한 꿈은 경험을 통해 갖게 된 진로사고이기에 의미를 크게 두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은 책에서 영감을 찾기도 하고, 영화나 여행 또는 어떤 새로운 지역, 새로운 사람을 통해 광고문 안을 떠올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OO 광고가 그러했지요? ‘베트남 번쩨성에 뚜이의 새집이 생겼습니다. OO가 지은 마흔 번째 사랑의 집입니다. OO 베트남 사랑의 집짓기. 아름다운 사람들 OO 항공’. 위와 같은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 위주의 스토리로 진행된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특정 항공사를 두각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OO님의 좋아하는 여가가 직업으로 승화될 수 있다는 부분을 알려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검사한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와 위 직업들이 연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볼게요. EA 코드로, 진취형과 예술형입니다. EA코드 직업에는 만화 기자, 문화마케터, 웹 PD, 인터넷광고제작자, 커뮤니티 가드너, 홍보기획가, 홍보 판매전문가 등 다채로운 직업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가생활의 경험들을 차곡차곡 정리해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로 완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도움이 될 만한 도서 몇 권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인터넷 창의 상단에 워크넷 직업, 진로 자료실 에 다양한 직업정보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014년 우리들의 직업 만들기, 창조산업 직업전망, 그리고 2013 한국직업전 망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5개 분야 약 200개 수록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증감 여부와 하는 일, 교육/훈련/자격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PDF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의 흥미, 적성, 가치관에 맞는 유망직종을 탐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저작권자 © 에듀진 나침반36.5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