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비닐 하나면 집이 곧 아쿠아리움… 자녀 상상력 키워줄 놀이는?

(주)동심 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가 전하는 여름놀이

어린이집, 유치원이 개학을 맞이했다. 짧으면서도 길게 느껴지던 여름방학이 모두 종료되면서 자녀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야한다는 부모의 부담도 덜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상당수 학부모들은 자녀가 하원한 후 혹은 주말동안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야 할지 고민이 적지 않다.

그렇다면 자녀와 함께 여름의 특색을 살린 놀이 활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주)동심 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자녀의 신체발달을 돕고, 창의성과 사회관계 역량을 증진시켜줄 ‘놀이 교육’ 방법을 살펴보았다.    

○ 재미있는 낚시 놀이 



신체운동영역– 물에 떠다니는 볼풀공을 건져보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어요.
자연탐구영역– 스스로 집중해서 볼풀공을 잡는 과정 속에서 주의력이 길러져요.

▼준비물 
:물놀이 세트 교구, 욕조 혹은 세숫대야, 물에 뜨는 놀이감 

▼이렇게 놀아요 
:세숫대야에 물을 담고 볼풀공을 ‘동동’ 띄운 후 뜰채로 건져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또는 아이가 욕조에서 목욕할 때 볼풀공을 물에 띄워 놓고 놀이해보세요. “공을 하나씩 건져서 바스켓에 넣어보자”라며 볼풀공을 하나씩 건져서 통에 넣어보기도 하고, 엄마와 아빠가 “이번엔 노란색 공을 건져볼까?”라며 아이가 건질 공의 색을 이야기하며 함께 놀이해주세요. 

 ★Tip. 집에 있는 물에 뜨는 놀이감을 볼풀공과 함께 넣어서 놀이하면 더 좋아요!​

○ 낚시 왕 “나야 나” 

  
신체운동영역–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낚싯대와 자석판으로 낚시 놀이를 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어요. 

사회관계영역– 자석에 붙는 것과 붙지 않는 것을 골라 낚시 놀이를 하며 분별력을 기르고, 자석의 특성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어요.  

▼준비물 
:블록, 바다에 사는 생물 그림(직접 그리거나 프린트한 인쇄물), 클립, 자석, 바다 속 생물 인형, 나무막대, 실, 자석 

▼이렇게 놀아요 
1. 나무 막대에 실을 돌돌 말아 늘어트리고 자석을 붙여 낚싯대를 만들어요.
2. 바다에 사는 생물을 프린트하거나 직접 그려 자르고, 뒷면에 클립을 붙여요.
3. 다양한 블록으로 낚시터를 만들고 집에 있는 바다 속 생물 인형이나 장난감, 그리고 클립을 붙여 넣은 생물 그림이나 프린트 물을 섞어 넣어요. 
4. 여러 종류의 인형과 장난감 속에서 자석에 붙는 바다 속 생물들을 찾아서 낚시 놀이를 해요.

★Tip. 자석 낚싯대를 여러 개 만들고 낚시터를 크게 만들어 가족 모두가 함께 해보세요!​

○ 나는 누구일까요? 


의사소통능력–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특징을 말로 나타내는 언어, 표현력이 길러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는 연습도 할 수 있어요. 아이의 듣기 능력은 이해력과 기억력 발달의 기초가 된답니다.

▼준비물 
:바다에 사는 생물(직접 그리거나 프린트한 인쇄물), 바다 속 생물 인형 등

▼이렇게 놀아요 
:바다 속 생물들을 바닥에 늘어놓고 엄마/아빠가 하나를 골라 “나는 누구일까요? 집게 다리가 있고, 옆으로 걸어가요”와 같이 특징을 이야기해 주세요. 특징에 맞는 바다 생물을 찾으면 “찾았다”라고 외치고 이름을 말해보아요. 

 ★Tip. 가족들이 돌아가면서 문제를 내고 맞히며 놀이해요. 부모가 바다 속 생물을 몸으로 표현하고 아이가 맞춰보는 놀이도 할 수 있어요.​   

○ 우리 집 아쿠아리움

신체운동영역- 터널 안을 기어가기, 걸어가기, 물고기처럼 헤엄쳐 지나가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과하며 신체운동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준비물
:롤러 세트 교구, 물감, 전지,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비닐 끝을 연결하여 원통 모양의 터널을 만들면 우리 집만의 아쿠아리움(비닐 터널) 완성!  아이와 함께 만든 아쿠아리움을 “물고기처럼 헤엄치며 지나가 보자” “빠르게 달려가보자” “기어서 지나가볼까?”와 같이 말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통과하며 놀이해요. 

 ★Tip. 커다란 비닐 위에 물고기 모양을 아이와 자유롭게 찍고, 그리고 말려서 준비합니다. 종이에 찍고 그린 물고기 모양을 오려서 붙여도 좋아요. 

○ 내 맘대로 바다 속 

 
신체운동영역-롤러세트의 손잡이를 꽉 쥐고 찍으면서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돼요. 전지라는 넓은 공간 중에서 어디에 그림을 그릴지 고민하고 선택, 활동하는 것은 공간을 인식하고 구성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준비물 
:롤러세트 교구, 물감, 전지, 신문지 

▼이렇게 놀아요 
1. 바닥에 신문이나 비닐 등을 깔고 그 위에 전지를 펴요. 
2. 넓은 접시나 그릇에 색깔별로 물감을 준비합니다. 
3. 롤러와 도장 세트로 마음껏 바다 속을 꾸며봅니다. 
  
★Tip. 전지뿐만 아니라, 바닥에 깔아 둔 신문지나 몸에 물감이 묻더라도 이 놀이를 할 때만큼은 아이의 행동을 제재하지 말고 마음껏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에듀동아 김효정 기자 hj_kim86@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