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독서의 계절 성큼, 자녀교육 고민 책에서 답 찾아볼까?

부모의 자녀 교육 고민 해결해 줄 추천 육아‧교육 서적



어느덧 9월, ‘독서의 계절’이라고 불리는 가을도 성큼 다가왔다. 신기하게도 이맘때가 되면 대형 서점을 찾는 이들의 발길이 늘어난다. 폭염으로 뜨거웠던 날씨도 점차 선선해지면서 그야말로 책 읽기 좋은 계절이다.

독서의 계절을 맞아 읽을 만한 책을 찾는 학부모들을 위해 자녀 교육의 여러 해답을 제시하는 도서를 모아봤다. 이왕 읽을 책, 부모와 자녀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책을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

○ 아이는 엄마의 시간으로 성장한다  

올해 초 출간된 ‘아이는 엄마의 시간으로 성장한다’는 대일외고와 서울대를 나온 엄마 류지인 씨가 왜 집에서 두 자녀를 공부시키기로 했는지에 대해 답하는 과정을 담은 책이다. 제도권 교육에서 자란 엄마가 일본 국제학교에 다니던 두 자녀에게 자신과 다른 길을 걷게 한 선택의 이유와 과정을 고스란히 담았다. 류 씨가 직접 자녀들을 가르치면서 택한 교육 방식, 커리큘럼, 교재 선택, 자유 시간 및 현장 학습 방법 등과 함께 이에 함께 참여한 자녀의 이야기가 소개돼 있다. 여기에 SBS ‘영재발굴단’에 출연했던 노규식 박사가 집에서 하는 자녀 지도에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을 함께 소개한다. 더 부크. 1만4800원.​ 
  
○ 부모의 어휘력이 자녀의 이해력 

‘부모의 어휘력이 자녀의 이해력’은 15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대입 참고서를 출간했던 저자 이해황 씨가 부모들을 위해 만든 ‘학부모용 어휘 교육서’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우리 아이는 너무 어휘가 약하다고 푸념하기 전 자신을 먼저 돌아보라’는 것이다. 어떻게 자녀와 더불어 더 즐겁고 재미있게 풍부한 어휘력을 키워갈 수 있을지 그 방법과 내용을 쉽고 자연스럽게 제시한다. 단순히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이나 낱말, 사자성어 등을 모아 소개한 책이 아니라 어휘력이 왜 중요한지, 어휘력을 더 재미있게 늘려갈 수 있는 활용 방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생활과 교과 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어휘들은 무엇인지 학부모가 알아야 할 어휘 지도법을 함께 담았다. 블루 페가수스. 1만4800원. 

○ 나는 엄마다 

‘나는 엄마다’는 자녀보다는 엄마를 위한 책이다. ‘엄마가 더 행복해지는 글쓰기 육아’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은 글쓰기를 통해 육아 고민을 해결하는 법을 소개한다. 육아를 주제로 한 인기 팟캐스트 ‘나는 엄마다’를 진행하는 ‘액션맘’ 신소영 씨가 육아일기와 글쓰기 공부를 통해 내 아이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소신 육아를 실천하는 법, 감정 지우개, 치유 글쓰기를 통해 엄마 개인의 성장을 꾀하는 법 등을 소개한다. 특히 글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 쉽게 따라할 수 있는 13가지 글쓰기 액션을 제시해 쉽게 육아 에세이를 쓰는 방법을 알려준다. 길벗. 1만5000원. 

○ 착한엄마 콤플렉스 

부모교육 전문가 김지영 세움교육연구소장이 쓴 ‘착한 엄마 콤플렉스’는 자녀를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생활 속에서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을 보여준다. 실제 대화를 예시로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한 것이 특징. 부모가 확고한 신념을 세우지 못하면 아이도 휘청거린다고 말하는 이 책은 아이를 가르치기 전에 엄마가 먼저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아이를 기를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대화법, 칭찬이 아니라 격려를 해야 하는 이유, 질문과 토론으로 사교육을 이기는 비밀 등 실천적인 지침도 함께 소개한다. 책들의 정원. 1만5000원. 

○ 엄마 영어 학교 

‘엄마영학교’는 20년 넘게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쳐 온 저자, 윤영숙 씨가 자녀에게 영어를 잘 가르치고 싶은 부모들을 위해 제시하는 새로운 영어 교육 패러다임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이 땅의 수많은 부모들이 영어를 배웠던 방식을 아이에게 강요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또한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영어 어순에 맞게 단어들을 배열할 수 있는 ‘영어뇌’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집에서 벽에 포스트잇을 떼었다 붙였다 하면서 영어 어순 감각을 익히는 방법 등 자녀에게 ‘영어뇌’를 만들어 주기 위한 지도법을 소개한다. 이상. 1만5000원.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