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한교협 장학센터, ‘무료이벤트’ 맘, 키즈카페 및 몬테소리교구, 바우처 관심자 아이교육 위한 심리상담사, 지도사자격증 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 맘카페, 키즈카페 및 몬테소리교구(가베, 은물, 블럭)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등에 관심있는 부모 및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등 누구에게나 유아교육에 유용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지도사자격증의 수강료를 전액지원하는 이벤트를 열었다. 

이벤트 대상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조건없이 누구든 이벤트 대상에 해당된다. 이에 아이를 잘 기르고 싶은 부모와 어린이집 선생님, 베이비시터,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업무 관심자를 비롯해 일반 취업준비생 등 누구나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전액지원 이벤트를 통해 자기개발과 스펙업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이벤트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간 추천인에 [전액지원]을 입력하고 수강신청까지 마치면 자격증과정이 무료오픈된다. 교육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벤트지원은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보육포탈),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 바우처 카드가 없어도 신청가능하며, 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의 국비지원이나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등의 수혜여부와도 상관없이 중복지원 받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맘카페는 육아맘, 워킹맘 등 자녀가 있는 어머니들이 육아와 살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공간이다. 세종, 제주, 김포 등 지역별 맘카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으며, 갑질과 마녀사냥 등의 사회문제를 초래하기도 하지만 순수하게 이용 중인 부모들도 많이 있다. 

키즈카페는 유아와 어린이들을 위한 실내놀이터로 아이들의 근육발달, 정서함양, 사회성향상 등에 효과가 있다. 타요, 캐리, 시크릿쥬쥬 등 캐릭터를 테마로 하는 대형키즈카페 창업이 늘고 있으며, 아동심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도 키즈카페 내에서 운영되고 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교육가로서 교구, 장난감, 그림그리기, 색종이접기 등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 물리, 언어 개념의 학습과 창의력 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법과 교육철학은 유치원 프로그램, 홈스쿨링 등에서 아직까지 쓰이고 있다. 

바우처란 사회복지 서비스 구매에 대한 정부지원제도를 뜻한다. 현재 정부의 바우처 사업에는 임신·육아·출산·기저귀 지원 등 아동보육 분야뿐만 아니라 에너지바우처, 스포츠바우처, 수출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시행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교육청에 672호로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그 중 유아교육에 유용한 자격증종류에는 아이의 성장에 따른 심리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맞춘 대화기법에 대해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몬테소리교구, 모래놀이, 동요, 색칠공부와 같은 예체능 활동을 이용해 상담하는 놀이/음악/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아이의 창의력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 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 부모의 역할과 행동에 관해 배우는 부모교육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인적성검사, 사주팔자 등을 활용해 아이의 진로고민상담과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심리증상의 예방과 극복에 대하여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조현병 증상 관련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 알츠하이머, 갱년기증상 관련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도 함께 교육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취득 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법적 효력이 발생하여, 상담, 교육, 취업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보건복지부 발달지원 바우처 센터의 경우 인력채용 시 교육원의 자격증을 필수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학원, 놀이방, 방과후돌봄교실, 학습클리닉센터 같은 교육시설 및 지역아동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같은 복지시설 등에서의 업무와 키즈카페, 스터디카페, 심리상담센터 시설개설에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사직업무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복지넷, VMS, 1365자원봉사센터 등에서의 상담, 교육봉사활동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자격증과 관련된 일자리정보 및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에 게시하여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유아교육 관심자를 비롯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와 큐넷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 및 워크넷, 사람인 같은 취업정보사이트 등 다양한 수단으로 취업을 준비 중인 대상도 참여할 수 있으니, 이벤트를 통해 4~6주 단기간에 스펙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길 바란다.”고 전했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