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육아정책연구소, 13주년 창립 기념 및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23일 개최


육아정책연구소는 “제13주년 창립기념식과 제9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주제 : 한국아동패널, 초등학생이 되었어요)를 오는 23일(금)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창립기념식에는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정미라 한국유아교육학회장 △도현심 한국아동학회장 △김교성 한국사회정책학회장이 참석하여 축사를 할 예정이다. 이어서 매년 실시하는 ‘대학원생 논문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학술행사는 오전의 초등학교 학생이 된 패널 아동에 대해 주제 강연 발표와 오후의 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워크숍 및 4개의 분과별(△초등학교 적응&사교육 △아동발달 △아동건강 △부모양육) 논문발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주제강연은 김성식 서울교대 초등교육과 교수의 ‘유아에서 초등학생으로 : 유아기 교육경험과 초등학교에서의 적응 및 학습’이라는 주제로 종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강연에서는 이점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호흡기알레르기질환과 과장이 ‘생활요인 기인 호흡기알레르기질환 대응 연구 추진방향’을 주제로 패널 심층조사의 건강데이터를 분석하여 미세먼지, 알레르기, 식이와 흡연 등의 생활요인에 의한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예방과 관리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통계워크숍은 정익중 이화여자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아동패널자료를 활용한 대상 중심적(person-centered)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아동패널 종단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4개의 분과별 주제발표에서는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적응과 사교육 △아동발달 △아동건강 △부모양육 등의 주제로 다양한 논문발표들과 이에 따른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되어 활발한 학술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에듀동아 정승아인턴 기자 edudonga1@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