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코칭

[진로 고민 Q&A] 경제학 전공인데, 진로 관련 고민이 많아요

자신의 성향에 대한 고민 없는 진로 선택은 직업에 대한 만족도 낮춰


-자신의 성향에 대한 고민 없는 진로 선택은 직업에 대한 만족도 낮춰


Q. 경제학을 전공했고 경제연구소에서 연구 보조 업무를 했는데 새롭게 다른 일을 하고 싶습니다. 어울리는 적합군과 검사 해석을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OO님은 경제연구소에서 근무를 했었는데 현재 다른 직업으 로의 전직에 대해 많이 고민 중이신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그렇지만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상담을 신청하신 것을 시작으로 자신에 대해 탐색하고 깊게 이해한다면 OO님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실시하신 직업선호도검사 결과를 살펴보는 것으로 상담을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이 검사는 개인의 흥미를 측정하여 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직업 선택을 위한 유일한 자료가 아니며, 같은 검사결과를 얻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개개인의 가치관이나 가지고 있는 능력, 환경 등이 다르기 때문에 직업선호도검사 결과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말고 직업선택 시 참고 자료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OO님의 검사결과를 살펴보면 대표 흥미 코드로 'AI'유형으로 나왔습니다. 6가지 흥미유형 중 첫 번째로 나온 ‘A'는 예술형 으로 이 점수가 높은 사람은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에 흥미가 있는 반면, 틀에 박힌 일이나 규칙 활동은 회피하는 경향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OO님은 경제연구소의 연구 보조 업무에 만족하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업무의 특성상 예술형 성향의 사람들이 회피하는 단순 반복적인 일이 많았을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두 번째로 높게 나온 ‘I'는 탐구형으로 이점수가 높은 사람은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이며 탐구를 수반하는 활동에 흥미가 있는 반면에 설득 및 영업활동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율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하며 연구하는 분야에 적합한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 다.


그리고 OO님은 ’E' 진취형의 원점수도 28점으로 높기 때문에 목표를 설정하여 실행에 옮기는 활동에도 흥미가 있는 유형임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OO님의 흥미육각형 모형을 살펴보니 도형의 크기가 매우 크며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OO님의 흥미발달이 잘 이루어져 있어서 본인 스스로가 어느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알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점은 진로결정에 있어서 커다란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흥미를 제대로 발달시킨 구직자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자신들이 어느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도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은 반면에 OO 님처럼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하고 싶은 일이 많아서 선택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업 분야 탐색 시 같은 분야 안에도 직장에 따라 하는 일이 다를 수 있고 업무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직업 분야 탐색시 꼼꼼하게 분석해서 결정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사항은 어느 한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도 그 자리에 서기까지는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았을 많은 고민과, 방황, 노력이 있었을 것이고 처음부터 자신에게 꼭 맞는 직업이란 없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자신의 성향과 너무 동떨어진 직업을 택하면 안되겠지만 흥미를 갖고 충분한 탐색과 준비 과정을 거쳐서 선택한 후에는 노력만이 정답일 것입니다. 그러면 저의 답변이 OO님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본인에게 적합한 분야를 꼭 찾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