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많음동두천 2.0℃
  • 흐림강릉 2.4℃
  • 맑음서울 4.1℃
  • 맑음대전 4.9℃
  • 흐림대구 6.4℃
  • 흐림울산 7.3℃
  • 흐림광주 7.3℃
  • 부산 7.3℃
  • 흐림고창 6.0℃
  • 흐림제주 10.2℃
  • 구름조금강화 3.2℃
  • 구름많음보은 2.9℃
  • 구름많음금산 6.2℃
  • 구름많음강진군 7.2℃
  • 흐림경주시 5.9℃
  • 흐림거제 8.3℃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수능보다 중요한 ‘원서영역’…정시 원서접수 전, 놓쳐선 안 되는 것은?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이 전하는 ‘정시 원서 접수 마지막 체크 포인트’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이 전하는 ‘정시 원서 접수 마지막 체크 포인트’



수능은 끝났지만 ‘6교시 정시 원서 접수 영역’은 현재진행형이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정시 판도를 예측하기 어려워 당장 원서 접수를 코앞에 둔 수험생들의 정시 지원 전략 수립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2019학년도 정시 모집인원(최초 모집요강 기준)은 8만 2972명으로 전체 모집인원(34만 8834명)의 23.8%를 차지한다. 이는 전체 모집인원의 26.3%(9772명)를 정시로 선발했던 2018학년도보다 2.5% 하락한 것으로, 역대 최저 정시 모집인원에 해당한다. 이 좁아진 정시의 문을 두드리고자 하는 수험생들에겐 올해 수능이 역대급 ‘불수능’이었다는 점도 하나의 난제로 작용한다. 전 영역이 어려웠던 탓에 표준점수가 높게 산출되어 전년도 입시 결과를 유의미하게 활용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럴 때일수록 초조와 긴장 때문에 ‘원서 접수’라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수능 점수와 경쟁률 등에 과도하게 신경 쓴 나머지 정작 원서 접수 단계에서 의도치 않은 실수로 지원 기회 자체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오는 29일 정시 원서 접수를 앞두고, 수험생들이 한 번 더 신경 써 숙지해야 할 ‘정시 원서 접수’ 최종 체크 포인트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 대학별 정시 원서 접수 기간 및 유의사항을 숙지하자

 
2019학년도 정시 원서 접수는 오는 29일(토)부터 2019년 1월 3일(목)까지 6일 동안 진행되며, 각 대학은 이 기간 중 3일 이상 원서 접수를 실시한다. 대학마다 원서 접수 기간이 다르므로, 수험생들은 반드시 지원 대학의 원서 접수 기간을 따로 확인해야 한다. 예컨대 서울대의 경우 오는 29일(토)부터 31일(월)까지 3일 동안 원서를 접수하며, 연세대와 고려대는 12월 31일(월)부터 2019년 1월 3일(목)까지 4일 동안 접수를 진행한다. 실기나 면접 등의 대학별고사가 있는 모집단위에 지원한 수험생은 반드시 군별 모집단위의 대학별고사 전형 기간도 함께 알아두어야 한다.

한편 수험생들은 전형 기간에 따라 가, 나, 다 군별로 1개 대학씩 총 3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 군이 다른 모집단위라면 동일대학이라 하더라도 복수지원이 가능하지만, 동일 군에 속한 모집단위에 대해서는 한 곳만 선택해 지원해야 한다. 다만 산업대나 전문대,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육‧해‧공군 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은 모집 군과 상관없이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아울러 수시 모집 대학 합격자(최초 합격자 및 충원 합격자)는 합격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정시 지원이 불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 정시 원서 접수 ‘마감 시간’ 확인은 필수

 

대학별 정시 원서 접수 기간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원서 접수 마감 시간이다. 정시 원서 접수 기간이 되면 지나치게 경쟁률에만 신경 쓴 나머지 원서 접수 마감 시간을 놓쳐 아예 지원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각 대학의 접수 마감 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지원 대학들의 접수 마감일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정확한 마감 시간은 다른 경우가 많아 세심한 확인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올해의 경우 대부분의 대학이 2019년 1월 3일(목)에 접수를 마감하지만, 마감 시간은 오후 5시부터 6시, 7시처럼 각기 다르다. 

이때 한 가지 더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이 서버 오류 등 당일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이다. 막판까지 경쟁률 등을 확인하느라 접수 마감 직전에 원서를 넣는 수험생들이 많을 경우 특정 시간대에 지원자가 몰려 서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험생들은 반드시 지원 대학의 마감일 및 마감 시간을 숙지한 뒤, 이러한 돌발 상황까지도 고려해 주어진 시간 안에 완전히 접수를 끝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아울러 사전에 원서 접수 대행사에서 공통원서 작성을 마쳐두고, 대학별 원서 작성 시 필요한 증명사진 및 결제수단 등도 미리 준비해 접수 마감 시기에 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가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마감 직전 경쟁률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말자

원서 접수 기간에는 각 대학 및 모집단위의 시간대별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다. 경쟁률의 추이를 살피는 것은 정시 원서 접수 기간에 눈여겨봐야 할 요소 중 하나다. 경쟁자가 많아지면 결국 합격 커트라인도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해마다 많은 학생들이 접수 마감 당일까지 경쟁률 추이를 살피다가 막판에 원서 접수를 하곤 한다.

문제는 마감 시간 직전까지의 경쟁률, 즉 최종 경쟁률을 제공하는 대학은 없다는 것이다. 대학들이 ‘마감 직전 경쟁률’을 고시한다 하더라도 이는 마감 당일 오전 또는 실제 마감 2~3시간 전까지의 오후 경쟁률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상 수험생들은 최종 경쟁률은 알지 못한 채 지원하게 된다. 따라서 이 마감 직전 경쟁률을 최종 경쟁률이라 판단하고 무작정 낮은 경쟁률의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것은 위험하다. 경쟁률이 매우 낮은 모집단위는 오히려 막판에 지원자가 대거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예로 2018학년도 고려대 영어교육과의 경우 마감 당일 오후만 하더라도 1:1의 낮은 경쟁률을 보였으나, 이를 의식한 지원자들이 막판에 대거 몰려 최종은 20.67: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 3개년도 경쟁률 및 시간대별 경쟁률 정보를 활용하자

마감 직전 경쟁률을 지나치게 신경 쓰는 것만큼 주의해야 할 것은 전년도 경쟁률을 맹신하는 것이다. 전년도 경쟁률이 낮았던 모집단위가 올해도 경쟁률이 낮을 거라 판단하고 지원하거나, 혹은 반대로 경쟁률이 높았던 모집단위를 기피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문제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원서를 쓴다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전년도 최종 경쟁률만을 잣대로 삼기보다는, 최소 3개년도 경쟁률을 두루 확인해 내 모집단위의 지원 흐름이 어떤지 종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해마다 경쟁률의 높고 낮음이 크게 바뀌는 모집단위는 올해에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 또 꾸준히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는 학과는 상향지원을 피해야 한다.

아울러 시간대별 경쟁률을 유심히 살필 필요가 있다. 만약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시간대별 경쟁률이 전년도보다 이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면, 이는 올해 이 모집단위에 지원의사가 확실한 학생이 더 많아졌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오히려 지원자를 불안하게 만들어 도리어 최종 경쟁률이나 최종 합격점수가 하락하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요컨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실시간 경쟁률 또는 전년도 경쟁률만 믿고 지원을 결정하기보다는, 그 지원자들이 ‘안정지원’의 학생들인지, ‘상향지원’의 학생들인지 등을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후보군은 여러 개를 만들어두는 것도 당일 발생 가능한 변수를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다. 원서 접수 기간에는 경쟁률의 추이에 따라 안정 지원인 학교와 학과를 불가피하게 조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대비해 사전에 나의 점수대 및 성향 등을 고려한 몇 개의 후보군을 추려둔다면, 막판에 한 번도 고려해본 적 없는 모집단위를 무작정 지원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 
▶에듀동아 최유란 기자 cyr@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