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신발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


 

tyle-cns-2.jpg

tyle-cns-3.jpg

tyle-cns-4.jpg

tyle-cns-5.jpg

tyle-cns-6.jpg

tyle-cns-7.jpg

tyle-cns-8.jpg

tyle-cns-9.jpg

세계적인 운동화 브랜드 `나이키`는 첨단소재와 웨어러블 기술 등 운동화의 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와 독특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이다.

나이키의 신제품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신발 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제가 일하는 곳은 나이키의 신제품 생산을 위한 아시아 개발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자체적으로 소유, 운영하는 공장이 없기 때문에 세계 각지의 OEM파트너 기업들과 제품 개발을 진행합니다.

저의 직무는 ‘익스플로러’로서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들과 함께 컨셉과 구조, 소재, 마감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의 샘플작업과 평가를 거치는 신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합니다.

디자인 전공자이지만 이곳에서 하는 일은 연구원에 가깝습니다. 대부분 나이키 본사에서 디자인 개발방향이 정해져서 내려오기 때문인데요, 최근 이노베이션팀이 보강되면서 저희가 역으로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신발 관련 전공자이거나 제화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다면 유리하겠지만, 익스플로러라는 직무 자체가 굉장히 다양한 분야를 포괄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정 전공이나 자격증이 필수인 것은 아닙니다.

저는 제품 디자인을 전공했고, 입사 전까지 신발을 만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제품이든 의류든 기본적인 디자인 감각과 스케치 실력, 3D 툴을 다루는 능력을 바탕으로, 나이키를 비롯한 스포츠화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애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