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일)

  • 구름조금동두천 10.9℃
  • 구름많음강릉 14.4℃
  • 황사서울 9.6℃
  • 구름많음대전 13.0℃
  • 흐림대구 17.2℃
  • 맑음울산 18.5℃
  • 구름많음광주 14.3℃
  • 구름많음부산 19.4℃
  • 흐림고창 9.0℃
  • 흐림제주 13.0℃
  • 구름조금강화 9.1℃
  • 구름많음보은 12.1℃
  • 구름많음금산 14.4℃
  • 구름많음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18.4℃
  • 구름조금거제 18.2℃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2020 수시] “나는 서류로 대학 간다” 서류 중심 전형 파헤치기

[친절한 2020 수시 설명서] ② 서류 100% 전형

 


  

《2020학년도 대입의 막이 오르며 예비 고3과 재수생의 수험 시계도 바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수험생 대부분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오는 11월 14일을 ‘디데이’로 잡고 학습에 임하고 있겠으나 올해 대입에서 수시모집 선발 비중이 77.3%에 달하는 만큼 사실상 ‘디데이’는 이미 시작됐다고 봐도 무방하다. 수시의 경우 매 학기 쌓아올린 학생부와 논술, 면접, 실기 등의 요소로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수시를 둘러싸고 잡음이 많다.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대입에 반영하고자 도입됐으나 일반 학생과 학부모가 접근하기에는 전형이 복잡하고 준비할 것이 많아 오히려 ‘금수저’ 전형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대입의 70%가 넘는 수시를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다. 이에 <에듀동아>는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과 함께 2020학년도 수시의 모든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친절한 2020 수시 설명서’ 시리즈를 연재한다. 수시 전형 및 대학별 특징과 기출 분석 등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수시 전형을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수시 전형을 아무리 단순화해 정리하더라도 대학마다 전형 이름 및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찾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그러나 관점을 조금만 달리하면 이것이 수험생의 합격 가능성을 넓혀주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대학마다 전형이 복잡하고 다양한 만큼 수험생의 다양한 상황을 모두 포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수시 전형 가운데 서류 100%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과 학생부교과전형에 모두 있다. 어떤 전형이냐에 따라 같은 서류 100%라도 대비법이 다르므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특징에 따라 구분해서 이해해야 한다.

우선 서류란 학생부, 자기소개서(자소서), 추천서 등을 일컫는다. 모든 대학이 필수로 요구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외에 자기소개서나 추천서를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선택사항으로 두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서류 100%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학생부다.

서류 100% 전형은 말 그대로 서류 10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이다. 그러나 대학에 따라 1단계에서 서류 100%로 3~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 등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최종 합격 여부는 면접에서 갈리지만, 일단 1단계를 통과하지 못하면 면접의 기회조차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역시 서류가 매우 중요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이러한 여러 전형 중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어떻게 찾고 준비해야 할까. 수시를 대하는 올바른 순서는 먼저 자신의 성적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유·불리를 따져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에 따른 지원 전략을 세워 착실하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다.

○ 학생부종합전형 중 서류 중심 전형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서류100% 전형에 해당하며 면접을 보지 않는 대표적인 경우가 서강대다. 특정한 자격 요건을 제한하는 고른기회·사회통합·SW우수자 전형은 물론 특별한 자격 요건을 요구하지 않는 종합형과 학업형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물론 서류 제출 시기가 다르고 평가 요소별 비중과 중요도가 다르기 때문에 전형 간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자신에게 보다 유리한 전형을 공략하는 게 필요하다.

이 외에도 학생부종합전형 중 서류 100%로 학생을 선발하는 주요 대학은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인하대 △홍익대 △단국대가 있다. 경희대와 건국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이지만 서류 70%에 교과 성적 30%를 반영하므로 다른 전형에 비해 교과 성적 영향력이 크다.

한편 면접을 보지 않는 서류 100% 전형이라 하더라도 이화여대와 홍익대처럼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도 있다는 점에서 수능 성적에 따라 지원 전략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 100% 전형에 해당하며 면접을 보는 학교로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가 있다. 서울대 일반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 100%로 2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것과 달리 일반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연세대 활동우수형에서도 서류 100%로 일정 배수의 학생을 선발하고 1단계 성적 60% 면접 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고려대 역시 서류 100%로 5배수를 선발하고 일반전형에서는 1단계 70% 면접 30%로, 학교추천2에서는 1단계 50% 면접 5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그러나 고려대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서울대, 연세대와 구분된다. 따라서 이른바 ‘스카이(SKY)’ 지원권인 최상위권 학생이라 하더라도 수능 성적과 면접 비중에 따라 지원 전략을 세심하게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학생부교과전형 중 서류 중심 전형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종에 비해 교과 성적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경쟁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대학마다 학년별, 과목별 반영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성적의 유·불리를 면밀하게 따져 자신에게 유리한 반영방법을 찾는다면 낮은 내신으로도 합격할 수 있다.

학년별 반영 비율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이 많고, 지원 계열에 따라 과목별 반영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된 성적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고려대는 1학년 성적 20%, 2학년 성적 40%, 3학년 성적 30%의 비율로 성적을 반영하는데 3학년 성적은 1학기 성적까지만 반영하기 때문에 수치적인 비율과는 달리 3학년 1학기 성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과전형으로 고려대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3학년 1학기 중간·기말 고사에서 성적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목표 대학의 학생부 반영 방법을 분석해 자신에게 보다 유리한 전형, 대학을 파악해 대응하는 것을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역시 학종과 마찬가지로 전형 방식에서 면접을 보는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등 다양하다. 주요 대학 중 면접을 보지 않고 서류 100%로 선발하는 학교는 △서울시립대 △중앙대 △숙명여대 △한양대 △홍익대 △단국대 △인하대 등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임에도 비교과(출결·봉사·동아리·독서)를 비중 있게 반영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중앙대다. 중앙대는 교과전형에서 비교과 30%를, 학교장추천전형에서 서류성적 40%를 반영해 선발하며 학교장추천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또한 면접을 보는 대학으로는 대표적으로 고려대와 이화여대가 있다. 고려대는 학교추천1 전형 1단계에서 교과 성적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자기소개서도 요구한다. 반면 이화여대는 고교추천전형에서 교과 성적 80%와 면접 20%로 합격생을 선발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가 정착되는 10여 년간 입시 현장에 있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수시는 불공정하고 어떤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는지 모호하다는 것이다. 지원자 중 내신이 낮은 학생이 합격하고 내신 성적이 높은 학생이 불합격하는 경우가 실제로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데 내신 성적이 낮은 학생이 합격한 것은 바로 대학과 전형마다 달리 적용되는 성적 반영 방법 때문이고 이는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과 우수한 학생을 판단하는 기준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수시 준비는 수시가 모든 수험생이 동일한 시험 문제를 풀고 그 성적을 1등부터 꼴찌까지 줄 세우는 방식이 아니라는 것부터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대학마다 달리 가지고 있는 평가 요소, 방식과 기준, 반영 방법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는 것이 수시의 핵심이다.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

▶에듀동아 최유란 기자 cyr@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