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학종합격 위한 동아리 활동, 성공사례 공개!

 
 

"I.C.E.(International Culture Experience)"
_OO여자고등학교

‘I.C.E.’는 우리문화 및 세계문화를 체험 하며 글로벌 리더십 함양과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만들어진 동아리입니다. 세부 활동으로 불가리아 국제 교류, 독서, 외부인사(대사, 다문화 협회 회장, 외국 대학생 등) 초청 특강, 현장 학습 등을 합니다다.

그중 가장 큰 활동은 국제교류입니다. 불가리아 국제교류는 불가리아 교사와 학생들이 우리 학교를 방문해 1주일 동안 교육활동에 참여하며 서로의 문화를 교류하는 큰 행사입니다. ICE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불가리아 교사와 학생들에게 PPT와 동영상을 제작해 우리의 교육문화를 소개합니다.

이 외에도 예술, 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자료를 조사하고 발표하며 관련 분야 지식을 쌓기도 합니다. 또한 북촌한옥마을, 덕수궁 등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에서의 체험활동은 우리의 역사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소중 함을 새롭게 인식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ICE는 재능기부 활동에도 적극 참여합 니다. 일주일에 한 번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초등학생들에게 영어 동화책을 읽어 주며 영어 공부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동아리의 모든 활동은 조별 활동이고 준비활동-본 활동-활동 발표 3단계로 이루어지고 모든 과정은 영어로 진행합니다.

이런 활동을 꾸준히 하며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조별 과제를 통한 협력 및 리더십을 향상시킵니다. 동아리 부원들은 2년 동안 열심히 활동하며 자신의 진로를 찾아 영어 영문과, 불가리어학과, 글로벌 경영학과 등 다양한 학과에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합격하고 있습니다.


---------------------------------------------


우리 MAGIC(화학 탐구동아리)
_OO고등학교

 

‘우리 MAGIC(화학 탐구동아리)’는 설립된 지 몇 년 되지 않는 칠성고등학교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화학 탐구동아리이다. 우리 동아리는 일상생활이나 교과서, 책에서 보았던 실험들을 매주 실험을 담당하는 모둠들이 직접 계획하고 실험결과를 도출하여 토론을 통해 그 원리를 탐구하여 과학적 상상 력, 창의력, 사고력을 증진시켜 화학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실험 모둠은 선후배를 고르게 분배하여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멘토와 멘티의 관계로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가르쳐주고 때론 후배들에게 배우며 서로 이끌어 돈독한 우애를 길러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을 행복하게 해준다.

현재까지 화학실험으로는 다니엘 전지 실험, 금속의 반응성 실험, 아스피린 합성 실험, 암모니아 분수 실험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많은 실험들을 하였고 수준 높은 실험들도 하였다. 외부활동으로는 인접한 옥산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재능 기부활동 등을 하여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화학 탐구동아리이지만 화학과 관련된 것만 실험한 것만은 아니다. 우리 생활에 필요한 학문인 물리에 대해서도 많은 실험을 한다. 떠오르는 기술인 VR 체험기를 만들기도 하고, 3차원 입체영상인 홀로그램의 원리를 탐구하여 피라미드 형의 홀로그램 체험기를 만들었고, 방향 전환 센서를 모토가 설치된 로봇에 부착 하여 방향전환 로봇을 만들어 가정집에 있는 로봇청소기의 원리도 알 수 있었다.

우리 동아리의 오랜 역사와 전통은 헛된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서울대학교 입학생을 배출한 만큼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동아리카페 홈페이지를 통해첫 동아리 활동을 했던 내용부터 현재까지 해온 모든 활동내용을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도 있고 선배들의 대학입학과 관련된 충고를 받아 졸업을 했더라도 계속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동아리 부장인 김성민 학생은 “우리 MAGIC(화학 탐구동아리)은 우수한 교사의 실험 피드백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하여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동아리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한 것 같다.”라고 말하며 동아리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동아리활동을 통한 직업진로 탐색 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51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