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좁아진 대입 등용문, 홍콩 소재 대학에서 답을 찾다

저렴한 학비와 취업의 기회 넓어
서울대 연·고대보다 쉬운 합격의 기회

치열한 입시경쟁 속에 국내 대학의 등용문은 한층 좁아지고 있다. 때문에 국외 대학으로 눈을 돌리는 수험생들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 몇 년 전부터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대학들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전히 미국의 하버드 등 아이비리그 대학이 아시아의 홍콩, 싱가포르, 중국, 한국, 일본 대학들보다 우수한 것은 틀림없으나 그럼에도 홍콩, 싱가포르 대학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점은 특이하다고 할만하다.

우수한 학생들이 홍콩과 싱가포르 대학을 선호하는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하나는 학비가 저렴하다는 점이다. 미국 대학들은 학비가 매우 비싸다. 이는 영국도 마찬가지다. 미국 대학의 학비가 모두 비싼 것은 아니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6개국 가운데 가장 비싼 것이 사실이다. 

재정보조(Financial Aid)란 제도를 이용하면 학비를 거의 내지 않고 다닐 수 있지만 학생들이 이런 제도를 모르거나 알더라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사람들의 뇌리에는 “미국 대학은 학비가 비싸다”라고 각인돼 있다. 

두 번 째 이유는 졸업 후 취업의 문제다. 역시 많은 사람들은 미국 대학 졸업 후 취업이 어렵다고 생각을 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한 이후 미국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해외 유학생의 취업이 훨씬 더 어려워졌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이런 영향인지 한국 학생뿐 아니라 미국 대학으로 오는 해외 유학생 수가 많이 준 것으로 통계에 나와 있다.


홍콩 대학 학비 한화 2,260만원으로 하버드 대학보다 약 2,000여만원 낮아
미국 대학의 학비, 즉 비용에 부담을 느낀 많은 한국 학생들이 미국 대학의 차선으로 선택하는 대상지역이 바로 홍콩, 싱가포르,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지역 대학과 독일, 네덜란드,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국가 등이다. 이 지역의 대학에 합격을 하면 분명히 미국 대학에서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공부를 할 수 있다.

홍콩의 가장 대표적인 대학인 홍콩 대학의 학비 수준을 살펴보자. 홍콩 대학에 다니는 국제학생의 연간 학비는 16만4,000 홍콩 달러다. 단과대학과 전공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한국 돈으로 약2260만원 수준이다. 기숙사비는 연간 9,200에서 16,500 홍콩 달러로 이는 한화 127만원~230만원 사이로 생활비까지 감안하면 총비용은 3~4천만원 정도다.

홍콩 과기대의 국제학생 학비는 연간 HK$140,000다. 이를 한화로 계산하면 1,934만원 수준이다. 기숙사비는 HK$13,468 ~ HK$22,436으로 한화로 계산하면 186만원에서 310만원 정도다. 따라서 총비용이 2천만원 초반인 셈이다.

이에 반해 미국 대학 비용을 보자. 최고 명문 사립인 하버드 대학의 학비는 연간 4만7140달러로 한화 5,096만원이고 기숙사비와 식비는 1만5,610달러로 한화로는 1,687만원이다. 뉴욕 맨하튼에 있는 컬럼비아 대학과 뉴욕 대학은 더 비싸다. 컬럼비아 대학은 학비가 연간 5만7208달러로 한화 6,185만원 수준이고 기숙사비는 만3,618달러로 한화 1,472만원이다.

대표적인 주립대학인 UC 버클리는 학비가 4만 1,942달러로 한화 4,534만원이고 기숙사비는 1만5,715달러로 한화 1699만원정도다. 또다른 대표적 주립대학인 미시간 대학의 학비는 4만7,476달러로 한화 5,133만원, 기숙사비는 1만1,1198달러로 한화1,210만원 수준이다.

미국대학 비용과 홍콩 대학의 비용을 비교해 보면 확실하게 홍콩소재 대학들이 저렴한 것을 알 수 있다. 생활비까지 감안했을 때 홍콩 소재 대학들의 비용은 미국 주립대학보다 2천여만원 저렴하고 사립대학들의 절반 수준이다.

미국 사립 대학의 경우 국제학생에게도 재정보조(Financial aid)제도가 있어서 부모의 연 소득이 낮을 경우 학교가 학자금 보조를 해 주는 제도가 있다.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의 경우 미국 시민권자와 국제학생을 가리지 않고 연소득이 6만 5000달러 미만인 학생이 합격을 했을 때, 학비 전액과 기숙사비 전액을 보조해준다. 즉 하버드 대학에 학비를 하나도 내지 않고 다닐 수 있다는 얘기다.

하버드 대학뿐 아니라 776개 미국 대학들이 우수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제학생들에게 가정 소득에 따라 연간 2~6만 달러까지 재정보조를 해준다. 이런 제도를 이용하는 학생이 미국 유학생 가운데 20% 정도다.


성적 우수 장학금 제도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 덜어
홍콩 소재 대학에는 미국 대학과 같은 재정보조 제도는 없다. 그러나 성적 우수 장학금 제도가 잘돼 있어서 성적은 우수하나 가정 형편이 어려울 경우 전액 장학금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 겪지 않고 다닐 수 있다.

홍콩 대학의 경우 SAT 1550점 이상, IB 41점 이상의 학생들은 많은 장학금을 받는다. 가난하다고 꿈조차 가난할 필요는 없다. 경제적으로 어려워도 얼마든지 해외 유학을 갈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얘기다.


아시아 톱 대학인 홍콩대에 합격하려면
홍콩 소재 대학을 구분하면 최상위권 대학은 홍콩 대학과 홍콩 과기대학이다. 그 다음 그룹이 홍콩 중문대학과 시립대학이고 그 아래 홍콩 폴리텍 대학(이공대학)이 있다. 나머지 대학들은 그 하위그룹을 형성한다.

홍콩 대학에서 홍콩 폴리텍 대학에 지원하려면 우선 지원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홍콩 대학은 2019년도 영국의 QS랭킹에서 싱가포르 NUS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세계랭킹에서는 25위에 올랐다. 10개 전공이 세계 최고의 수준이고 특히 치의학 랭킹은 1위다.

이처럼 홍콩 대학은 아시아의 최고 대학인 동시에 세계 전체를 놓고 봐도 톱 수준이다. 그렇다면 홍콩 대학에 지원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할까?

홍콩 대학에 합격하려면 우선 학업성적이 뛰어남과 동시에 비학업적 요소에서도 뛰어남을 보여야 한다. IB등에서 공인 성적이 없을 경우 예상 점수를 제출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와 영어 공인성적을 내야하며 2외국어 성적을 내야 한다. 중국어일 필요는 없다. 이를 좀 더 살펴보면 지원조건을 다음 4개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인 조건으로는 각 국가의 고등학교 학제에 맞춰 최소 12또는 13학년을 졸업하고 졸업장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 미국계 학교의 경우 AP와 SAT-ACT 조건을, IB학교의 와 A level 학교의 경우 각각의 점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영어 관련 조건으로는 일반적으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공인 시험은 토플, 아이엘츠 이다. 여기서 일정 점수를 확보하거나 IB, A레벨, AP등에서 일정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이어 2외국어 조건과 대학이 요구하는 각 전공별로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번에는 홍콩 대학을 기준으로 입학 조건을 살펴본다. 각 대학들의 입학 조건은 위 4가지를 바탕으로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일반조건
고등학교에서 IB를 한 학생들은 TOK(Think of knowage) 3점을 포함해 45점 만점에 30점이상을 확보한 학생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여기서 30점 이상이라는 조건은 지원 조건을 말하는 것이지 합격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즉 합격점수가 아니라 지원 가능 점수를 말하는 것이다.

홍콩 대학에 IB 30점으로 합격할 가능성은 0%다. IB 34점으로도 금년에 홍콩 대학에 불합격됐다. A레벨을 한 학생들의 경우 언어를 포함하지 않은 과목별 점수에서 적어도 CCC를 받아야 한다. 즉 D를 받은 과목이 있다면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앞서 IB에서처럼 지원 가능 조건이지 합격 조건은 아니다.

미국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SAT 1600점 만점에서 에세이 섹션을 포함, 1310점 이상을, ACT시험을 본 학생은 27점 이상을 획득했어야 한다. 여기에 더불어 AP 세과목에서 3점 이상을 받거나 SAT subject 3과목에서 600점 이상의 획득해야 한다. 미국 학생들의 조건이 IB나 A레벨 학생보다 좀 더 까다롭다.

이외의 각 국가별로 해당 대학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경우 요구하는 조건이 따로 있다. 이는 일일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야 한다.

영어 조건
홍콩소재 대학들은 강의 언어가 영어이므로 해외 학생의 경우 영어 공인성적을 요구한다. 국재적 영어공인 시험은 토플(TOEFL)과 아이엘츠(IELTS)다. 토플은 93점, 아이엘츠는 6.5점 이상이다. 일반적으로 미국 주립대학들이 토플 79점 혹은 80점을 하는 것에 비해 다소 높게 요구하고 있다. SAT 영어 섹션 점수와 IB 영어 성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제2외국어 조건
홍콩대학은 영어 외에 다른 언어 능력을 충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면제를 요청해야 한다. 제2외국어 능력을 보여주는 것은 SAT subjects, IB, A레벨에서 제2 외국어 시험 성적을 보여주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이강렬 박사는 "과기대, 중문대, 시립대도 홍콩 대학과 거의 비슷한 틀에서 운영된다. 다만 요구 점수가 다소 다를 뿐이다. 따라서 홍콩 소재 대학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은 위에 소개한 내용들을 패키지로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 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89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