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혹시 내 아이도... 성조숙에 관한 A to Z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의 키가 1cm라도 더 컸으면 하는 게 부모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나빠지는 환경오염과 예전과 달라진 식습관으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이란

성조숙증이란 여아는 만 8세 이전, 남아는 만 9세 이전에 사춘기 증상인 유방의 발달, 고환 크기 증가, 음모 발달 등 2차 성징이 일찍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여아가 남아에 비해 5~10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차 성징이 빠른 경우
빠른 골 성숙으로 인해 키가 덜 크거나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만약 아이가 또래보다 5cm 이상 작거나 1년에 4cm도 자라지 않을 때는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아의 경우는 약 80~95%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인 경우가 많으며

남아는 약 50% 정도는 뇌종양, 갑상샘 저하증, 선천성 뇌 기형, 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사 함유된 약물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환경호르몬, 과체중이거나 소아비만인 경우, 운동 부족, 인스턴트 위주의 기름진 식습관, 스트레스도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의심 증상으로는

여아의 경우에는,
가슴이 몽우리가 생기거나 아프고, 음모가 나거나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남아의 경우에는,
고환이 커지거나 턱수염이 나오고 몽정을 시작하기도 하며 키 성장 속도가 증가합니다.



성조숙증 조기 발견이 중요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는 이른 2차 성징으로 인해 성장판이 빨리 닫히게 돼 키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여아의 경우 조기 초경으로 인해 유방암이나 자궁암 등 에스트로겐과 관련 있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이 50%나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조숙증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데요, 정기적으로 아이의 체중과 신장을 체크해 기록해두고 1년 동안 4cm도 자라지 않았을 때는 병원을 방문해 성장 체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의 치료는 기질적인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할 수 있으며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인 경우는 사춘기 진행을 억제하는 성호르몬 억제제 치료 등이 있습니다.

성조숙증 예방법은?

조기 발견을 할 수 있게 정기적으로 아이의 신체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제일 우선이며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줄이고 환경호르몬에 노출이 덜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자에 관하여
육아웹싸이트 더맘스토리 메인 작가 Jay, 

다양한 육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