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구름조금동두천 6.5℃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7.0℃
  • 맑음대전 7.6℃
  • 맑음대구 9.7℃
  • 맑음울산 6.9℃
  • 맑음광주 9.5℃
  • 맑음부산 8.2℃
  • 맑음고창 6.7℃
  • 맑음제주 9.0℃
  • 맑음강화 4.3℃
  • 맑음보은 8.1℃
  • 맑음금산 7.1℃
  • 맑음강진군 9.1℃
  • 맑음경주시 6.7℃
  • 맑음거제 8.1℃
기상청 제공

교육뉴스

간소화된 학생부…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되도 진로 구체화 과정 명확히 드러나야
-창체 활동 기재 분량 축소,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장점 어필하라
-수상경력 개수 학기당 1개로 공개 제한, 전공적합성 가진 교내대회 참여 중요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해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대입 전형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다. 학생부 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지만, 올해부터 학생부 기재가 간소화됐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사교육 부담을 완화하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변경된 학생부 기재사항을 발표했다. 현 고1 학생들부터 2019년 학교생활기록부 개선사항이 변경 적용됐다. 고1 뿐만 아니라 창체활동 기재분량의 축소는 고2~3 학생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학생부 기재가 간소화됨에 따라 어떻게 관리할지 난감한 수험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부 개선 사항을 살펴보며 학생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2019 학생부 개선 주요 사항

개정된 학생부 개선사항의 핵심은 학생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기재 및 관리의 책무성을 강화함으로써 보다 철저한 학생부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학생으로부터 제출 받은 내용을 그대로 기재하는 이른바 ‘셀프 학생부’ 기재 행위와 학부모들의 기재 간섭 행위, 허위 사실 기재 행위 등을 다시 한 번 엄금함으로써 내실을 다지기 위한 노력 또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개선사항들 대부분은 현 고1 학생들에게만 해당되지만,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중 특기사항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재분량 축소는 고2~3 학생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즉시 적용되기에 관련 전략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개정된 학교생활기록부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6가지를 제안한다.

1.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되도 진로 구체화 과정 명확히 드러나야


개정 학생부에서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가 진로희망사항 항목의 삭제이다. 그 동안 매 학년 학기 초에 진로희망사항을 기재함으로써 혹, 중간에 진로가 변경되는 학생들은 활동에 대한 연결성을 가지기 어려워 낭패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현행 학생부에서 진로희망은 창체-진로활동 특기사항에 간단히 기재함으로써 이에 대한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 이과 통합교육과정과 더불어 전공 및 계열, 희망 진로에 대한 구체화와 관련된 부분은 여전히 중요한 요소이다.

막연했던 진로를 구체화시키는 과정에서 다양한 학교생활들 중 어떤 활동들을 계획하고 이루어 왔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적합성을 가지는 활동들을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2. 창체 활동 기재 분량 축소,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장점 어필하라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재 분량이 큰 폭으로 축소됨에 따라 그간 심심치 않게 대두됐던 학교 및 교사 성향에 따른 기재 격차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제한된 분량 안에서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특장점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활동 안에서도 내가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동일한 과학탐구 실험 동아리를 경험했더라도 이를 ‘전공적합성’과 연결시킬 것인지, ‘교과학습 노력’과 연결시킬 것인지 등에 따라 내세울 수 있는 부분이 달라질 것이다.

이에 더해 스스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들을 활동이 끝날 때마다 상시적으로 짧게 기록해 둠으로써 담당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어필한다면 기재내용이 조금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3. 수상경력 개수 학기당 1개로 공개 제한, 다양한 활동 참여보다 전공적합성 가진 교내대회 참여하기


상급학교에 제공할 수 있는 수상경력의 개수가 학기당 1개로 제한됨으로써 수상실적을 위한 과도한 경쟁과 이를 위한 사교육 유발 문제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선택적으로 특정 활동에 ‘올인’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신의 여건이 되는 한, 전공적합성을 가질 수 있는 관련 교내대회는 수상실적과 상관없이 최선을 다해 참여해 보는 것이 좋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도 있으며, 추후에 여러 가지의 선택지 중 가장 우수하고 적합한 활동들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세상에 의미 없는 활동은 없다. 아무리 작은 활동이라도 그 곳에는 반드시 배움이 있으며 스스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숨어있다.


4. 독서활동, 변별력을 가질 수 있는 핵심 key point!


교과 활동에 비해 비교과 활동의 비중이 다소 축소됨에 따라 변별력을 가질 수 있는 부분으로 독서활동의 중요성이 확대됐다. 독서활동은 자신의 지적 호기심 및 탐구심 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다.

‘학년별 적정 권수 및 분야’,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 등에 대한 정보들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이에 대한 정답은 명확히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자면 학년별 적정 권수는 최소 3~5권 정도가 적당할 것으로 보인다.

분야별 주제로는 전공 관련 도서, 인문학 관련 도서, 4차 산업혁명 등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도서, 평소 관심분야의 도서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때 특정도서가 유리하다거나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기준은 없다.

자신의 진로와의 연계성을 고려해 폭넓은 문화적 소양을 보여줄 수 있고 문제의식과 이에 따른 자신만의 가치관을 제시할 수 있는 도서들을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고 훌륭한 책은,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임을 명심하자.

5. 선생님은 나의 러닝메이트, 끊임없이 소통하고 질문해야


학생부 기재 요령의 변화에도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의 의미와 중요성은 전과 달라진 것이 없다. 다만 ‘달라져야 할 것’이 있다면 나의 태도이다.

학생부는 담임선생님과 교과목 담당선생님께서 써 주시는 것이지만 선생님들은 어디까지나 ‘기록’을 해주시는 것뿐임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그 안에 들어갈 내용들을 채워가는 것도, 그 것들을 조합해 스토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도 전적으로 나의 몫임을 깨달아야 한다.

이 때 가장 필요한 존재가 내 옆의 선생님이다. 수년간 일선 현장에서 수많은 학생들을 지도해온 선생님들은 내가 가장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최고의 전문가이자 장기적인 입시 레이스를 도와줄 ‘러닝메이트’이다.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대해 선생님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소한 것에도 궁금증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확인해야 한다. 서로에 대해 관찰하고 이해하면 할수록 내 학생부의 기재 내용이 더욱 멋지게 꾸며질 수 있을 것이다.

6. 교과 활동에 대한 중요성 강조, 수업시간을 활용하라


대입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전제조건을 꼽자면 ‘내신 성적 관리’와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내신 성적은 수시전형, 정시전형을 나누지 않더라도 고등학생으로써 가장 최우선적인 과제임에 틀림없다.

특히 개정 학생부에서는 교과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으로 교과와 연계한 활동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하지만 내신 관리가 수월하지는 않을 것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노력하는 시간과 학업 성취도 간의 정비례 그래프가 어그러지는 것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아진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언은 ‘수업시간에 잠들지 않고 깨어 있기만 해도 성공!’이라는 말이다. ‘학원에서 이미 배워서’, ‘재미가 없어서’ 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학교 시험은 수업을 해주시는 선생님께서 출제한다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온전히 수업 내용만 집중해서 들어도 굳이 나머지 공부를 할 이유가 없다. 수업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활용해 공부한다면, 내신 관리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상의 내용들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사항 개선에 따른 관리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정된 학생부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담고 있는 만큼, 확실한 이해만 선행된다면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임에는 틀림없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자신만의 희망 진로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구체화시키는 한편, 관련된 활동들을 선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기본적인 내신 성적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 사진 설명: 동탄 창의고 [사진 제공=경기교육청]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