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10.2℃
  • 구름많음강릉 6.8℃
  • 맑음서울 10.1℃
  • 맑음대전 10.2℃
  • 맑음대구 12.3℃
  • 맑음울산 9.4℃
  • 맑음광주 12.2℃
  • 맑음부산 10.3℃
  • 맑음고창 9.4℃
  • 맑음제주 11.5℃
  • 맑음강화 6.4℃
  • 맑음보은 10.6℃
  • 맑음금산 10.3℃
  • 맑음강진군 12.5℃
  • 구름조금경주시 12.5℃
  • 맑음거제 10.3℃
기상청 제공

교육뉴스

100년의 경험이 주는 시그널에 귀 기울일 때

3‧1운동과 그 정신이 우리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육사적 의미 탐색
역사 속 다양한 인물 통해 교육 병폐의 뿌리와 희망의 근원 찾길
졸업장 찢고 만세 외친 열세살 아이들…역사의 주역임에 틀림없어

 

 

1919년 기미년의 의미는 다양하다. 3‧1독립만세 함성 속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태어나던 이해 1월 6일에 미국의 제26대 대통령 시어도어 루즈벨트가 사망했다. 루즈벨트는 20세기 미국의 첫 대통령으로서 태프츠-가츠라 밀약(1905)을 지휘해 조선의 주권을 일본에 넘기는데 앞장섰고,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외국 공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주조선 미국공사관을 철수시켰던 인물이다.

 

자신의 뒤를 이어 1908년 선거에서 윌리엄 태프츠가 제27대 대통령에 당선되는 길을 열어줬고 태프츠는 대통령에 취임한 1년 반 후에 강행된 일본의 조선강제병합을 축하했다. 1912년 대통령 선거에서 신생 진보당 후보로 나선 루즈벨트와 집권 공화당 후보였던 태프츠가 경쟁하는 바람에 어부지리로 민주당의 우드로 윌슨이 대통령에 당선됐다. 알려진 대로 그가 1차 세계대전의 종전 즈음에 선언한 민족자결주의는 3.1운동의 사상적 배경이 되기도 했고 그의 프린스턴 대학 제자 이승만은 그로 인해 유명세를 얻어 훗날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이 됐다.
 

루즈벨트에게 일본의 강제적 조선침략이 지닌 부당성을 알리고자 노력했던 고종은 루즈벨트가 사망한 15일 후인 같은 해 1월 21일에 붕어했다. 그의 아들 영친왕의 결혼식을 앞둔 갑작스런 죽음이었고 커피를 좋아하던 고종황제이었기에 커피독살설이 제기됐다. 태프츠의 축하 속에 일본의 초대 조선총독에 취임했던 데라우치 마사타케도 같은 해 11월 3일에 죽었다. 역사책 속에 등장하는 의미 있는 인물들이 사망하고, 붕어하고, 죽었던 시간이 1919년이었다.
 

역사는 이렇게 같은 시기에 발생하였던 자연인의 죽음조차 다른 용어들로 표현한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의 표현대로 “모든 역사는 현대사”이며 인간이 서술하는 모든 역사에는 어느 정도의 창작적 요소가 가미될 수밖에 없다. 역사는 그래서 늘 새롭고, 그래서 의미가 늘 새로워지는 생물과도 같다. 
 

 

우리는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았다. 3‧1운동 100년을 기념하는 많은 행사와 출판이 이어지고 있다. 3‧1운동은 지금도 새롭게 이해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아야 할 20세기 우리 민족사의 큰 발자국이었음에 틀림없다. 100년이 지난 먼 훗날 3‧1운동이 어떤 의미로 역사책에 남아 있을 것인지 궁금하다. 함께 궁금한 것은 3‧1운동, 그리고 3‧1운동 정신이 지닌 교육사적 의미이다. 우리의 근대교육이 만들어지고 성장하는데 3‧1운동이라는 사건과 그 정신은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이즈음에서 우리가 다시 읽어봐야 할 자료가 하나 있다. 드라마 ‘미스터션사인’을 통해 우리에게 남겨진 유일한 의병사진의 촬영자 캐나다출신의 영국기자 프레데릭 맥켄지. 그가 3.1운동 당시 직접 목격하거나 목격담을 토대로 쓴 <Korea’s Fight for Freedom>(1920년 출간)에 나와 있는 내용이다. 3월 1일은 토요일이었고, 다음날은 일요일, 그리고 월요일 3월 3일에는 고종황제의 국장이 거행된 인산일(因山日)이었다. 독립만세운동의 열기가 가라앉은 듯 조용한 며칠이 지나고 있었다. 당시는 일본식 학제 하에서 졸업식 시즌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거부로 졸업식이 열리지 못했는데 어떤 한 초등학교에서 졸업식이 열리게 됐다. 
 

많은 관리들과 저명한 일본인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졸업식이 시작됐다. 소중한 졸업증서가 졸업생들에게 수여됐다. 열두세 살 정도 돼 보이는 졸업생 대표가 선생님들과 학교 당국에 감사연설을 하기 위해 단상 앞으로 나왔다. 그 아이는 예의가 몸에 배어 있었다. 몸을 굽혀 공손히 인사를 했고, 모든 문장에 경어가 묻어 있었다. 내빈들은 만족했다.

 

연설이 끝날 즈음이 됐다. 그 아이는 결연히 말했다. “지금 꼭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그의 목소리가 변했다. 그는 몸을 곧게 폈고, 그의 눈에는 결연한 의지가 보였다. 지금 그가 외치려는 소리가 지난 며칠 동안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갔다는 것을 그도 알고 있었다. “여러분에게 부탁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라고 소리를 치며 그는 교복 속에서 태극기를 꺼냈다. 태극기는 지니는 것 자체가 죄가 되는 때였다. 그런 태극기를 흔들며 그는 소리쳤다. “우리나라를 돌려주시오. 대한독립 만세, 만세!”
 

모든 아이들이 그들의 자리에서 박차고 일어나며 옷 속에 숨겨왔던 태극기를 꺼내 흔들며 소리쳤다. “만세! 만세! 만세!” 그들은 이제 놀라서 소스라친 일본 내빈들 앞에서 소중한 졸업증서를 찢어 집어던지면서 보무도 당당히 교실을 나갔다.
 

우리 교육 100년의 기억 속에 이처럼 감동적이고 벅찬 장면이 얼마나 많이 남아 있을까? 많지는 않을 것이다. 더욱이 여기에 등장하는 이들이 열두세 살 정도의 어린 아이들이었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우리의 감동은 커진다. 이들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가 지금처럼 독립된 국가, 경제 강국 대한민국의 시민으로 살게 됐을까? 숙연해지는 역사의 한 장면이다. 
 

맥켄지의 이야기는 여기에서 끝이 나지만 역사는 우리에게 이 장면이 지닌 의미에 대한 해석과 설명을 요구한다. 졸업식장에서 일본어로 된 졸업장을 찢고 태극기를 흔든 이 아이들이 이 장면의 주인공들이고 3‧1운동의 주역들임에 틀림없다. 그런데 이들이 지난 100년 동안 우리 교육의 주인공들로 살아갈 수 있었을까? 이들이 졸업식장에서 보여준 멋진 정신이 우리 교육을 지배하는 정신으로 계승돼 왔을까? 과연 우리는 그런 세상을 살아왔을까? 
 

아니다. 이들 3‧1운동의 주인공들은 상급 학교에 진학할 수 없었고, 일본 총독부나 지방 면사무소의 서기로 취직할 수 없었을 것이다. 독립을 외친 그들에게는 아마도 금융조합이나 조선은행의 직원이 되고 근대식 학교의 교원이 되는 길도 막혔을 것이다. 평범한 삶조차 허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 뿐 아니라 그 후손들 운명도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일본 식민지 지배기간 동안 슬프게도 그 이후 오랫동안 그와 그의 후손들은 이 땅에서 근대가 주는 온갖 혜택을 멀리한 채 살아가야 했을 것이다. 
 

반면에 당시 자신이나 부모의 판단으로 그 위험한 졸업식에 참여해 독립을 외치지 않았거나, 졸업식에 참여는 했으나 졸업장을 찢지 않았던 어린이가 있었다면 그에게는 상급학교 진학과 근대적 제도에의 진입이 허용됐을 것이다. 역사적 장면의 주인공은 졸업식 참석 영웅들일지 몰라도 우리 역사의 주인공은 그들이 아니었다. 우리가 살아온 지난 100년은 아마도 역사적 장면의 주인공과 실제 역사의 주인공이 같지 않은 시대였다. 우리는 우리가 크고 강하게 기억하는 이 역사적 장면의 바탕이 된 숭고한 정신이 이끄는 시간을 살아오지 못했다.

 

그 정신은 다름이 아니다. 교육의 장에서 공적인 이익과 사적인 이익이 충돌했을 때 공적 이익을 위해 사적 이익을 잠시 내려놓는 정신이 그것이다. 우리는 지금 그런 정신이 조금이라도 살아 있는 교육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물론 가장 아름다운 교육은 공적인 이익과 사적인 이익이 충돌하지 않는 교육이다. 내가 추구하는 이익이 공동체의 이익과 충돌하지 않는, 그래서 모든 피교육자들의 삶이 그 안에서 존중받는 그런 정상적인 교육을 만드는 것이 우리 모두의 소중한 꿈이다.
 

3‧1운동 100년을 기념하며 한국교육신문이 기획한 이 연재는 바로 우리 교육 100년의 역사를 더듬어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길을 탐색하는 것을 지향한다. 근대 100년의 역사를 살았던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우리 교육의 현재를 구성하고 있는 병폐의 뿌리와 희망의 근원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소개되는 사람들은 명확하게 알려진 인물과 숨겨진 인물, 저항의 삶을 살았던 인물과 순응의 삶을 살았던 인물, 남성과 여성, 식민지배자와 피지배자, 교육자와 비교육자로 구분되지는 않을 것이다. 식민지 시대를 살았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랬듯이 구획 지어진 삶보다는 경계선상의 삶을 살아야 했던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이 교육으로 만들어진 나라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교육 없이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는 없었음은 분명하다. 밝은 미래로 가는 우리의 길을 찾는 일 또한 교육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지난 100년의 부정적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난 100년의 경험이 주는 시그널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연재에 참여할 필진은 김경일(한국학중앙연구원‧사회학) 교수, 오성철(서울교대‧교육학) 교수, 이윤미(홍익대‧교육학) 교수, 그리고 이길상(한국학중앙연구원‧교육학) 교수 4명이다.

 

다루게 될 인물에는 윤정원, 박에스터, 최은희, 최용신, 로제타 홀, 엘리자베스 쉐핑, 이승훈, 남궁억, 유영모, 김교신, 방정환, 김창숙, 장리욱, 차미리사, 유진오, 안호상, 유억겸,  오천석, 이만규, 황의돈, 최승희, 백용성, 최현배, C. I. 맥클라렌, A. 크로프츠, 上甲米太郞, 田部井順次, 伊藤勇, 越河繁明 등이 포함돼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