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맑음동두천 11.7℃
  • 흐림강릉 8.2℃
  • 구름조금서울 10.4℃
  • 맑음대전 10.5℃
  • 구름많음대구 9.1℃
  • 흐림울산 10.7℃
  • 맑음광주 13.2℃
  • 구름많음부산 12.6℃
  • 구름조금고창 12.2℃
  • 맑음제주 15.3℃
  • 구름조금강화 10.6℃
  • 맑음보은 7.9℃
  • 맑음금산 9.2℃
  • 구름조금강진군 14.0℃
  • 흐림경주시 8.9℃
  • 구름많음거제 12.5℃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인터뷰] 정재찬 한양대 입학처장 “학종·교과 면접 추가 가능성도 염두”

[주요 대학 입학처장 릴레이 인터뷰] 3. 정재찬 한양대학교 입학처장


《대입이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 정시 비중 확대, 수능 과목 구조 다변화 등 굵직한 변화를 예고한 2022학년도 대입 개편을 앞두고 대학마다 개편사항을 순차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고심 중이다. 대학의 고민이 깊어질수록 이를 지켜보는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도 크다. 대대적인 변화를 앞둔 2022학년도 대입도 걱정이지만 이러한 과도기 속에 치러지는 2020, 2021학년도 대입도 혼란이 불가피해 보이기 때문. 고1부터 고3까지 모든 학년이 ‘매년 조금씩 다른 대입’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부터가 예측 가능성과 제도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대입에서 유례없는 일이다. 이에 <에듀동아>는 대입제도를 둘러싼 혼란 속에서 수험생이 중심을 잡고 올바른 대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주요 대학 입학처장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한다.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각 대학의 입학 업무를 총괄하는 입학처장을 만나 2020~2022학년도 대입에 관한 대학별 변화와 전망을 직접 묻고 들었다.》

 


정재찬 한양대학교 입학처장

 

정재찬 한양대학교 입학처장(국어교육과 교수)은 여러 대학 입학처장 중에서도 유독 특이한 이력을 지녔다. 교사로 고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청주교대 교수로 재직하며 초등교사를 양성했고 이후에는 한양대 국어교육과로 자리를 옮겨 중등교사를 키우고 있다. 과거 수능 검토위원장 등을 맡으며 수능 출제에도 깊이 관여했으며 중·고교 교과서도 수차례 집필했다. 여기에 ‘시를 잊은 그대에게’로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로, 방송 프로그램 ‘김제동의 톡투유’, ‘어쩌다 어른’ 등으로 대중과의 소통 또한 활발한 사회적 명사이기도 하다.

한양대의 입학정책은 이런 정 처장의 행보와 겹쳐지는 부분이 많다. ‘착한 입시’를 표방하며 수험생과 학부모, 고교 등 다양한 입시 주체와 활발히 소통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입학정책을 설계하려는 노력이 유독 돋보이는 대학이기 때문. 최근 서울 성동구 한양대 입학처에서 만난 정 처장은 “한양대는 그간 여러 시행착오와 검증을 거치며 수험생과 고교를 위한 황금비율인 ‘수시 70%, 정시 30%’의 구조를 안착시켰다”면서 “현재의 입학정책에 자신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3년 동안 우리의 과제는 변화를 얼마나 최소화하느냐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착한 입시’로 다진 7대 3 비율… 모두를 위한 ‘황금비’

한양대의 대입전형은 명쾌하다. 대부분의 전형이 단일 평가요소 100%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이하 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은 학생부종합평가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자기소개서도, 교사 추천서도,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요구하지 않는다. 여기에 대입 정보 공개에도 적극적이다. 합격자 내신 등급, 충원율 등의 자료는 물론 합격자의 논술 답안지까지 날 것 그대로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다. 최근 여러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전형 간소화, 정보 공개 확대 등의 변화를 한발 앞서 시도해온 결과다.

정 처장은 “한양대는 2014년부터 ‘착한 입시’를 모티브로 이 같은 입학전형 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당시에는 무모한 시도라는 우려도 컸으나 지난 5년간 수많은 시행착오와 검증을 거쳐 현재의 대입제도를 구축했고, 그간의 데이터를 통해 이 제도로 한양대가 원하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정 처장은 특히 수시 70%, 정시 30%의 비율을 학생과 고교, 대학 모두를 위한 ‘황금비율’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한양대는 3년 전부터 수시 70%와 정시 30%, 세부적으로는 학종 40%, 교과 10%, 수능 30%, 논술 및 특기자 20%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며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학종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공부 성적이 좋은 학생들과 N수 학생을 위한 교과와 수능 비중이 균형을 이뤄 중심을 잘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비율은 그간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다져온 것으로, 이 비율에 대한 검증이 어느 정도 완료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를 어떻게 유지해나갈 것이냐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도 한양대의 경우 2022학년도 대입 개편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대학 중 하나다. 주요 대학 상당수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정시 30% 이상 확대’를 이미 충족하고 있기 때문. 정 처장은 “입시에서는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대입 개편으로 여러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에서도 비교적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입학전형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부심이 있다”고 밝혔다.


○ 대입은 ‘생태계’, 불가피한 변화도 있을 것… 학종, 교과전형 염두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 최소화가 관건”이라는 정 처장의 말은 곧 불가피한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정 처장은 “대입은 생태계”라면서 “아무리 우리가 현재의 대입전형에 자신이 있다 해도 외부 변화가 있으면 내부 변화도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 정책이 바뀌고 고교 교육과정이 바뀌고 다른 대학의 입학전형이 바뀌면 이를 고려해 대입전형을 변경해야 할 경우의 수가 늘 존재한다”고 말했다. 즉, 2022학년도 대입 개편으로 수능과 학생부가 바뀌고 한양대와 지원자층이 겹치는 다른 대학의 입학전형이 대거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변화를 늘 고심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에 한양대가 2022학년도 대입 개편을 앞두고 변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학종과 교과전형이다. 학종의 경우 올해부터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가 대폭 간소화됨에 따라 학생부 100%로만 학생을 선발하는 한양대의 경우 좀 더 정확한 평가를 위해 면접 등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 처장은 “학생부 내용이 대폭 축소되는 상황에서 학생부만 보고 학생을 평가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새로운 전형요소를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며 “현재 면접부터 자기소개서 등 여러 요소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과전형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기존의 한양대 교과전형은 교과 성적만 100% 반영하고, 상위권 대학 중 유일하게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적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정시 비중을 대폭 늘리기 어려운 몇몇 상위권 대학이 그 대안으로 교과전형을 대폭 확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양대 또한 기존의 전형 방법을 놓고 변화를 논의 중이다. 정 처장은 “대학은 우수한 인재 선발을 위해 늘 고심할 수밖에 없는 만큼 다른 대학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 “다만, 향후 생길 수 있는 변화 또한 현재 한양대가 구축해온 입학전형 방향과 기조를 지키는 선에서 최소한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 의예과 인문논술 추가, 신설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문·이과 통합 선발

그렇다면 당장 올해 한양대 입시는 어떨까. 큰 폭의 변화 없이 지난해와 비슷한 입학전형을 유지하는 가운데 올해 한양대 입시에서 주목할 부분은 논술전형이다. 수시 논술전형의 논술 반영률이 70%에서 80%로 증가하고 학생부종합평가가 20%로 감소했기 때문. 이에 대해 정 처장은 “기존 전형별 단일요소를 주로 평가한다는 기조에 따라 논술전형은 논술을 중심으로 한다는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변화”라고 설명했다.

의예과 선발 논술전형에 기존 수리논술 외에 인문논술이 추가된 것 또한 주목할 점이다. 정 처장은 “의사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인성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한 것”이라며 “의예과만의 특별한 인문논술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다른 계열에서 실시하던 인문논술과 비슷하거나 아예 같은 문항으로 출제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기존 기출을 확인하면 큰 부담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신설돼 올해부터 신입생을 받는 ‘데이터사이언스학과’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한양대가 야심 차게 신설한 학과로 ‘미래산업학부’라는 신설 학부에 소속돼 올해 20명을 모집한다. 내년에는 같은 학부에 ‘심리뇌과학과’도 신설돼 역시 20명을 선발한다. 정 처장은 “일단 첫 모집이기 때문에 올해는 문·이과를 통합해 전체 인원을 학종으로 선발할 계획”이라며 “기본적으로 수리능력이 중요하겠으나 사회융합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학과이므로 좀 더 폭넓은 시각으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 ‘착한 입시’에서 ‘바른 입시’로 나아갈 것

한양대는 오는 20일(토) 오전 10시와 오후 1시 한양대에서 두 차례 열리는 2020학년도 전형계획 설명회 ‘BLUE PASS’를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전국 시·도에서 찾아가는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정 처장은 대부분의 행사에 참여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직접 한양대 입학전형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올해의 경우 기존 공개하던 자료 외에도 한양대의 학종 평가 요소와 절차,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또 오는 7월에는 지난 5년간의 내용을 정리한 학종 가이드북을 제작해 공개한다.

정 처장은 “사실 한양대의 경우 기존에도 입학 결과의 대부분을 공개해왔다”며 “그러나 사회적으로 학종에 대한 불신이 커지며 공정성,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과정에 대한 부분까지 투명하게 공개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착한 입시’에서 ‘바른 입시’로 그 단계를 더욱 높이겠다는 것.

특히 정 처장은 “대입 개편으로 여러 변화가 예상되고 학종에 대해서도 여러 논란이 있으나 그럼에도 고교 교육이 중심이 되는 기본은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두 번째 기회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수능과 같은 전형 역시 일정 부분 필요한 것은 분명하나 학생들이 시험이 아니라 고교생활 자체에 충실해 그것으로 평가받는 전형이 중심이 돼야 고교가 바로 서고 그래야 대학도 바로 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이 과정에서 여러 시행착오가 있겠으나 조금 문제가 생긴다고 바로 회귀할 것이 아니라 대학과 고교, 정부가 모두 함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여나가는 것이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 [주요 대학 입학처장 릴레이 인터뷰] 시리즈
(☞클릭) ① 김성규 서울대 입학본부장 “정시 30% 확대 고심 중… 2022 수능 선택과목은 이달 발표”
(☞클릭) ② 양찬우 고려대 인재발굴처장 “정시 30%는 불가, 교과 늘린다… 수능 최저 일부 완화”


▶에듀동아 최유란 기자 cyr@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