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행평가', 과목별 평가유형이 궁금하다면?

-내신 성적에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비율 6대 4
-수행평가는 내신뿐 아니라 학생부에 교과심화학습역량을 어필하는 중요한 활동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지필고사는 내신 성적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지필고사만으로 내신 등급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수행평가 비율이 높아지면서 이제 수행평가는 내신 성적을 좌우하는 영향력 있는 시험이 됐다. 또 내신뿐만 아니라 학생부 과목별 세부특기사항에 교과심화학습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기도 하다.

수행평가는 평소 학교생활에서의 활동이 반영되는 평가로, 수업 태도나 수업 참여도, 개념에 대한 이해 등을 평가한다. 이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는 교육 현장의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평가 방식은 논술형 평가, 포트폴리오, 발표, 학습활동 등으로 다양하며 횟수도 다르다. 과목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지필고사 60%, 수행평가 40%의 비율로 나타났다. 수행평가 비율이 높은 과목은 과학탐구실험으로 무려 80%에서 100%에 달한다.


그렇다면 과목별 평가유형은 어떻게 될까?


■ 과목별 평가유형

위 표에서 제시한 과목별 평가 항목을 살펴보면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모든 교과목에서 독서활동, 글쓰기, 수업참여도 그리고 발표가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결국 수행평가를 잘 받는 것은 '학교수업'에 집중하고, 다양한 학교활동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야 한다는 뻔해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핵심을 던진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33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