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변환표준점수‧교차지원‧분할모집… 수시 상담 중 만나는 외계어, “어디 사전 없나요?”

동아일보 DB

 

고교와 학원, 대학가 등 대학 입시와 연관된 곳들이 일제히 바빠지는 시즌이다. 수시 모집이 다가오면서 오프라인 채널 외에 온라인에서도 수시 지원을 위한 문의와 상담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간 자녀의 입시나 진학 문제와 다소 거리를 두었던 학부모라도 발 벗고 나설 수밖에 없는 시즌이다.

 

보다 쉽게 수시 지원 대학을 결정하기 위해 많은 학생, 학부모가 수시 상담을 이용한다. 하지만 그간 꾸준히 입시 정보를 공부하거나 수집해 온 것이 아니라면 수시 상담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선택이 필요한 대학과 전형만도 수십 가지인데다 대학과 전형이 다양한 만큼 유불리도 제각각 다르기 때문. 이때 백분위 점수’, ‘변환표준점수’, ‘영역별가중치등 선택의 기준이 될 각각의 요소들이 다수 등장하는데 입시 용어가 낯선 학생, 학부모에게는 이를 이해하는 것부터가 쉽지 않다. 특히 자녀를 처음 대학에 보내는 초보 입시맘일수록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수시 상담을 앞두고 미리 알고 이해하면 좋은 기본적인 대입 용어와 그 뜻을 대입용어사전을 바탕으로 정리했다.

 

 

○ 처음 보는 대입 용어, 뜻이 궁금하다면?

 

대입에서 수시 비중이 급격히 확대됨에 따라 서울여대는 지난 2016,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와 공동으로 대입용어와 모집요강 편제의 표준화 방안 연구를 진행했다. 이듬해인 2017년에는 연구 결과를 정리해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한 대학입학 용어사전을 발간했다. 여기서 소개하는 대학용어는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

 

이 외에도 대학입학정보 포털 ‘어디가(☞클릭)를 활용하면 대학입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용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어디가 포털 내 대입정보센터대입제도안내대입 용어사전(클릭)메뉴를 통해 직접 키워드를 검색해 설명을 확인할 수 있는 것. 어디가 포털은 학생, 학부모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수시모집 전형과 관련된 일반 용어

 

전형요소 -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려되는 요소를 의미한다. 주로 학생부 교과 비교과 서류평가성적 면접평가성적 수능성적 논술고사성적 외국어능력 실기능력 등이 해당된다.

 

이와 함께 수시모집의 핵심 전형요소를 뜻하는 용어로 학생부 교과 학생부 비교과 내신이 자주 등장하는데, 학생부 교과는 학생들이 각 교과목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얻은 학업성취의 수준, 학생부 비교과는 학생들이 교육과정 중에서 경험한 모든 활동 내용을 말한다. 내신은 지원자의 출신 학교에서 학업 성적, 품행 등을 적어 보낸 성적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는 교과 성적의 의미로 활용된다.

 

활동증빙자료 - 학생 개인 활동을 증빙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제출하는 서류로, 대학 간 공동연구를 통해 표준화하기로 한 용어다. 과거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개인활동자료, 교과활동증빙자료,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입증자료, 개인활동자료 및 실적물, 개인 포트폴리오, 실적 증명서류 등이 사용됐다.

 

학생부위주전형 - 학생부를 주된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전형 유형을 말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표적이며,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중심으로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하는 전형을 뜻한다.

 

고른기회전형 -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는 전형으로 농어촌 학생 등 법률상 보장되는 정원외 특별전형과 대학 독자적 기준에 따른 보상 및 배려 차원의 전형 내 특별전형이 있다. 고른기회전형은 기회균등전형, 정원외 전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원내 전형, 정원 외 전형 - 정원 내 전형은 대학이 허가된 입학정원 내에서 선발하는 전형을 말한다. 반면 정원 외 전형은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소득·지역 등의 차이를 고려하여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에 따라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전형을 말한다.

 

정원외 전형으로는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별전형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북한이탈주민,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외국에서 초·중등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재외국민, 외국인, 귀화허가를 받은 결혼이주민 포함)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특별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특별전형 장애·지체로 인한 특수한 교육적 필요 대상자 특별전형이 있다.

 

단계별 전형, 일괄합산전형 - 단계별 전형이란 입학 전형 과정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을 말하며 유사한 용어로는 다단계전형, 단계별사정 등이 있다. 이와 반대되는 용어로는 일괄합산전형이 있다. 일괄합산전형은 전형이 단계로 나누어지지 않고, 일괄적인 성적 처리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형을 의미한다.

 

충원합격 - 합격자가 등록을 하지 않아 결원이 생겼을 때 해당 대학의 예비합격자를 추가로 합격시키는 것을 말한다. 지원한 입학전형에서 최초에 합격한 최초합격과 대조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다.

 

 

평가관련 용어

 

정량평가, 정성평가 정량평가란 객관적으로 수량화가 가능한 자료를 사용하는 평가방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부성적을 바탕으로 지원자를 평가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이 정량평가를 실시하는 전형에 해당한다.

 

반면 정성평가는 전형자료를 토대로 평가자가 그 의미를 찾고 해석하는 평가방법을 말한다. 자기소개서, 학생부, 면접 등 다양한 전형자료를 바탕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성평가를 실시하는 전형유형에 속한다.

 

대학별 고사 - 대학이 지원자의 학업성적이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이다. 논술 면접 적성 실기 고사 등으로 구분된다.

 

대학별 고사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면접은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면접으로 나눌 수 있는데, 면접의 내용에 따라 분류할 경우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는 인성면접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수준 등을 평가하는 학업역량면접 지원자의 인성과 전공에 대한 적성을 평가하는 인·적성면접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학에 따라서 인성뿐만 아니라 수학능력, 창의력, 전공 적합성, 자질, 기본상식 등을 심층적으로 평가하는 심층면접을 실시하기도 한다.

 

서류확인면접, 출제문항면접 - 서류확인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반면 출제문항면접은 대학이 사전에 출제한 문항을 통해 지원자를 평가하는 면접이다.

명목반영비율, 실질반영비율 - 전형요소별(학생부, 서류, 면접, 논술 등) 반영되는 점수로 기재되어 있는 그대로의 비율을 말한다. ‘논술 70% + 학생부 30%’와 같이 모집요강에 명시된 비율을 말한다. 실질반영비율은 전형요소별(학생부, 서류, 면접, 논술 등)로 전형 총점에 대해 미치는 실제적인 비율을 의미한다. 현재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전형요소별 반영점수 및 실질반영 비율을 함께 기재하고 있다.

 

표준점수 - 원점수에 해당하는 점수를 상대적인 서열로 나타내는 점수이다. 표준점수는 영역 또는 선택과목별로 정해진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도록 변환한 분포 상에서 개인이 획득한 원점수가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가를 나타내는 점수를 말한다.

 

백분위 - 영역/과목 내에서 개인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 해당 수험생의 백분위는 응시 학생 전체에 대한 그 학생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 집단의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수치를 말한다.

 

변환표준점수 - 각 과목의 난이도와 표준편차를 고려해 산출되는 점수를 말한다. 표준점수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산출하는 점수로 대학에서는 주로 탐구영역의 성적을 반영할 때 사용한다.

 

환산점수 - 대학 자체의 반영 방식을 통해 산출한 전형총점을 말한다. 환산점수는 점수 경쟁을 하는 정시모집에서 특히 중요한데 지원한 대학이 표준점수, 백분위, 대학 자체 변환표준점수 중 어떤 점수를 활용하는지, 영역별 반영비율과 가중치는 어떤지에 따라 입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 확인해야 한다.

 

수능 활용점수 - 개별 대학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등급, 표준점수, 백분위 중 하나 혹은 둘 이상을 혼합하여 입학 사정에 활용하는 점수를 의미한다.

 

 

기타

 

미등록 충원 - 합격자가 등록을 하지 않아 결원이 생겼을 때 해당 대학의 예비합격자를 추가로 등록시키는 것을 말한다. 비슷하게 통용되는 용어로는 미등록 결원 보충, 미충원 인원 선발, 후보 충원 등이 있다.

 

교차지원 - 자연계열 학생이 인문계열 모집단위에, 인문계열 학생이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등 본인의 계열과는 다른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대학 전형에 따라 교차지원 가능여부가 다르므로 모집요강이나 대학 입학처에 확인해야 한다.

복수지원 - 수시모집은 각 대학에 최대 6개 전형 이내로 지원할 수 있는데, 이것을 복수지원이라고 한다. 지원하는 대학에서 별도로 금지하지 않을 경우, 동일 대학 내 전형 간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중복지원 금지 - 동일한 전형 내에서 2개 이상의 모집단위를 중복하여 지원할 수 없음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한 전형 내에서는 영문과, 경영학과를 동시에 지원할 수 없다. 또한 동일대학 내에서 전형 간 중복지원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원 시 해당 대학 모집요강이나 입학처에 확인해야 한다.

 

이중등록 - 한 학생이 동시에 2개 이상의 대학에 등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중등록은 입학 취소 사유가 되므로 반드시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