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구름조금동두천 4.3℃
  • 맑음강릉 2.5℃
  • 구름조금서울 5.2℃
  • 구름많음대전 5.9℃
  • 맑음대구 7.0℃
  • 맑음울산 5.4℃
  • 맑음광주 8.0℃
  • 맑음부산 8.2℃
  • 맑음고창 3.8℃
  • 맑음제주 7.4℃
  • 구름조금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5.3℃
  • 구름조금금산 4.5℃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3.3℃
  • 맑음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서울대학교편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전형요약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업능력

 

서울대 서류평가는 지역균형선발전형과 일반전형이 동일한 평가요소를 지녔습니다. 이들 두 전형의 서류평가는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적극적인 사고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전 과정에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체육 등 전 교과를 충실히 이수했는지 검토합니다. 또한 공동체정신, 교육환경, 교과이수 기준 충족 여부 등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이렇게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토대로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우수한 학업능력입니다. 

 

△ 학업능력은 반드시 교과성적과 일치하지 않고, 교내 탐구활동, 경시대회, 독서활동, 방과 후 수업,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두루 파악합니다. 그리고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 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체험활동상황(학업 관련 활동), 학업 관련 탐구 및 연구 활동,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통해서 학업능력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서울대 종합전형 평가에서 학생부의 교과성적 지표는 학업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많은 자료 중 하나이지만 교과 성취도를 파악할 때는 교과성적을 동일한 공식으로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이는 상이한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에서 얻은 성적을 단순히 수치상으로 비교할 경우, 지원자의 학업능력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정확한 정보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정량평가를 하지 않으므로 학년별/과목별 반영비율은 존재하지 않고, 고교 3년간 전 과목의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교과성적은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선택 상황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그것은 소수의 학생이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하여 수치상으로는 결과가 다소 나쁠 수 있지만 지원자의 도전정신과 호기심을 높이 평가하여 도전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더 좋은 평가를 내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소수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수강이 불리하지 않다는 점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교내 수상경력은 경시대회 등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취를 거둔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습니다. 하지만 교내 경시대회는 학교마다 상이하게 시상이 이루어지므로 단순히 수상의 유무나 양이 아니라 참가 대상, 수상 인원 등을 파악하고 교육환경 안에서 수상의 의미를 판단합니다. 또한 수상을 하지 못했더라도 경시대회에 참여한 노력과 학습한 내용이 서류에 드러날 경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여 좋게 평가합니다.



○ 교과 성취도는 교과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

 

△ 학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별 학습활동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으로서, 기재된 교재와 수업방식(토론, 발표 등),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지원자가 교과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합니다. 이 부분에서 단순히 교과성적의 수치로 파악할 수 없는 지원자의 우수성을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특정 교과의 이론수업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여겨지는 학생이 실험수업에서는 실험 설계 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우수성이 드러난다거나 수학교과 중에서 유독 통계 부분에 강점을 보이는 경우 등 수치화된 성적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지원자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에서도 지원자의 학업 관련 우수성이 드러나면 평가 대상이 됩니다. 이는 독서활동 탐구 또는 연구활동 등 교내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즉, 창의적 체험활동 중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 충실히 활동했다면 개인의 특성과 학업 외 소양 부분에서 그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따라 탐구나 연구 활동이 가능한 학교가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도 많습니다. 따라서 꼭 연구나 탐구 활동 경험의 유무로 지원자를 판단하지 않고 주어진 여건(연구활동이 어려운 환경 등) 내에서 자신의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평가합니다.

 

 

○ 자기소개서, 추천서는 학업태도 판단에 영향 커

 

△ 학업태도는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학업에 대한 열정, 적극성 및 진취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이 같은 특성은 교과학습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활동, 글쓰기, 탐구 및 연구 활동, 실험 수업, 교내 대회 참여 등 다양한 학습경험에서 드러납니다. 따라서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 상황, 학업 관련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상황,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그리고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등을 통해서 어떤 학업태도를 보여 왔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 학업 외 소양은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성품뿐만 아니라 리더십, 책임감, 공동체의식,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부에 나타난 학업 이외의 교내 수상, 창의적체험활동 상황, 봉사활동 내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그리고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통해 대인관계 및 인성 등 개인적 특성을 판단합니다. 이때 개인적 특성은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으로 판단하지 않고, 맡은 역할과 활동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하고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 일반전형은 면접이 최종합격자를 가르는 결정적 승부수
 

서울대에서 시행하는 면접은 크게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면접과 제시문을 활용하여 출제된 문항을 바탕으로 하는 면접의 두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기회균형Ⅰ 포함)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소양 등 학교생활 충실도를 심층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이 면접을 대비한 별도의 준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학생부나 자기소개서에 담겨 있는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되짚어서 생각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면접 대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전형은 제시문을 활용하여 전공적성 및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심층구술 면접으로 진행합니다. 모집단위별로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교과지식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전공적성 및 학업능력을 평가합니다. 일반전형 면접은 높은 수준의 지식과 이를 기초로 한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기출문제를 확인해보고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전형에서 1단계를 통과하면 면접으로 진검승부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 전개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면접이 결정적 승부수가 됩니다.

 

 

○ 일반전형은 내신 2등급 초반의 합격자도 많아

 

지역균형선발전형은 고교에서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고, 교과성적이 1등급인 학생을 대상으로 추천하기 때문에 내신 1등급인 학생이 거의 전부입니다. 그러나 일반전형은 고교에서 추천은 받지 못했지만 비교과 활동에서 우수한 실적을 나타내어 지원해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연세대나 고려대를 비롯하여 6개의 수시지원 카드 중 3~4개를 활용하겠다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부담을 갖고 정시모집까지 가지 않겠다는 수험생이 일반전형에 지원하는 전략을 세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대 일반전형에 지원한 수험생이 연세대나 고려대, 또는 의과대학 등에 중복 합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래서 서울대 일반전형에는 합격했으나 연세대 등에는 떨어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개년간의 서울대 일반전형 인문/자연계 입시결과에 나타난 합격자 교과성적은 1등급 초·중반대가 가장 많지만 1등급 후반에서 2등급 초반까지도 합격자가 나옵니다. 모집단위에 따라서 다르긴 해도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교과성적이 2등급대인 합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집단위별 자세한 합격점수 컷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지금까지 데오럭스 교육그룹의 장광원 대표와 함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서울대학교편 ’을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수시모집 원서접수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라며, 입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대학의 모집요강 또는 입학처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 저자)

前)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

前) EBS 진학상담위원

前)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 상담위원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