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구름조금동두천 2.0℃
  • 맑음강릉 1.6℃
  • 맑음서울 3.9℃
  • 흐림대전 4.3℃
  • 맑음대구 5.1℃
  • 구름조금울산 5.1℃
  • 구름많음광주 6.7℃
  • 맑음부산 7.9℃
  • 구름많음고창 1.5℃
  • 맑음제주 6.7℃
  • 구름많음강화 1.1℃
  • 구름조금보은 1.7℃
  • 구름많음금산 1.6℃
  • 구름조금강진군 3.8℃
  • 맑음경주시 1.0℃
  • 맑음거제 5.7℃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동국대학교편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전형요약1 : Do Dream전형(학생부종합) 




 

○ 학교활동 중 자신만의 뛰어난 역량을 키운 실적 있으면 매우 유리

 

Do Dream전형의 서류평가는 크게 학교생활충실도의 3개 항목에 80%를 반영하고, 인성 및 사회성 항목에 20%를 반영하는데, 전공적합성(40% 배점)이 매우 강조되고 있습니다. 전공적합성 평가는 지원전공과 관련한 역량을 고교생활을 통해 어떠한 방법으로 얼마나 성장시켰는지를 파악합니다. 즉, 지원 전공분야와 관련된 교과목의 학업성취도,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의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 진로활동 등의 전공분야와의 연계성, 전공역량 개발을 위한 활동에 충실히 참여한 경험 등이 주요 평가 사항입니다. 

 

따라서 Do Dream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교생활 중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 자신만의 뛰어난 역량을 키워 온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학교생활을 기반으로 하는 활동 중에서 자신만의 무기가 있어야 합니다. 

 

전공적합성 다음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항목에 25%를 배점하는데, 세부 평가항목 중 학습의 주도성 평가에서 독서활동을 면밀히 살핍니다. 독서활동을 하면서 한 학기에 1권, 일 년에 2권 이상을 읽지 않으면 감점이 됩니다. 도서의 종류는 꼭 지원 전공분야와 관련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전공분야 탐색을 위한 도서라면 전공 관심도와 이해 등의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성 항목에서는 성실성과 역할의 주도성을 평가하는데, 성실성 평가에서는 수능시험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교과목을 얼마나 성실하게 수강했는지를 살펴봅니다. 성적이 높을수록 좋게 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원점수가 낮으면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꿈과 진로를 향한 성실하고 꾸준한 노력,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 열정과 지원학과와 연관 지어 잠재력을 갖춘 인재라는 점을 뚜렷이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진로계획에 대해서도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게 밝혀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면접은 비교과 활동 중 전공분야에 대한 탐구 노력을 집중적으로 파악

 

Do Dream전형을 비롯한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전공적합성(30%), 전형취지 적합성(20%), 발전가능성(20%), 인성 및 사회성(30%)의 4개 항목별로 배점 비율을 정해 평가합니다. 면접 평가위원들은 1단계 통과자들을 대상으로 지원자별 질문지를 구성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는 1단계 서류평가와 마찬가지로 전공적합성입니다. 지원자가 고교생활 동안 지원 전공(학과)분야의 기초학업능력을 얼마나 쌓았고, 전공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비교과 활동을 통해 얼마나 전공에 관심을 보였는지 집중적으로 파악하려고 합니다.


 면접문항은 서류에 나타난 내용을 토대로 서류평가에서는 확인하지 못한 지원자의 역량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듣는 가운데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전인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특정 교과의 성취도를 직접 평가하지 않으면서 지원자의 지원전공과 관련된 기본적 상관관계를 묻는 문항도 있습니다. 전공적합성 다음으로 면접에서 중요한 항목은 발전가능성입니다. 발전가능성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묻는 과정에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목표에 대한 열정과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자신이 제출한 서류의 내용과 다른 답변을 하지 않도록 충분히 연습해야 합니다.

 

Do Dream전형의 최근 3개년간 입시결과를 분석하면 최종합격자의 교과등급(최저)이 낮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서류평가와 면접에서 지원동기나 진로계획이 명확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 전공적합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합격한 사례들입니다. Do Dream전형 1단계 통과자의 서류평가 대비 면접으로 역전하는 비율은 30%가량 됩니다. 그것은 면접이 당락에 미치는 영향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이므로 동국대 모의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전공적합성 비중 높아 일반고 출신 5등급도 합격자 많아

 

Do Dream전형의 최근 4개년간 입시결과 자료를 분석하면 합격자 교과 성적 평균등급이 추가합격을 포함한 최종합격자와 차이가 상당히 벌어져 있습니다. 합격자 평균등급은 인문계가 2.0등급에서 3등급 초반까지 모집단위별로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반면, 자연계는 2등급 중반에서 3등급 초반으로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종합격자의 최저 등급(100% 컷)은 일반고를 중심으로 인문계가 5등급 후반까지 나타나고, 자연계는 5등급 초반까지도 합격했습니다. 

 

특목고 또는 자사고의 경우 인문·자연계 모두 6등급 또는 7등급이 합격한 사례도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학이 철저하게 전형 취지 적합성과 전공적합성, 나아가 발전가능성에 비중을 두어 평가를 했기 때문입니다. 추가합격 충원율은 평균적으로 인문계가 50%, 자연계는 70~80% 정도로 나타나지만 모집단위에 따라서는 20~150%까지 넓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Do Dream전형은 지원자 서류 내용이 평가요소의 전공적합성에 어느 정도 부합된다면 입시결과에 나타난 모집단위별 합격자 평균등급에서 1등급 아래까지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학교생활 중의 비교과 활동이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교과성적이 합격자 평균등급 이내에 들어야 합격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형요약2 : 학교장추천인재전형(학생부종합)




 

○ 전공 관련 활동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이 평가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전공적합성보다는 학업적인 면에서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한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서류평가는 Do Dream전형과 같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및 사회성,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항목별로 종합평가하지만 학교생활의 충실도가 매우 강조됩니다. Do Dream은 전공적합성에 배점이 많지만 학교장추천인재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배점이 가장 많습니다.

 

그동안 합격자 입시결과를 분석하면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Do Dream보다 모집단위별 합격자 교과성적이 높습니다. 전형취지가 학교생활을 충실히 한 학생이므로 서류평가 배점에서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역량에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3개년간 입시결과 합격자 교과성적을 보면 인문·자연계 모두 평균 2등급대이며, 최종합격자의 최저등급(2등급 후반~3등급 초반)과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합격자 평균등급을 기준으로 너무 낮지 않게 지원해야 합격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학생부의 비교과 활동과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평가를 강화했다는 점을 유의하여 학교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Do Dream의 서류평가만큼은 아니더라도 면접이 없는 대신 학교생활 중 전공과 관련한 활동을 파악하여 활동우수자에게 높은 점수를 줍니다. 

 

학교장추천전형은 사실 고교에서 비교과보다는 교과성적에 맞춰 추천을 해준 경향이 많았는데, 앞으로는 교과성적이 그동안 합격자의 평균에 못 미쳐도 고교에서의 다양한 활동 경험이 있다면 과감하게 지원하는 전략을 세워봄 직합니다. 실제로 교과성적이 4~5등급대인 학생이 학교장추천인재전형에 합격한 사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의 추가합격 충원율은 인문/자연계 모두 평균 80~90% 정도인 것으로 조사됩니다. 일부 인기학과는 10% 미만인 반면 150% 이상 충원율을 나타내는 학과도 있습니다.

 

 

○ 수시 주요 전형 모집단위별 빅데이터 합격점수 예상컷


 

※모집단위별 수록 성적(등급)은 리더스입시교육원이 조사한 입시결과(최근 3개년 이내)를 보정하여 통계적으로 추정한 자료이며, 2020학년도 실제 합격자 점수와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충원율은 2019학년도 입시결과 자료입니다.

<출처 :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 저서(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 컷)>


지금까지 데오럭스 교육그룹의 장광원 대표와 함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동국대학교편’을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수시모집 원서접수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라며, 더 많은 대학의 수시컨설팅 내용에 대해서는 책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 저자)

前)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

前) EBS 진학상담위원

前)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 상담위원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