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전남대학교편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전형요약1 : 고교생활우수자전형(학생부종합)



 

 

○ 지난해 일반전형(종합)의 명칭이 변경된 전형이며 평가방법은 그대로 유지

 

고교생활우수자전형은 지난해의 학생부종합 일반전형의 명칭이 변경된 것이며, 서류평가요소 및 평가방법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서류(학생부)는 학업수행역량(전공준비도, 학업수행역량) 50%와 인성역량(학업 외 소양, 인성 역량) 50%로 구분하여 평가합니다.

 

△ 학업수행역량에서 전공준비도는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전공분야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관련 활동에서 전공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능력(전공적합성)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매우 중요하게 다룹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학업수행역량은 학업적 발전가능성으로서 교과성적이 주요 평가 대상이 됩니다. 교과성적 평가는 석차등급만 보지 않고 평균과 표준편차까지 고려하여 학업 수준을 확인합니다.

 

△ 인성역량 중에서 학업 외 소양이란 자신이 가진 소질이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학업 이외의 교육과정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기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즉,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학업 이외의 활동으로 무엇을 했는지를 보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전남대는 예전부터 학생들이 학업 관련 활동만 하고 예체능 관련 활동 등 학업 외 활동은 소홀히 하는 경향에 따라 학업 외 활동의 진정성이라는 별도의 평가자료를 통해 자기성장을 이뤄냈는지 종합전형에서 평가했습니다. 학업 외 활동에는 독서활동, 리더십활동, 봉사활동 등의 비교과 활동이 포함되며, 이러한 활동의 진정성을 확인하여 그 우수성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그러나 지원자 간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변별력은 인성역량보다 학업수행역량에서 크게 벌어집니다.


 

○ 자기소개서 제출이 없어 면접에서 자소서 1~3번 문항과 관련된 질문 많아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지난 2018학년도에 20%를 반영했으나 2019학년도는 30%로 늘어나 당락에 미치는 영향력이 컸습니다. 면접은 1단계 학생부 평가의 연장선상에서 지원자의 학생부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과 더불어 고교생활 중 활동의 충실성과 진정성을 재차 파악합니다. 특히 지원동기와 지원분야와 관련한 노력, 수상경력 등 비교과 활동에 대해 확인하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으므로 면접관은 서류평가를 할 때 궁금했던 내용들을 개별 질문지로 만들어 활용하는데 이때 자기소개서 1~3번 문항에 해당하는 질문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교생활우수자전형의 면접 준비는 지난 종합전형의 면접 기출문제 유형을 파악한 후 자신의 학생부에 나타난 활동의 특이사항들을 모두 기록해두고 예상되는 질문을 만들어 연습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만약 자기소개서를 쓴다면 어떤 내용을 쓸지 발췌하여 그 내용을 답변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2018학년도는 면접 반영비율이 20%여서 변별력이 낮아 뒤집히는 역전율이 15% 정도로 낮았으나 지난해는 면접으로 인한 합격자 역전율이 30% 이상 되는 것으로 조사됩니다.

 

전남대가 면접 반영비율을 높인 점이 의미하는 바는 자기소개서 제출이 없으므로 면접에서 자기소개서를 대신하는 질문으로 변별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짐작할 수 있으므로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 교과성적 반영비율 높아 학생부교과(일반)전형과 합격자 성적 별반 차이 없어

 

학생부종합전형의 최근 입시결과 합격자 교과성적 평균등급을 보면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합격자 평균등급과 별반 차이가 없는 모집단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이 적어 일부 특정 학과는 교과전형보다 합격자 교과성적이 더 높은 학과도 있습니다.   

 

종합전형과 교과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은 보통 종합전형 합격자 교과등급이 교과전형보다 1~2등급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나는 데 비해 전남대는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종합전형 서류평가 시 학업수행역량에서 교과성적을 40% 이상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자기소개서 제출이 없고,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자소서와 수능의 부담을 느끼지 않으려는 교과성적 우수자의 지원이 많았던 영향도 있습니다. 따라서 2020학년도 전남대 고교생활우수자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하고자 할 때는 전형별 특징을 세밀하게 따져보고 지원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전략을 세울 때 종합전형은 2단계 면접 반영비율이 30%이고 변별력이 크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종합전형의 합격자 교과성적 평균등급은 해마다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으므로 지난 2개년의 평균등급을 참고하여 0.2~0.3등급 아래까지만 낮게 지원하면 됩니다. 하지만 평균과 최저등급 간 차이가 0.4~0.6등급까지도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전공적합성이 우수하고 면접을 잘 볼 수 있다면 평균보다 0.5등급까지 낮아도 합격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전형요약2 : 학생부교과 일반전형(학생부교과)



 

 

○ 지난 입시결과 합격자 평균 등급과 최저 등급 간 차이 낮아 평균을 참고하여 지원해야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의 최근 입시결과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률이 7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충원율은 광주캠퍼스 인문계가 70%, 자연계가 75%로 나타나며, 여수캠퍼스는 인문계가 140%, 자연계는 13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지원 시에는 최근 3개년간 나타난 입시결과 평균등급을 참고하여 계열별 주요 반영교과목 성적의 등급이 0.3등급 아래까지만 낮은 수준에서 지원해야 합격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합격자 평균등급과 최저 등급 간 차이가 광주캠퍼스는 0.3등급 이내, 여수캠퍼스는 0.4등급 이내인 것으로 집계됩니다. 

 

참고로 전남대는 종합전형과 교과전형 2개를 복수지원 시 2개 모두에 합격하면 종합전형으로 최종 합격시키므로 종합전형의 합격선이 높게 나타나는 현상도 있습니다.


 

○ 수시 주요 전형 모집단위별 빅데이터 합격점수 예상컷



※모집단위별 수록 성적(등급)은 리더스입시교육원이 조사한 입시결과(최근 3개년 이내)를 보정하여 통계적으로 추정한 자료이며, 2020학년도 실제 합격자 점수와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충원율은 2019학년도 입시결과 자료입니다.

<출처 :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 저서(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 컷)>
 

 

지금까지 데오럭스 교육그룹의 장광원 대표와 함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전남대학교편’을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수시모집 원서접수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라며, 더 많은 대학의 수시컨설팅 내용에 대해서는 책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 저자)

前)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

前) EBS 진학상담위원

前)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 상담위원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