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진정성·구체성 드러내라!

사진과 동영상 주소를 클릭하면 유튜브로 연결됩니다.

자소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구체성'입니다. 진정성과 구체성이 녹아든 자소서에는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이 드러납니다. 따라서 좋은 자소서로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이죠.

최종적으로 자소서를 점검할 때 한 번에 쭉 읽혀지는지, 그러면서 각각의 필요한 역량이 잘 드러나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대학에 원서를 접수한 친구들끼리 서로의 자소서를 읽어보고 보완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현재 고 1, 2 학생과 학부모들이 기억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대입 원서 접수 기간에 임박해서 자소서를 작성하려고 하면 과거의 일들이 기억나지 않아 애를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좋은 자소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히 자신의 일상을 잘 기록해 둬야 합니다.

학년 초에 사준 워크북이나 플래너에 기록된 페이지 수가 적다고 해서 그냥 버리거나 다음 해에 구입을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짧은 메모나 기록을 통해서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원서 제출하지 않았다면, 이 동영상을 통해 마지막 자소서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진정성·구체성 드러내라! 
https://www.youtube.com/watch?v=xf6L-u3dPDY

관련기사



배너

지금은 토론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