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면접끝판왕-학과별] ➂언어학과·특수지역 언어학과, 외국어 잘해야 하나?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사진=Freepick)

[에듀인뉴스] 보통 언어학과를 다닌다고 하면 사람들은 외국어를 굉장히 잘하는 것으로 오해한다. 언어학이 무엇인지 잘 몰라서 일어나는 일이다. 언어학과는 언어의 본질과 그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며 연구하는 학과이다. 인문대에 속하지만 사실 그 연구방법이 언어의 구조를 과학적으로 분석해야 하므로 자연과학에 가깝다.


따라서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과 분석력을 잘 드러내면 좋겠다. 현재 언어학과는 고려대, 부산대, 서울대, 충남대, 한국외국어대학교에 개설되어 있다. 유사학과로는 언어학부, 언어과학과, 언어문화콘텐츠전공, 언어인지과학과, 언어정보학과가 있다.


특수지역 언어학과란 동남아시아나 동유럽 등 특수지역 언어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를 말한다. 즉 국내에서 배우기 힘든 언어를 개설해 전공으로 배우는 학과를 의미한다. 


이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첫 번째, 언어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소논문대회 활동을 함.


면접 문항 : 소논문대회에서 연구 설계를 어떻게 하였는지요?


추천 답변 : 양적 연구를 주로 하면서 연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했습니다. 많은 친구에게 참여를 부탁했고, 친구 몇 명을 데리고 면담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친구들이 바쁘다고 싫어했지만, 이 연구의 목적을 알려주고, 이후 경험의 활용도와 사용에 관한 이야기를 하니 그때부터 친구들이 면담에 잘 응해주었습니다. 설문지와 면담법을 이용해 연구 전과 후를 비교할 수 있었고 유의미한 결과도 얻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사회현상 탐구반에서 토론 활동을 함.


면접 문항 : 사회현상 탐구반에서 토론을 열심히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주장하여 상대측을 설득하였나요?


추천 답변 : 저는 소년법 폐지를 주장했습니다. 제가 과거보다 요즘 학생들의 정신연령과 신체 나이가 더욱 성숙해지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근거로 청소년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죄를 면해 주거나 일방적으로 감형해 주는 옳지 않다는 생각을 발표하였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교과, 동아리 시간을 통해 광장이라는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주인공에 대해 토론함.


면접 문항 : ‘광장’을 읽었는데 자신이 주인공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건가요?


추천 답변 : 저는 주인공과 반대되는 행동을 했을 거 같습니다. 글에서 주인공의 극단적인 선택은 너무 무모하였습니다. 물론 6.25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상황에서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없다는 것과 살아가기에 매우 힘든 상황을 비록 경험하지 않았지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극복하려는 마음과 긍정적으로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또 다른 미래가 기다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춘향전에 대해 현대 사회와 비교해보고 발표함.


면접 문항 : 춘향이와 변 사또와의 갈등을 어떻게 사회의 갈등과 연결했나요?


추천 답변 : 춘향이와 변사또의 갈등은 기업체에서 사장과 직원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변사또의 수청을 들지 않은 춘향이는 억울한 옥살이를 합니다. 사장님이 하시는 부당한 명령에 직원이 옳지 않다고 판단하여 따르지 않아 진급이 안 되거나 회사에서 내쫓기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조선 시대의 상하관계와 부당한 명령을 내리는 꼰대 기질이 아직도 있다는 사실이 매우 안쓰럽게 느껴졌고, 빨리 개선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록 : 우리 콘텐츠의 성공은 해외 문화와 우리 문화 사이의 접점을 찾아내 이를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문항 : 우리 콘텐츠의 성공을 위해서는 해외 문화와 우리 문화 사이의 문화적 접점을 찾는 일이 중요하다고 자소서에 작성하셨는데 간단한 예시를 들 수 있나요?


추천 답변 : 문화적 접점이란 우리가 가진 콘텐츠 기술력과 해외 지역 소비자들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지점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지난해 ‘블루 홀’이라는 우리 기업에서 제작한 '배틀 그라운드'라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서양 문화권에서 큰 인기를 얻은 ‘배틀 로얄’이라는 영화를 모티브로 우리의 기술력을 통해 제작해서 유럽과 북미에서 아주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사진=freepik)

두 번째, 특수지역 언어학과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진로 활동) 유럽 어문학과의 교육과정을 조사하고 자신의 꿈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짐.


면접 문항 : 학과가 하는 활동이나 수업에 대해 아나요? 안다면 이에 대해 말해주세요.


추천 답변 : 저는 유럽 어문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해 보고 왔습니다. 앞서 제가 프랑스의 문화적인 면에 흥미가 있다고 하였는데, 1학년 때부터 '프랑스의 문화와 사회'라는 과목을 배우는 것을 보고,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입학 초에도 배울 수 있어 큰 기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4학년에 개설된 '광고 언어의 분석과 이해'라는 과목은 저의 꿈인 패션잡지 에디터에게도 패션 아이템에 대한 광고성 글을 써야 할 확률이 높은데, 이에 대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기대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아랍 관련된 도서 활동을 함.


면접 문항 :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아랍관련 책은?


추천 답변 : <아랍의 봄> : 프랑스 혁명과도 연관되어 있고 중동에서 유럽의 역사까지 연결된 중요사건이기 때문에 아랍에 관심이 없어도 흥미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동아리 활동) 반크 동아리 활동에서 국제문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지식을 쌓음.


면접 문항 : 동아리에서 발표한 내용 좀 자세히 말해주세요.


추천 답변 : 수단 분쟁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아랍인으로 이루어진 북수단이 비 아랍인으로 이루어진 남수단을 지배하고자 하여 분쟁이 발생하였고, 남수단의 풍부한 지하자원을 북수단이 갈취하려는 데서 분쟁이 발생한다는 내용의 발표를 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아프리카 관련 책을 읽음.


면접 문항 :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을 소개해 주세요.


추천 답변 : 제프리 삭스의 빈곤의 종말을 가장 인상 깊게 읽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아프리카가 잘 살지 못하는 이유가 국민이 게으르고 일하지 않는 등 아프리카 내부의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에는 이들 내부의 문제가 아닌, 이들에게 선별적 선심을 베푸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더 힘이 센 다른 나라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화도 나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마오를 이긴 중국 간디를 이긴 인도 책을 읽음.


면접 문항 : 마오를 이긴 중국 간디를 이긴 인도 책을 읽었는데 중거리와 느낀 점을 말해주세요.


추천 답변 : 인도에 관심을 가지면서 찾아 읽은 책입니다. 인도와 중국은 각자의 체제를 유지해오고 있다고 개방을 한 이후에 눈부신 경제적 성장을 이룬 나라입니다. 앞으로도 더 성장할 저력이 있는 나라이며 이에 따른 협업이나 협력할 기회도 많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중국어와 인도어까지 구사하는 인재가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스웨덴어가 우리나라에 많이 안 알려진 언어라 공부하기 위한 자료가 부족했습니다.


면접 문항 : 스웨덴어를 공부하면서 무엇이 제일 어려웠나요?


추천 답변 : 저는 유튜브 등 미디어에서 접한 스웨덴이라는 나라와 그 언어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래서 스웨덴어를 공부하려고 책을 샀는데, 시중에 나와 있는 책 대부분이 전공자를 위한 것이어서 매우 어려웠습니다. 저는 스웨덴어를 공부한 후 일반인들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스웨덴 언어 관련 책을 써 보고 싶습니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