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대표의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면접 준비 컨설팅 시리즈 – 경희대 편

인성 중요 ‘경희대’, 출제문항 기반 면접에선 논리적 사고력 평가

10월부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이 본격 시작됩니다. 이에 다년간의 대입 상담 경험과 책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을 공동 집필하며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형식과 특징, 기출 문제를 분석하고 그 준비 전략을 소개합니다. 

 

최상위권 의대, 교대를 비롯해 △연세대 △서울대 △국민대 △가천대 △고려대 △숭실대 △인하대 △아주대 △동국대 △건국대 △서울과기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경희대 △한국외대 △세종대 등 수험생의 관심이 높은 16개 대학의 면접 정보를 다룹니다. 시리즈 시작에 앞서 대입 면접 대비의 기본을 다룬 ‘대입 면접 개념잡기’도 1, 2편으로 나눠 소개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 꼭 알아야 할 핵심만 쏙쏙 뽑아 소개한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면접 컨설팅 시리즈’가 수험생 여러분의 대입 면접 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2020학년도 경희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방식


경희대의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인 네오르네상스전형은 서류 100%로 3배수의 면접 대상자를 선발,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면접은 지원자 1인씩 면접고사실에 들어가는 개별면접을 실시하며, 면접관 2인에 의해 10분 동안 인성, 전공적합성을 평가받습니다. 인문·자연계열은 공통으로 출제되는 문항 중심의 질의와 지원자의 제출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이 나옵니다. 출제문항 관련해서는 10분의 준비시간이 주어집니다. 예체능계열과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은 출제문항 없이 서류 확인 면접만 실시합니다. 


면접고사일은 서울캠퍼스의 인문계열과 국제캠퍼스의 예체능계열 및 인문계열이 11월 30일(토)이며, 서울캠퍼스 자연계열 및 의학계열과 국제캠퍼스의 자연계열은 12월 1일(일)입니다. 복장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교복착용이 금지됩니다.


 

○ 미리 그려보는 경희대 면접 진행절차

 

경희대는 출제문항 기반 개별 면접입니다(예체능계열은 서류기반). 문제의 형태는 제시문 기반과 비슷하고 별도의 준비시간도 10분이 주어지지만 면접준비실이 아닌 면접고사실 밖 복도에서 준비합니다.  


면접종류 절차도

설명


 

1. 입실시간까지 지원자는 면접대기실에 입실을 완료하여 교실 앞쪽에 붙어있는 수험번호에 따라 지정된 좌석에 앉아서 대기합니다.

2. 수험생 본인확인 후 감독관의 유의사항을 듣고 숙지합니다.

3.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전원off 후 가방에 넣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교실 앞 또는 뒤쪽으로 옮깁니다.

4. 블라인드 면접으로 인해 많은 대학들이 수험번호가 아닌 가번호를 현장에서 부여하므로 잘 숙지해야 합니다.

5. 내 가번호를 부르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면접고사실 문 앞으로 개인소지품을 갖고 이동하여 대기합니다.

6. 앞 지원자가 퇴실하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입실합니다.

7. 면접에 응시합니다.

8. 퇴실합니다.

<자료: 데오럭스 교육그룹>



○ 과거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문제>

최근 인간의 활동에 의해 여러 물질들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면서 심각한 환경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인위적으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원 중, 운송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46%로 가장 크며, 특히 노후 경유차는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미세먼지 농도와 같은 기상 상황에 따라 노후 경유차에 대해 강제적인 운행 제한을 정부 정책으로 시행한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을 말하시오

 

<질문>

1.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에 찬성하는 경우 : 소형 화물차는 대부분 노후 경유차인데 강제적인 운행 제한이 실시될 경우, 소형 화물차로 생계를 이어가는 영세한 자영업자의 생존권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2.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에 반대하는 경우 : 대중교통 무료 승차나 자발적 승용차 2부제 실시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는 정책만으로는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 저감 대책으로 부족하지 않은가?

<출처 :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기출문제>


2019 출제문항

(인문계열)


<문제>

지난 25여 년 간 세계 경제는 세계 무역 기구(WTO)를 필두로 지역화 및 세계화를 통해 국가 간 관세 및 무역 장벽을 철폐 혹은 완화시키기 위해 꾸준히 힘써왔다. 한국 또한 세계 무역 기구 회원국으로서 세계 경제의 기조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다양한 자유무역정책을 펼쳐왔다. 그런데, 최근 한국의 주요 교역국인 미국이 한국 제품을 포함한 특정 국가의 상품에 대한 관세를 높이고 기존에 가입하였던 자유 무역 협정(FTA) 탈퇴를 선언함으로써 보호무역주의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만약 자신이 한국 무역정책 결정자라면 미국의 이러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에 대응해 마찬가지로 대미 수입품에 대해 보호무역을 시행할 것인지 아니면 자유무역주의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질문>

1. 보호무역주의를 시행할 것이라고 답한 경우 :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이 유발할 수 있는 문제와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2. 자유무역주의를 추구할 것이라고 답한 경우 : 자유무역주의로 인한 세계화 확산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며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출처 :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기출문제>

2019 출제문항

(의학계열)


<문제>

의대 교수 B는 의과대학생들의 우울증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 중이다. 우울증은 여성에서 더 많고 우울 기분, 흥미저하를 포함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한 연구에 의하면, 의과대학생들은 동일 연령대의 일반 인구와 비교했을 때 우울증 발병률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자료 1>은 우리나라 의과대학생들의 우울증 유병률을 높이는 가능한 위험요인들을 나타낸 것이다. B는 이 위험요인을 구분하여 우선순위를 두어 보고서를 써야한다. 개인의 생물학적 요소와 같은 학생 개인의 특수한 내적 요인을 우선으로 할 것인지, 교육과정, 학업환경 등 환경적 요인을 우선으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자료)

-경제적 어려움이 큰 경우

-혼자서 하숙 또는 자취를 하는 경우

-입학시험 없이 특례 입학한 학생들

-전년도 평균평점이 낮은 경우(2.0이하/4.3만점)

-6년제 의과대학에서 의예과 2년을 마친 의학과 1학년

-지난 1년 간 우울증 유병률은 여학생 8.3%, 남학생 6.5%

 

<질문>

1. 당신이 B라면, 어떤 요인을 우선으로 선택할지 <자료 1>을 근거로 하여 의견을 제시하시오.

2. 당신이 의과대학 학장이라면, 학교에서 시행 가능한 학생들의 우울증 예방 및 관리 대책을 제시하시오.

<출처 : 경희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기출문제>

우주과학과

왜 우주과학과에 진학을 결심했나요?

부모님의 반대는 없었나요?

우리 학과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과목은?

우주에 대해 가장 깊이 있게 알고 있다는 지식이 있으면 말해보세요.

간호학과

간호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말해보세요.

병원코디네이터와 장기이식 코디네이터의 차이를 말해보세요

배려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간호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영어학부

책을 영어 원서로 읽어본 경험?

요즘 영어는 다른 학과 학생들도 잘하는 편인데, 우리 학부생은 영어 실력 이외에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통번역을 전공하고 싶어하는데, 그 중 뭘 번역해보고 싶나요?

자신의 어떤 점이 우리 학부와 맞다고 생각하나요?

유전공학과

GMO의 풀네임과 뜻을 아시나요?

DNA바코드를 무엇인가요?

소 눈을 해부한 후 느낀 점?

그럼 토끼의 눈이 빨간 이유는 아시나요?

생명과학 기술발전에 따른 생명연장이 발생하는데, 그에 따른 부작용이나 우리가 대비해야할 것은?

<자료: 데오럭스 교육그룹>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경희대는 모집요강만 봐도 인성평가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평가항목은 인성 50%와 전공적합성 50%입니다. 인성에 대해 50%의 비중을 두는 곳은 흔치 않습니다. 더불어 의학계열도 인성면접에만 30분을 배당하고 있습니다. 

 

과거 모 대학의 합격생이 입학 후 학폭 가담자로 밝혀지면서 인성에 대해 강조하던 시대가 있었습니다만 인성 영역에 대한 비중은 최근 들어 다시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경희대는 지속적으로 인성을 강조해오면서 ‘창학이념 적합도’를 평가의 세부요소로 지정하는 등 건학이념과 인재상에 주목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출제문항은 전공기초소양과 논리적 표현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단순한 교과 지식 위주의 문항이 아닌 지원자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정답이 없는 질문을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측정합니다. 문항은 2개이며 답변 준비시간 10분이고 면접고시실에서 실전면접도 10분입니다. 기출 문항들을 보면 시사 이슈에 대한 찬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주제가 많으므로 평소 시사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