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면접끝판왕-학과별] ⑤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심리학과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심리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이들 학과의 공통점은 사회 현상을 분석, 연구하고 해결방안 찾아 해결한다는 데에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력과 통찰력이 중요하며 사회 현상에 대한 조사를 위해 수학,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한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


이런 학과의 특징에 기초한 면접 문제가 나올 것이니 준비하자. 사회적 이슈에 대해 정보를 정리하고, 생각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말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사회복지학과도 주로 서류 확인 면접이다. 봉사활동과 자치활동 중 공동체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이 질문으로 자주 나온다. 갈등상황을 주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묻기도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중요한 학과이므로 본인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기보다는 함께 풀어갈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사회학과는 학교 수업에서 이루어진 사회적 이슈에 관한 질문을 예상할 수 있다. 평소 신문이나 매체를 통해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심 있게 지켜보아야 한다. 또 단체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갈등 조정 사례 등을 정리하면 좋다.


심리학과는 학생들이 수행한 심리학 관련 탐구 활동을 확인한다. 심리학에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자세히 과학적으로 공부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탐구 활동에서 실험, 조사, 가설설정 등 과학적인 방법으로 논리적 사고력으로 풀어낸 사례를 이야기하면 좋다. 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조현병 환자와의 효과적 공존 방안에 대한 질문이 자주 나왔다는 게 주목할 점이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사회복지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윤리와 사상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복지에 관한 탐구 활동 내용 중 복지의 우선 조건은 시장조사라고 주장함.


면접 문항 : 학생부를 보면 복지를 하려면 시장조사를 선행해야 한다는 말이 있어요. 설명 부탁드려요.


추천 답변 : 저는 <적정기술, 하루 1달러 생활에서 벗어나는 법>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의 지은이인 폴 폴락은 빈농인 바하더 가족을 도와주기 위해서 자기가 생각할 때 그들이 필요한 것이 아닌 그들의 필요한 것을 주라고 노력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의 환경을 조사하고, 시장조사를 선행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주면서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그들 즉,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선 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는 말을 한 것 같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진로활동)사회복지사와 심리상담사의 차이점을 조사해서 발표함.


면접 문항 : 사회복지사와 심리상담사의 차이는?


추천 답변 : 심리상담사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마음의 병을 치유,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로 어려움에 부닥친 사람들을 만나 문제파악 후 해결하는데 사회적 제도 방안 등을 찾으며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자치활동) 학생주도 프로젝트 봉사활동 기획단 활동을 함.


면접 문항 : 공동체 생활을 하며 갈등상황이 있었을 텐데 어떻게 해결했는지요?


추천 답변 : ‘학생주도 프로젝트 봉사활동’을 통해 어르신 대상 봉사활동을 계획했습니다.


그런데 아침 일찍 하는 봉사활동이라 일어나기 힘들다는 이유로 자주 빠지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먼저 친구의 상황이나 이유를 들어주려 노력했습니다. 힘든 이유를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봉사활동은 어르신들과 우리의 약속이다’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며 잘 나올 수 있도록 격려했습니다.


그랬더니 친구들이 점점 빠지지 않고 열심히 나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는 이 일을 통해서 사회복지사가 되면 힘들어하는 자원봉사자들의 고충을 들어주고 공감하며 함께 하는 노력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사회복지의 문제점에 관해 탐구 활동한 내용 기록함.


면접문항


1) 사회복지사가 된다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현재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1) 경청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남의 말을 잘 듣습니다. 사회복지사에게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매우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그분들의 말씀을 귀 기울여 들으면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을 원하시는지 잘 알 수 있고, 이를 해결해 드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저는 극심한 빈부격차라고 생각합니다. 이 빈부의 격차가 단순히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생각도 매우 멀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는 복지혜택의 사각지대 놓여 최소한의 지원도 받지 못하는 힘든 사람을 찾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 해결 방법으로 일일이 찾아다니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사회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 (진로희망) 1~2학년 외교관, 3학년 공공정책연구원


면접 문항 : 외교관을 희망진로로 가지고 있었는데, 공공 정책연구원으로 바꾼 계기는 무엇입니까?


추천 답변 : 지역 내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처음으로 독거노인을 가까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의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체계적인 지원체계도 미흡해 보였습니다. 평생을 힘들게 사시고 노년도 그리 행복해 보이지 않는 모습이 매우 가슴 아팠습니다.


세계를 누비며 문제를 해결하는 외교관보다 국내의 작은 문제도 매우 중요하고 해결이 시급하다 생각했습니다. 이 분들을잘 도와드릴 지원체계를 고민하다 보니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공정책연구원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 (동아리활동) 1~2학년 시사토론 동아리 활동을 함.


면접 문항 : 시사토론 동아리에서 부장을 맡았는데, 모든 친구가 똑같이 참여하던가? 참여가 부족한 친구는 어떻게 했나요?


추천 답변 : 참여 모습은 친구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른 거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잘 말하는 친구는 뭐든지 척척 나서서 잘하는 것으로 보이고, 그렇지 않은 조용한 친구는 소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가만히 있습니다.


저는 모두가 같이 참여하게 하고 싶어서 가능한 개별톡을 해서 친구들이 원하는 것을 묻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모두가 다 같이 있을 때보다 의견을 훨씬 적극적으로 보내주었고 그렇게 관계를 쌓아가다 보니 토론을 할 때 서로 편하게 더 임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3번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상만 보지 말고 그 갈등이 일어나는 과정을 보고 해결해 나간 활동을 기록함.


면접문항 : 자기소개서 3번에 갈등 해결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데요. 문화재를 복원하려고 할 때 지역 주민들이 반대한다면 어떻게 할 건가요?


추천 답변 : 우선 지역 공청회를 열겠습니다. 서로의 입장차이를 먼저 알아보려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나의 주장만 내세워서는 안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로 합의를 통해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해결책인지에 대해 월드카페 토론을 하고 싶습니다. 월드카페는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토론 방식입니다. 우리나라 고양시에서도 이를 통해 지역의 현안을 해결한 사례가 있습니다.


자소서 기록 : 1번에 사회학이라는 학문에 관한 탐구 활동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면접문항 : 사회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 사회학은 서구에서 처음 발생한 학문입니다. 하지만 사회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 분명히 한국만의 다른 점이 있고, 한국에 맞는 사회학을 연구해야 합니다. 일례로, 젠트리피케이션에 문화적 자본이 결합한 형태로 나타났었고, 프랜차이즈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한국만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연구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심리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기록


(봉사활동) 또래 상담활동 기록함.


(독서활동) 교양 독서 활동이 1학년 때부터 꾸준히 기록되어 있으며, 철학 관련 책을 많이 읽음.


면접 문항


1) 또래상담 동아리에서 설문지 작성한 과정에 관해 이야기해 주세요.


2) 설문지에 어떤 문항을 넣었습니까?


3) 설문지에 왜 학년을 나눴나요?


추천 답변


1) 연구 주제를 정한 뒤 어떤 내용을 조사해서 그 결과를 어떻게 분석할지 논의하며 설문지 문항을 작성했습니다. 설문지를 적용하기 친구 10명을 대상으로 미리 테스트하고 수정 반영한 뒤 자료조사를 했습니다.


2) 설문 문항은 성별, 학년, 수업방식,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구성하였고 수업방식이나 스트레스 원인을 묻는 문항의 경우 1-5까지 선택지를 제시하고 기타 항목도 삽입하여 선택지에 없는 내용을 추가로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 학년별로 다른 값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를 분석하면 학년별로 유의미한 해석이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학년을 나누어 진행했으나, 결국 같은 결과가 나와서 학년별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학생부 활동기록


(사회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교사의 기대효과에 따른 학생의 성적향상에 관한 탐구 활동 후 발표함.


면접문항 : 교사의 기대효과에 의한 학생의 성적향상에 관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셨는데, 이 활동은 어떤 활동이고 어떠한 결과가 나왔는지 말씀해주세요.


추천답변 : ‘선생님의 학생에 대한 기대가 학생 성적향상을 이끌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탐구 활동이었습니다.


탐구 활동 결과를 한마디로 비유하면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학생의 강점을 찾아 격려하고 기대해 주시면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높아져서 자신감이 생기고 차츰 수업에 들어오면서 공부에 집중하게 되면 성적이 약간 오르는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탐구 기간이 다소 짧아서 확실한 성적의 상승을 보지는 못했지만, 길게 기간을 두고 결과를 본다면 유의미한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성별에 따른 뇌 구조의 차이 및 조현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관한 과제 탐구 활동을 한 점을 기록함.


면접문항 : 사람들이 조현병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추천 답변 : 조현병은 신경증이 아닌 정신증입니다. 즉 뇌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발병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는 조현병이 단순히 개인의 의지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있는 질병이 아니어서 의료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치료에 효과가 거의 없다는 주장도 있어서 매우 어렵지만, 가족과 함께 국가가 치료하는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