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흐림동두천 10.4℃
  • 흐림강릉 8.1℃
  • 서울 12.8℃
  • 대전 11.9℃
  • 흐림대구 13.5℃
  • 흐림울산 12.4℃
  • 광주 12.2℃
  • 흐림부산 13.3℃
  • 흐림고창 11.9℃
  • 흐림제주 18.6℃
  • 흐림강화 12.2℃
  • 흐림보은 13.2℃
  • 흐림금산 13.1℃
  • 흐림강진군 12.4℃
  • 흐림경주시 13.0℃
  • 흐림거제 13.9℃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대표의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면접 준비 컨설팅 시리즈 – 한국교원대 편

"한국교원대 면접은 충분한 학과지원동기와 자신이 꿈꿔 온 교사상을 보여주는 것“



10월부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이 본격 시작됩니다. 이에 다년간의 대입 상담 경험과 책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을 공동 집필하며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형식과 특징, 기출 문제를 분석하고 그 준비 전략을 소개합니다. 

 

최상위권 의대, 교대를 비롯해 △연세대 △서울대 △국민대 △가천대 △고려대 △숭실대 △인하대 △아주대 △동국대 △건국대 △서울과기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경희대 △한국외대 △세종대 등 수험생의 관심이 높은 16개 대학의 면접 정보를 다룹니다. 시리즈 시작에 앞서 대입 면접 대비의 기본을 다룬 ‘대입 면접 개념잡기’도 1, 2편으로 나눠 소개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 꼭 알아야 할 핵심만 쏙쏙 뽑아 소개한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면접 컨설팅 시리즈’가 수험생 여러분의 대입 면접 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한국교원대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한국교원대 학생부우수자전형의 선발 인재상은 고교생활을 충실히 하면서 교사의 꿈을 키워 온 학생입니다. 1단계에서는 서류100%로 3배수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80%와 개별면접 2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보면 초등과 불어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체육은 국(수,)영,탐 3개영역의 등급 합이 9 이내로 한국사 응시는 필수입니다. 이외 학과는 지난해보다 기준이 완화되어 국,수,영,탐 4개영역 등급 합이 13이내 한국사는 필수 응시입니다. 탐구과목은 2개 과목의 평균이며 제2외국어도 탐구과목으로 들어갑니다. 


한국교원대는 교대 중에서 면접의 비중이 가장 낮습니다. 면접 내용은 교직 적성과 인성을 기반으로 한 개방형 질문의 형태로 제시문을 10분 내에 읽고 3분 동안 발표하고 발표내용에 관한 질의 응답시간이 약 3분이며 이 외에 서류확인 면접 4분으로 총 10분(준비 10분 불포함) 동안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력을 표현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지적 잠재력이 표출되는 창의성까지 평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공 선택의 동기와 자신이 지원한 학과에 대한 수학능력을 보여줘야 하며 반드시 한국교원대에 입학해야하는 의지와 입학하고 난 후의 자신의 학업계획도 미리 정리해서 발표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미리 그려보는 한국교원대 면접 진행절차


면접종류 절차도

설명


1. 입실시간까지 지원자는 면접대기실에 입실을 완료하여 교실 앞쪽에 붙어있는 수험번호에 따라 지정된 좌석에 앉아서 대기합니다.

2. 수험생 본인확인 후 감독관의 유의사항을 듣고 숙지합니다.

3.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전원off 후 가방에 넣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교실 앞 또는 뒤쪽으로 옮깁니다.

4. 블라인드 면접으로 인해 많은 대학들이 수험번호가 아닌 가번호를 현장에서 부여하므로 잘 숙지해야 합니다.

5. 내 가번호를 부르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면접준비실 문 앞으로 개인소지품을 갖고 이동하여 대기합니다. (대학에 따라 면접준비실로 바로 들어감)

6. 면접준비실의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한된 시간 동안 제시문을 읽고 준비를 합니다.

7. 준비시간 종료 후 면접고사실 문 앞으로 개인소지품을 갖고 이동하여 대기합니다.

8. 앞 지원자가 퇴실하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입실합니다.

9. 면접에 응시합니다.(보통 발표/제시문에 대해 답변 후 서류기반 질문이 이어짐)

10. 퇴실합니다.

<자료: 데오럭스 교육그룹>



○ 과거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연도별 유형

질문내용

2019년도

문항

<제시문1>

권투 경기에서는 체급에서 큰 차이가 나는 선수끼리 대결을 하는 경우가 없다. 그렇지만 농구에서는 선수들의 키에 관계없이 경기를 진행한다. 사실 권투 선수의 체급과 농구 선수의 키는 해당 경기력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선수의 펀치가 갖는 파괴력은 체중이 적은 선수의 것과는 당연히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높은 곳에 매달린 링에 공을 넣는 경기에서 키의 중요성은 당연히 대단한 것이다. 그런데 어떤 경기에서는 이런 변수를 중시하고 또 어떤 경기에서는 그 차이에 의미를 두지 않는다. 이런 문제를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와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대학 입학 전형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하자. 물론 현재 이러한 입학 전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 양극화가 심해지고, 사회적 배경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현재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해 보자.

문제> 1. 해당 주장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명확하게 결정하고 그렇게 결정한 합리적인 이유나 근거 에 대해 설명해 보자.

2. 자신의 주장과 상반된 견해를 가진 대상을 설득하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드러낼지 고려 하여 설명해 보자.

<제시문2>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초··고 학생, 학부모, 교사 등 51494명을 대상으로 ‘2017년 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희망 직업 1위는 초··고를 막론하고 2007년부터 11년째 줄곧 교사가 차지했다(2017OOO신문). 한편, 같은 기간 동안 현직 유··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원 인식 설문 조사에서 교직에 관하여 불만족스럽다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은 두 배로 증가하였다. 또한 2015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교사 인식 비교에서 교사가 된 것을 후회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4개 회원국 중 한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1. 우리의 교육 상황을 고려할 때 교사의 만족도가 낮아지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자.

2. 교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극복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은 무엇인지 예비 교사로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 보자.

<자료출처: 한국교원대학교 홈페이지>


2018년도

문항

<제시문1>


최근 ○○○ 교육청에서 교사의 벌점제를 금지하면서 이 문제가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일선 교사들중에서 상당수는 체벌 등이 금지된 상황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일부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벌점제를 금지하는 것은 올바른 해법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통제 수단이 없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반면에 교육계 일부에서는 벌점제 자체에 비교육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으로 교육 현장에서 벌점제 시행 금지는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학생에게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이지만 이러한 벌점제는 학생 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보다는 점수에 종속된 학생만을 길러낼 뿐이라는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장과 밀접한 교육 정책을 교육청에서 일방적으로 금지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문제> 위에서 논의된 벌점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그렇게 생각 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본인과 입장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야 하는 상황을 전제로 하여 자신이 주장 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제시문2>


김 교사는 1년 전까지만 해도 존경받는 교사였지만 지금은 평생 헌신했던 교단을 떠날 것인지의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김 교사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 사건은 자신이 담임을 맡은 반 학생들 간의 사소한 다툼에서 시작됐다. 학생들의 다툼은 학부모 사이의 감정싸움으로 번졌고, 한 학부모의 요청으로 학교폭력대책위원회까지 열렸다. 그런데 이를 두고 상대방 학부모가 모든 문제의 책임은 김 교사에게 있다며 교육청에 민원을넣겠다, 끝까지 가겠다, 언론사에 알리겠다.’ 등의 협박과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기 시작하였다. 학부모는 밤낮없이 협박 문자를 보냈고, 집까지 찾아와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은 김 교사는 병원 신세까지 져야 했고 견디다 못한 교사는 학교장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교장은 자신도 주변 명문 학교의교장으로 가야 한다는 이유를 들어 문제가 커지지 않게 하려고 오히려 김 교사에게 선생님이 사과하세요, 선생님이 사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등의 요구를 하였다

문제> 1. 김 교사가 겪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주요 원인이 무엇 이라고 보는지 설명하시오.


2. 이 상황에서 본인이 김 교사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자료출처: 한국교원대학교 홈페이지>

서류기반

면접 문항

Q.학교 생활 중에 자신이 참여했던 동아리활동과 의미 있는 경험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Q.친한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말해 보세요.

Q.교사의 꿈을 갖는데 결정적인 동기는 무엇입니까?

Q.학교의 임원으로서 활동한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입니까?

Q.자신이 최선을 다해 몰입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 보세요.

Q.한국교원대의 첫인상은 어떠한지 말해 보세요.

Q.00학과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Q.미래의 자신의 교사상은 어떤 모습인지 말해 보세요.

Q.오늘날 교사만족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이며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말해 보세요.

Q.한국교원대를 지원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말해 보세요.

<자료: 데오럭스 교육그룹>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한국교원대의 면접 진행과정은 면접 대기실에서 기다리다 순서가 오면 제시문을 받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기까지 10분을 준비하며, 그 이후 자신이 쓴 종이를 들고 나가서 발표를 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이 10분으로 진행됩니다. 

 

면접 제시문항의 질문내용은 객관적인 상황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합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이 정해져 있다기보다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확실하고 타당성 있게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와 원인을 찾아 분석하여 발표하는 것이 주된 요점입니다. 또한 말하는 과정에서 되물어 보는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의견을 새롭게 조정해 나가는 과정도 중요한 평가항목입니다. 

 

한국교원대의 특색은 국내유일의 종합교원양성대학으로서 유치원, 초등, 중등을 통합 교육하며 복수의 교원자격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교직에 대한 확실한 신념과 지원한 학과에 대한 수학능력을 면접을 통해서 충분히 표현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교원대의 인재상 중에 ‘수월성에 기반을 둔 교육 전문가’라는 항목이 말하는 것처럼 창의적인 교육계획을 실천하며 사명감과 국제적 감각을 지니 열린교육자의 마인드를 가진 애교심이 많은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